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3차원 색상 선택기의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3D Color Picker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7 no.2, 2021년, pp.1 - 11  

김지은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  이지은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 환경에서는 3차원 작업 공간과 3차원 인터랙션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은 2차원의 색상 선택기를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가상 환경에서 3차원 색 공간에 기반한 3차원 색상 선택기를 구현하고, 기존 2차원 색상 선택기와 색상 선택 성능을 비교하였다. 3차원 색상 선택기는 3차원 색 공간을 그대로 사용하여 직관적이며, 가상현실 장비인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색 공간의 특정 지점에 3차원 포인터를 위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사용자 작업으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이에 비해 2차원 색상 선택기는 컴퓨터 환경에서 색상을 다루는 작업을 하는 기존 사용자들에게 익숙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2차원 인터페이스로 색의 속성을 설정해야 하므로 여러 단계의 사용자 작업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사용자 실험을 토대로, 가상 환경에서 2차원 색상 선택기 외에 3차원 색상 선택기의 유용성을 확인하였으며, 3차원 색상 선택기를 활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3차원 작업을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virtual environment, a 3D workspace and 3D interaction are possible, but most virtual reality applications use a 2D color picker. This paper implements a 3D color picker based on 3D color space in a virtual environment, and compares color selection performance with the existing 2D color picker....

주제어

참고문헌 (29)

  1. 강준모, 이은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기술: VR/AR 산업과 규제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Technical Report ISSN 2233-6583, 2020, pp: 4-44. 

  2. 이자연, "가상증강현실(ARVR)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KIET 산업경제, pp. 38-47, 2019. 

  3. QUEST 2. (2020). Oculus, https://www.oculus.com/quest-2/. 

  4. Peter Graham. (2020.11.30). Oculus Quest 2 Sales Surpass Facebook Expectations, Pre-Orders 5x More Than Original Quest [Internet]. Available: https://www.vrfocus.com/2020/10/oculus-quest-2-sales-surpass-facebook-expectations-pre-orders-5x-more-than-original-quest/. 

  5. 국경완, "VR/AR 시스템의 최근 동향 및 현업 적용 사례 그리고 전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Sep. 2018. 

  6. 임양미, "가상현실 콘텐츠 및 기술 동향,"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3, no. 12, pp. 49-55, 2016. 

  7. 이경탁. (2020.10.21). 5G 콘텐츠 수출 팔 걷어부친 통신 3사... "AR.VR로 승부" [Internet]. Available: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20/2020102002688.html. 

  8. H.-J. Lee, and W.-S. Kim, "Analysis of domestic education cases and Classification of content types based on Virtual Reality technology convergence - Focused on middle school education -,"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8, no. 3, pp. 237-252, 2020. 

  9. Tilt Brush. (2016). Google, https://www.tiltbrush.com/. 

  10. K.-A. Lee, "The Prospect of Art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美術敎育論叢, vol. 31, no. 4, pp. 31-56, 2017. 

  11. Paint VR. (2017). COSKAMI LLC, https://www.facebook.com/PAINTinVR/. 

  12. Colory VR. (2020). LUCID LAYERS, http://www.colory.de/. 

  13. W.-R. Ball. (1908). A Short Account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New York: Dover. ISBN 978-0-486-20630-1. 

  14. Munsell COLOR. Munsell Color Space and Solid [Internet]. Available: https://munsell.com/about-munsell-color/how-color-notation-works/munsell-color-space-and-solid/. 

  15. T. Smith, and J. Guild, "The C.I.E. colorimetric standards and their use," Transactions of the Optical Society, vol. 33, no. 3, pp. 73-134, 1931. 

  16. G.-H. Joblove, and D. Greenberg, "Color spaces for computer graphics," in Proceedings of the 5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20-25, 1978. 

  17. A. Ford, and A. Roberts, "Color space conversions," Westminster University, London, 1998(a). 

  18. 신내경, 신재희, "컴퓨터 그래픽스에서의 색상체계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vol. 2, pp. 95-110, 1998. 

  19. A.-R. Smith, "Color gamut transform pairs," ACM SIGGRAPH Computer Graphics, vol. 12, no. 3, pp. 12-19, 1978. 

  20. Unity. (2005). Unity Software, https://unity.com/. 

  21. D.-F. Keefe, D.-A. Feliz, T. Moscovich, D.-H. Laidlaw, and J.-J. LaViola, "CavePainting: A Fully Immersive 3D Artistic Medium and Interactive Experience," in Proceedings of the 2001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I3D), pp. 85-93, 2001. 

  22. Y. Wu, and M. Takatsuka, "Three Dimensional Colour Pickers," in proceedings of the 2005 Asia-Pacific symposium on Information visualisation (APVis), vol. 45, pp. 107-114, 2005. 

  23. F.-E. Sandnes, and A. Zhao, "A Contrast Colour Selection Scheme for WCAG2.0-compliant Web Designs based on HSV-half-plan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MC), pp. 1233-1237, 2015. 

  24. F.-E. Sandnes, and A. Zhao, "An interactive color picker that ensures WCAG2.0 compliant color contrast levels,"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 67, pp. 87-94, 2015. 

  25. M. Shugrina, W. Zhang, F. Chevalier, S. Fidler, and K. Singh, "Color Builder: A Direct Manipulation Interface for Versatile Color Theme Authoring," in Proceedings of the 2019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12, 2019. 

  26. K.-H. Son, S.-Y. Oh, Y. Kim, H. Choi, S.-H. Bae, and G. Hwang, "Color Sommelier: Interactive Color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ommunity-Generated Color Palettes," in adjunct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 Technology (UIST), pp. 95-96, 2015. 

  27. K. Brathovde, M.-B. Farner, F.-K. Brun, and F.-E. Sandnes, "Effectiveness of Color-Picking Interfaces among Non Designers," In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operative Design, Visualization and Engineering (CDVE), pp. 181-189, 2019. 

  28. EasyRGB. Iro Group Limited, https://www.easyrgb.com/en/. 

  29. A.-R. Robertson, "The CIE 1976 Color-Difference Formulae,"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2, no. 1, pp. 7-11, 19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