$\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교육 관점으로 분석한 2015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Case 2015 Revised Middle school Art textbook analyzed from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5, 2021년, pp.118 - 129  

이은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허윤정 (국민대학교 미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 가구가 증가하는 한국의 상황에서 교육 전반에서 다문화 역량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2015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7종을 선택하여 맥피(Macfee)가 제시한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교과서의 참고도판과 내용의 비중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쨰, 지역별 다문화 참고 도판 비중은 한국 도판(44%)과 서양 도판(43%)의 비중이 높은 데에 비해 동양 도판(13%)의 비중은 매우 낮았다. 체험영역에서는 한국 도판보다 오히려 서양 도판이 13.8% 더 수록되었으며 서양 도판도 미국과 유럽 도판으로 편중되어 있었다. 둘째, 다문화 내용 비중을 분석한 결과 총 단원의 57.7% 즉 156개 중 90개 단원이 다문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2009 개정 미술 교과서와 비교해서 2015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의 다문화 비중은 확장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 Korea, where multicultural families are increasing, the need to reinforce multicultural competencies has been raised in education. Accordingly, this study selected 7 art textbooks of 2015 revised middle school and analyzed the proportion of the textbook's reference works and contents from the...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7)

  1. S. H Gwan. (2020. 10. 29). Multicultural Population Status. (Online). https://www.yna.co.kr/view/AKR20201029051300530?sectionsearch 

  2. Korean Art Education Association. (2003). Exploration of Art Education Theory. Seoul: Yekyung. 

  3. Korean Society for Art Education. (2014). 40 Must-Read Korean Art Education. Seoul: Mijinsa. 

  4.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Art Education et al. (2018). Trends in Contemporary Art Education. Seoul: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5. O. S. Lee. (1999). Research on McFee's Art Education Thoughts and Methodology, Korean Art Education Association, 91-114. 

  6. S. M. Park. (2011). Analysis of Middle School Art Textbook Contents from a Multicultural Perspectiv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7. J. E. Kim. (2017). A Study on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Art Textbooks.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 

  8. S. J. Wi. (2016). Analysis of Content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in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Art Textbook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9. J. K. McFee & R. M. Deggi. (1980). Art, culture and environment. Iowa: Hunt Publishing Company. 

  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5). 2015 Art Department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Book 13]. 

  11. S. A. Kim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Cheonjae Textbook. 

  12. Y. J. Kim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Seamas. 

  13. J. H. Kim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Jihaksa. 

  14. H. S. Kim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Gyohak Book Co., Ltd. 

  15. H. K. Yeon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Miraeen Co., Ltd. 

  16. S. H. Jang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Dong-A Publishing Co., Ltd. 

  17. C. K. Choi et al. (2017). Middle school art①. Seoul: Goldstar Publishing Co., Lt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