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기 스마트기기 사용 문제행동에 대한 국내연구동향 내용분석 -중독경향성을 중심으로-
A Content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the Problematic Behavior of Smart Devices in Early Childhood -Focusing on Addiction Pronene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5, 2021년, pp.217 - 225  

강선경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차유정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독경향성을 중심으로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 문제행동과 관련된 국내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동향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발행 논문 수는 총 79편이고, 다양한 학술지에 중독경향성 연구물이 게재된 데 비해 연구자의 전공은 교육과 복지계열 학과에 편중되었다. 둘째, 연구주제는 총 81개로, 실태(현황), 척도개발, 관련변인, 개입, 인과관계였다. 연구주제 비중은 관련변인 연구주제가 60편(74.1%)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대상은 유아, 양육자, 교사로 구분되었고, 양육자 대상의 주된 연구대상은 어머니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73편(92.4%), 질적연구 2편, 문헌연구 1편, 혼합연구 2편, 기타 1편이었다. 다섯째, 영향요인 분석결과는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으로 분류되고, 이는 구체적으로 개인요인, 가정요인, 사회·환경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와 실천적 제언을 덧붙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to the behavior of problems with using smart devices in infants, focusing on addiction tendency. The main results of research trends a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number of papers published per year is 79, and addiction proneness studies were p...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2)

  1. M. M. Jo & Y. M. Park. (2014).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prevention activities on mothers with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5), 347-368. 

  2. M. K. Byun. (2020). Development of Toddler's Smartphone Flow State Scale : ㅋParent Report Foam.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3. B. J. Kang & Y. S. Paik. (2019). An analysis on the young children behavioral patterns by smart device usage-tim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1), 597-620. DOI : 10.22251/jlcci.2019.19.21.597 

  4. J. S. Kim. (2017). Understanding Early Childhood Addiction. Seoul : The Ant and the Grasshopper. 

  5. J. F. Maddux & D. P. Desmond. (2000). Addiction or dependence. Addiction. 95(5), 661-665. 

  6. M. N. Potenza, (2006). Should addictive disorders include non-substance-related conditions, Addiction. 101(1), 142-151. 

  7. M. Y. Seo & E. M. Lim. (2010). Infants' and low-grade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tendency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9(4), 163-175. 

  8. J. H. Moon, et al. (2019). Smart device usage in early childhood is differentially associated with fine motor and language development. Acta Paediatrica, 108(5), 903-910. DOI: 10.1111/apa.14623 

  9. J. A. Hwang & S. J. Kim. (2016).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 about Utilization of Electronic 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based on Smart Device - .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470-477. DOI : 10.5762/KAIS.2016.17.5.470 

  10. M. J. Woo, Y. Tao & M. J. Lim. (2018). Research Trends in Early Childhood Smart Education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An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3), 23-52. DOI : 10.22251/jlcci.2018.18.23.23 

  11. Y. H. Kim, J. H. Jeong & H. A. Lee. (2015).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Using Smart Devices for Children: focusing on perspective of side effect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9(2), 1-23. UCI : G704-SER000002260.2015.9.2.007 

  12. S. J. Kim & I. J. Jeong. (2016). The Effects of Computer, Video Game, Smartphone Use on the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and Rights, 20(2), 157-176. DOI : 10.21459/kccr.2016.20.2.177 

  13. Y. L. Lee & E. H. Ha. (2017). The Differences of ADHD Symptoms according to the Time spent Using Smart Devices and the Level of Smart Device Addiction among Toddler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1), 65-80. DOI : 10.17641/KAPT.20.1.4 

  14. K. Krippendorff. (2004). Reliability in content analysi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0(3), 411-433. 

  15. S. H. Lee. (2007). Methodological Review of Content Analysis Applied to the Public Administration Studies. Korean Institute of Public Affairs, 45(2), 1-23. 

  16. S. T .Kim. (2005). A meta analysis of content analysis research in Korea : Focusing on methodological elements for better content analysis research. Communication Theories, 1(2), 39-67. UCI : G704-SER000009172.2005.1.2.003 

  17. S. Y. Kim & T. J. Choi. (2007).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Seoul : Hakjisa. 

  18. S. Hwang & J. Hwang. (2016).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Smart Devices for Young Children : Focusing on Domestic Theses, Dissertations and Articl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3), 299-317. UCI : G704-000814.2016.20.3.002 

  19. K. A. Lee & E. Y. Park. (2018). The Study of the System Development on the Safe Environment of Children's Smartphone Use and Contents Recommendations. Digital Contents, 19(5), 845-852. DOI : 10.9728/dcs.2018.19.5.845 

  20. E. J. Hyun, Y. M. Park, M. M. Jo & T. Y. Kim. (2013). Relationship among mothers' smartphone addiction levels, maternal depression and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5), 181-205. DOI : 10.18023/kjece.2013.33.5.008 

  21. J. A. Park & E. J. Hyun. (2018). Analysis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s Smartphone Overdependence, Young Children's Aggressio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Moth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9(2), 219-248. 

  22. S. K. Kang, et al. (2020). The Development of Korean Healing Model "K-LIFE" of Four Addiction. Paju : Korean Academic Inform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