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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atamining 기법을 활용한 단기 항만 물동량 예측
Forecasting the Daily Container Volumes Using Data Mining with CART Approach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7 no.3, 2021년, pp.1 - 17  

하준수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임채환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조광휘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하헌구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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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단기 물동량을 예측하기 위해 ARIMA 모형CART 모형을 활용한 단기 수요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형은 2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에서는 시계열 예측치와 주요 교역국의 주당 근로일수를 변수로 사용하여 CART 모형을 추정하고 주별 물동량 예측을 진행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도출한 예측치와 요일 정보, 주요국 공휴일 정보, 주요국 행사 기간 정보를 설명변수로 활용하여 최종적인 일별 물동량 예측 모형을 추정한다. 제시한 수요예측 모형을 활용하여 2020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92일의 부산항 물동량을 예측한 결과 제시한 모형의 평균 정확도가 기존 시계열 모형보다 '2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 모형은 일별 물동량의 추세뿐만 아니라 물동량이 급등락하는 지점에서도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시계열 예측 모형을 사용했을 때 비해 총 166,504(TEU)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단기 물동량 예측에 적합한 예측 모형을 제시한 본 연구는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casting the daily volume of container is important in many aspects of port operation. In this article, we utilized a machine-learning algorithm based on decision tree to predict future container throughput of Busan port. Accurate volume forecasting improves operational efficiency and service lev...

주제어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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