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앙형성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계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함의점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Christian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rmation of Faith and Digital Literac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5, 2021년, pp.163 - 187  

신형섭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제4차산업혁명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 있어서 신앙 형성과 디지털 리터러시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발견 되어지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기독교교육적 함의점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한국 사회는 새로운 삶의 방식인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고 급진적인 변화의 시대를 살아왔다. 한국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긴급하고 본질적인 사명인 변치 않는 진리를 변하는 세상속에 온전하고 합당하게 전해야 하는 현실앞에 마주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 연구는 첫째, 제4차산업혁명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의미와 역사와 요청 되어지는 역량에 대하여 정리하고, 둘째, 기독교교육의 핵심개념인 신앙형성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시대요청적인 관계를 확인하여 신앙형성의 구체적인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확인하며,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독교교육의 현장에 활용할 때 발견되어지는 기독교교육적 함의점들을 교육내용, 교육현장, 교사 및 학생의 역할, 그리고 평가적 재개념화를 통해서 찾고자 한다. 바라기는, 이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기독교교육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보다 시대반영적이며, 사명실천적인 신앙형성의 사건을 지속적으로 세워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implications of Christian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rmation of faith and digital literacy in the Korean society, which is rapidly changing with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oday through critical conversations on educational contexts. ...

주제어

참고문헌 (30)

  1. Calvin, J. (1960).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ed. by McNeil trs. by F. L.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2. Chung, S. H. (2007). The origin of the missio Dei and its implication to missional ecclesiology: The critical reflection of willingen IMC (1952). Mission and Theology, 20, 185-212. 

  3. Fowler, J. (1981). Stage of faith: The psychology of human development and the quest for meaning. NY: Harper Collins Publishers. 

  4. Harris, M. (1989). Fashion me a people: Curriculum in the church. KT: Westerminster/John Knox Press. 

  5. Gilster, P. (1997). Digital literacy. NY: John Wiley & Sons Inc. 

  6. Groome, T. (1999).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Sharing our story and vision. CA: Jossey-Bass. 

  7. Hwang, C. S. (2020). Media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Seoul: History of Education and Science. 

  8. Kim, H. J. (2019). Review for the reconsideration of korean missionary work: Theological contextualization and sacred identification mission. Mission and Theology, 48, 143-178. 

  9. Kim, H. S. (2013). Development of media literacy as a digital cultural competenc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6, 395-421. 

  10. Kim, H. Y. (2018). Study of the formation of women's spirituality aiming to conciliate self-transcendence and self-identity: Focus on letty mandeville russell, maria harris, and anne e. streaty wimberl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5, 385-420. 

  11. Kim, J. J. (2018).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w perspective to educational pastoral care: Focu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ge.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5, 47-88. 

  12. Kim, K. H. (2018). Why media literacy is necessary? Digital media literacy: Proper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media. Paju: Hanul Academy. 

  13. Kim, N. D. et. al., (2016). Trend korea 2017: Prospect 2017 of seoul national university's consumer trend analysis center. Seoul: Mirae Chang. 

  14. Koh, W. S. et al., (2015).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Seoul: Institute of Christian Education, Presbyterian Society Theological University. 

  15. Lee, J. H. (2018). Korean youth's individualistic culture and pastoral care-pastoral response to young people with secret narcissistic tendencies. Korea Presbyterian Journal of Theology, 50, 285-303. 

  16. Lee, J. S. (2010). Development of faith maturity index in the aspect of educational ministry.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26, 193-227. 

  17. Lee, S. J. (2018). What is media literacy, digital media literacy: Proper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media. Paju: Hanul Academy. 

  18. Lee, W. T. et al., (2011). A study on the mitigation of the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and the improvement of media literacy. Gwache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Institute. 

  19. Little, S. (1983). To set one's heart: Belief and teaching in the church. Atlanta, KY: John Knox Press. 

  20. McBride, N. F. (1997). How to lead small groups. Navigato trans. Seoul: Navigato. 

  21. Park, H. S. (201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lifestyle of the new generation: Focusing on generation Z. Humanities Society 21, 7, 753-767. 

  22. Pazminyo, R. (2003). Basics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Timothy. 

  23. Rheingold, H. (1993). The virtual community: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New York: Simon & Schuster. 

  24.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ong, K. J. trans. Seoul: New Present. 

  25. Seymour, J. L. et. al., (1997). Mapping Christian education: Approach to congregational learning. TN: Abingdon Press. 

  26. Vann, J. (2015). Worship matters. Shin H. S. trans. Seoul: Korea Presbyterian Publishing Company. 

  27. Westerhoff III, John H. (2000). Will our children have faith. Toronto: Morehouse Publishing. 

  28. Yoon, S. J. (2001). Status and approach strategies of mongolian mission. Mission and Field, 6, 231-250. 

  29. Media Smarts. The intersection of digital and media literacy, Retieved from https://mediasmarts.ca/digital-media-literacy/general-information/digital-media-literacy-fundamentals/intersection-digital-media-literacy [Accessed August 28, 2020] 

  30. https://id.iste.org/docs/pdfs/20-14_ISTE_Standards-S_PDF.pdf [Accessed August 28,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