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이 통합사회 구현을 위한 기틀로서의 다문화 지원정책 및 실천에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함을 전제로, 이들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의미 있는 체계요소들(개인, 가정, 학교)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차원적 실천체계의 구성에 실효성 높은 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체계수준별 중요변수인 자아정체성(개인요인)과 부모 양육태도(가족요인)를 독립변수로, 교사지지와 교우지지로 구성된 학교지지(학교요인)를 조절변수로 각각 설정한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경기 및 강원지역 중·고등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면접에 의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및 부모 양육태도가 학교적응유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지지가 상당히 중요한 정적 조절효과를 가짐이 확인되었고, 특히 자아정체성의 영향력에 대한 교우지지의 조절효과가 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함이 확인되었다. 이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강화를 통한 순적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개인에 초점 맞춰진 개별적 개입지원에 추가로 학교지지를 적극 적용하는 전략이 요구됨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이 통합사회 구현을 위한 기틀로서의 다문화 지원정책 및 실천에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함을 전제로, 이들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의미 있는 체계요소들(개인, 가정, 학교)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차원적 실천체계의 구성에 실효성 높은 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체계수준별 중요변수인 자아정체성(개인요인)과 부모 양육태도(가족요인)를 독립변수로, 교사지지와 교우지지로 구성된 학교지지(학교요인)를 조절변수로 각각 설정한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경기 및 강원지역 중·고등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면접에 의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및 부모 양육태도가 학교적응유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지지가 상당히 중요한 정적 조절효과를 가짐이 확인되었고, 특히 자아정체성의 영향력에 대한 교우지지의 조절효과가 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함이 확인되었다. 이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강화를 통한 순적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개인에 초점 맞춰진 개별적 개입지원에 추가로 학교지지를 적극 적용하는 전략이 요구됨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assumes that the smooth school lif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of multicultural support policies and practices as a basis for realizing an integrated society, and system elements that are meaningful for their flexibility to adapt to schoo...
This study assumes that the smooth school lif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of multicultural support policies and practices as a basis for realizing an integrated society, and system elements that are meaningful for their flexibility to adapt to school (individuals, families, schools) By empirically analyzing the effect of, we tried to bring out highly effective implications for the composition of a multidimensional practice system. Therefore, this study is a causal model in which self-identity (individual factor) and parental parenting attitude (family factor), which are important variables for each system level, are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school support (school factor) consisting of teacher support and companion support is set as control variables. After collecting data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by interviews with 16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nd Gangwon regions, the effect was analyzed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school support has a very important static moderating effect in the positive (+) effect of adolescents' self-identity and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aptability. It was confirmed that the modulating effect is relatively more important.
This study assumes that the smooth school lif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of multicultural support policies and practices as a basis for realizing an integrated society, and system elements that are meaningful for their flexibility to adapt to school (individuals, families, schools) By empirically analyzing the effect of, we tried to bring out highly effective implications for the composition of a multidimensional practice system. Therefore, this study is a causal model in which self-identity (individual factor) and parental parenting attitude (family factor), which are important variables for each system level, are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school support (school factor) consisting of teacher support and companion support is set as control variables. After collecting data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by interviews with 16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nd Gangwon regions, the effect was analyzed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school support has a very important static moderating effect in the positive (+) effect of adolescents' self-identity and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aptability. It was confirmed that the modulating effect is relatively more important.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천가능성이 높은 체계로서의 학교에 보다 초점을 맞춰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실천함의의 실현가능성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논의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만한 학교생활이 실천적 체계구축에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체계를 충분히 고려한 실천접근이 부족하였음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함이고, 둘째는 다양성 관리와 통합사회 구현 등 학문적 논의구축에 본 사안이 필수적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논의확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대해 보완적으로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생활과 적응유성성에 초점 맞춰 접근하는 것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더욱 의미 있는 부분인 것이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에 관심을 갖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요구되는바 이의 영향요인을 다차원적 체계수준을 고려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볼 때,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체계에서 부모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며 변수로 채택하며 이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실천적·학문적 논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이 다문화 지원정책 및 실천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서 인식함을 전제로, 이들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의미 있는 영향 및 조절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차원적 실천체계의 구성에 실효성 높은 함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에 관심을 갖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요구되는바 이의 영향요인을 다차원적 체계수준을 고려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천가능성이 높은 체계로서의 학교에 보다 초점을 맞춰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실천함의의 실현가능성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와 같은 연구모형에 근거하여 가설은 크게 세 가지로, 독립변수인 자아정체성(개인요인)과 부모의 양육 태도(가족요인)가 높아질수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은 높아질 것이란 것을 전제하에 그 효과를 ⑴ 학교지지(학교요인)가 조절할 것이다(학교지지의 조절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⑵ 교사 지지가 조절할 것이다(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⑶ 교우지지가 조절할 것이다(교우 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등이다.
제안 방법
이 척도를이미라는 각각의 사회적 지지에 있어서 부모지지, 교사 지지, 친구지지로 재구성하여 각 문항을 9문항씩 전체 27문항으로 수정·보안하였다. 김종선은 양육 태도에서 부모 지지와 관련된 척도의 중복 측정을 피하고자 하여 이를 재구성하였고, 이 연구에서는 교사지지와 친구 지지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학교지지 변수의 척도에 대한 타당도는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내용 타당도로 확보하였고,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확인하였는데, 그 값이 0.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 특성의 영향으로 인해 선택권 없는 가족이란 상황에서 일정부분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경험하고, 스스로는 한국인이지만 다문화가정이라는 굴레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에 끊임없는 반문을 던져야 하며, 그러하기에 나름의 합리적 탄력성을 갖추지 않고서는 여러 위기상황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대상이기에 사회복지 실천의 중요한 대상이 되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다양한 생활 특성 중 원활한 생활적응에 가장 중요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학교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또한 평가척도로서 학교 적응 유연성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는 청소년기의 생활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고, 또한 단순한 학교생활의 고려가 아닌 학교생활 전반의 수행력을 판가름할 수 있는 적응유연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지지와 교우 지지를 포함하는 학교지지를 변수로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보접근의 제한성 때문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파악하고 접근하여 의미 있는 학술적 정보를 취득하는데 여러 가지 현실적 어려움이 뒤따르게 된다. 이에 현실적 보편성이나 실천적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문적 연구가 상당히 부족했을 수밖에 없는데 본연구는 직접조사를 바탕으로 정보접근의 한계를 극복하여 분석대상을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설정한 것이다.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 특성의 영향으로 인해 선택권 없는 가족이란 상황에서 일정부분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경험하고, 스스로는 한국인이지만 다문화가정이라는 굴레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에 끊임없는 반문을 던져야 하며, 그러하기에 나름의 합리적 탄력성을 갖추지 않고서는 여러 위기상황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대상이기에 사회복지 실천의 중요한 대상이 되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서베이 조사를 적용하되, 조사접근 특성을 감안하여 연구자에 의한 개별적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단, 학교 및 기관의 사정에 기인하여 개별접근이 불가능할 경우 담당자에 의한 의뢰조사를 매우 제한적인 사례에 한하여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의 조사대상은 경기도 및 강원도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분석단위(unit of analysis)와 표집단위 (sampling unit)는 모두 청소년 개인이 된다.
설문대상은 표집규모와 같은 168명이었고, 이 중 설문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부정확한 응답을 한 6명을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 포함된 사례 수는 162명이었다. 조사기간은 2019년 10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이다.
단, 표집 과정 중에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표본으로 추출해야 하는 상황임에 학교 및 기관표집과 개인 표집의 2단계를 거치는 과정에 일시적으로 표집단위가 집단으로 전환되었으나 궁극적으로는 학교 및 기관에 서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표집하였기에 표집 단위는 일치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표집방법 (sampling methode)은 편의표집으로 해당지역 교육청을 통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소속 학교를 확인하거나 해당 지역 학교 및 다문화지원센터를 통해 청소년의 존재를 확인하고, 조사접근이 가능한 학교 및 기관을 우선 추출한 후 해당 학교 및 기관의 청소년과 사전 동의 및 협의를 통해 조사를 수용한 사례에 한하여 최종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 확보한 표집규모(sampling size)는 168명이다.
데이터처리
조사기간은 2019년 10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SPSS 20.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과 조절변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한편, 조절변수로서 학교지지는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Nolten(1994)의 Student Social Support Scale을 번역한 ‘학생사회지지척도’를 수정하여 이용 한이 미라(2000)의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로 구성된 사회적지지 척도를 수정ㆍ보안하여 재구성한 김종선(2015)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연구인 ‘지각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용한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성능/효과
즉 가족 등 관계특성을 고려한 자아정체성 향상프로그램(대상 관계 이론적 접근)을 학교와 다문화 기관이 협력하여 진행하되(체계통합적 접근), 교우 지지요소를 극대화하기 위해 멘토링프로그램 성격을 감안한 것이다(교우지지의 상시적이고 내밀한 활용 접근). 넷째, 교우지지를 포함한 학교지지의 효과확인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사회문화적 맥락이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언급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실효적 지원과 함께 교우지지를 포함한 학교지지의 긍정적 효과성을 증대하기 위해 체계적 다문화 교육 등의 인식개선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기술적 특성 상 보통 이상의 다소 양호한 편으로 평가되나 긍정적인 수준 이상(4점 이상)은 아니고, 이를 더욱 강화시키는데 있어 자아정체성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자아정체성이 보다 중요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학교적응유연성에 개인 및 가족특성변수가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특성변수가 이를 조절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즉 학교지지변수의 조절효과가 통계적 유의미함을 전제로, 학교지지의 구성요소인 교우지지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함이 확인되었다.
즉 학교지지변수의 조절효과가 통계적 유의미함을 전제로, 학교지지의 구성요소인 교우지지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함이 확인되었다. 셋째, 학교 적응 유연성에 대한 주요 설명변수로서 자아정체성이 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하며, 교우지지를 통한 정(+)적 조절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에 있어 소속학교의 경우 개인특성과 학교특성에 대한 고려는 있으나 가족특성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다문화지원센터 등 관련기관의 경우 개인 및 가족 특성에 대한 고려는 있으나 학교특성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인데, 이러한 분리적 개입접근은 상대적으로 효과성이 떨어질 수 있음이 확인된 만큼 학교와 다문화 기관의 실천적 네트워킹을 통해 체계 통합적 접근(개인, 가족, 학교체계의 통합적 고려) 적용함이 중요하다 사료된다. 즉 학교는 다문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가족특성요인(부모 양육태도)을 기존지원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키고, 다문화 기관도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학교특성요인(교우지지)를 기존 실천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킴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교 및 다문화기관에서 학교특성자원의 활용에 있어 교우 지지의 고려를 보다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적응유연성에 개인 및 가족특성변수가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특성변수가 이를 조절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즉 학교지지변수의 조절효과가 통계적 유의미함을 전제로, 학교지지의 구성요소인 교우지지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함이 확인되었다. 셋째, 학교 적응 유연성에 대한 주요 설명변수로서 자아정체성이 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하며, 교우지지를 통한 정(+)적 조절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음이 확인되었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기술적 특성 상 보통 이상의 다소 양호한 편으로 평가되나 긍정적인 수준 이상(4점 이상)은 아니고, 이를 더욱 강화시키는데 있어 자아정체성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자아정체성이 보다 중요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학교적응유연성에 개인 및 가족특성변수가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특성변수가 이를 조절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그동안 대상 및 자료접근에 현실적 한계가 많아 실천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증적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이슈인 학교적응유연성에 초점을 맞춰 논의하고, 학교특성(학교지지)을 감안한 체계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제언한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다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에의 접근문제, 관련기관의 필요정보제공 한계 등 문제로 보다 풍부한 사례표집을 통한 대표성확보, 추가적 필요정보 수집을 통한 대상 세분화 및 모형 정교화, 학교 및 기관특성의 세밀한 적용을 통한 다층분석 방법의 적용 등에 있어 한계가 있음에 향후 보다 발전된 후속연구를 통해 차이와 공통이 공존하는 혼합체로서의 다양성(diversity as all-inclusive mixture with difference and commonness)의 다차원적 측면들을 보다 풍부히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적용 시 기존의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감정적 측면도 반영하고, 비교과프로그램의 일회성이 아닌 정규 교육과정에 체계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 하겠다(박재의⋅강현석, 2009). 다섯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지원은 비단 해당 청소년 개인의 긍정성확보 차원뿐 아니라 학교차원에서 다양성 관리의 긍정적 측면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또한 궁극적으로 다문화 청소년과 비다문화 청소년 모두가 성인기에 도래했을 때 통합사회 구현의 기틀이 된다는 점에서 본 실천의 의미와 가치가 매우 높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이는 개인 내적 심리에 국한하지 않고, 함께 고려한 가족 및 교우관계 특성까지 염두한 것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자아정체성 향상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함인 것이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에 있어 소속학교의 경우 개인특성과 학교특성에 대한 고려는 있으나 가족특성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다문화지원센터 등 관련기관의 경우 개인 및 가족 특성에 대한 고려는 있으나 학교특성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인데, 이러한 분리적 개입접근은 상대적으로 효과성이 떨어질 수 있음이 확인된 만큼 학교와 다문화 기관의 실천적 네트워킹을 통해 체계 통합적 접근(개인, 가족, 학교체계의 통합적 고려) 적용함이 중요하다 사료된다. 즉 학교는 다문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가족특성요인(부모 양육태도)을 기존지원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키고, 다문화 기관도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학교특성요인(교우지지)를 기존 실천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킴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즉 학교는 다문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가족특성요인(부모 양육태도)을 기존지원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키고, 다문화 기관도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학교특성요인(교우지지)를 기존 실천체계에 적절히 조화시킴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교 및 다문화기관에서 학교특성자원의 활용에 있어 교우 지지의 고려를 보다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의 향상이 학교 적응 유연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정(+)적 영향을 미침에 있어 교유 지지가 그 효과를 배가시킴이 확인된 만큼 이의 우선적이고 집중적인 실천고려가 요구된다 하겠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제언을 하면,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다양한 학교생활상 난관을 원만하게 해결하여 순적하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교 적응 유연성의 추가적 강화가 필요함을 전제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우선적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이들이 이질적 언어 및 문화관계 속 자아통합에 위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대상관계이론적 전략의 구사를 모색함이 한 대안으로 적절하다 사료된다.
넷째, 교우지지를 포함한 학교지지의 효과확인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사회문화적 맥락이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언급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실효적 지원과 함께 교우지지를 포함한 학교지지의 긍정적 효과성을 증대하기 위해 체계적 다문화 교육 등의 인식개선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정체성 교육(다문화주의 관점의 적용)이나 적응 교육(동화주의 관점의 적용)에 한정하지 말고, 이에 더불어 비(非) 문화가정 청소년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앞서 언급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실효적 지원과 함께 교우지지를 포함한 학교지지의 긍정적 효과성을 증대하기 위해 체계적 다문화 교육 등의 인식개선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정체성 교육(다문화주의 관점의 적용)이나 적응 교육(동화주의 관점의 적용)에 한정하지 말고, 이에 더불어 비(非) 문화가정 청소년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적용 시 기존의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감정적 측면도 반영하고, 비교과프로그램의 일회성이 아닌 정규 교육과정에 체계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 하겠다(박재의⋅강현석, 2009).
셋째, 학교 및 다문화기관에서 학교특성자원의 활용에 있어 교우 지지의 고려를 보다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의 향상이 학교 적응 유연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정(+)적 영향을 미침에 있어 교유 지지가 그 효과를 배가시킴이 확인된 만큼 이의 우선적이고 집중적인 실천고려가 요구된다 하겠다. 이에 앞서 언급한 것들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교 및 기관 연계 하 자아통합적 멘토링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함을 제안한다.
참고문헌 (32)
N. R. Ahern, "Adolescent resilience: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Vol.21, No.3, pp.175-18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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