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대한 체계요소 효과분석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ystem Element Effe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248 - 260  

박명희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동영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이 통합사회 구현을 위한 기틀로서의 다문화 지원정책 및 실천에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함을 전제로, 이들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의미 있는 체계요소들(개인, 가정, 학교)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차원적 실천체계의 구성에 실효성 높은 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체계수준별 중요변수인 자아정체성(개인요인)과 부모 양육태도(가족요인)를 독립변수로, 교사지지와 교우지지로 구성된 학교지지(학교요인)를 조절변수로 각각 설정한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경기 및 강원지역 중·고등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면접에 의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및 부모 양육태도가 학교적응유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있어 학교지지가 상당히 중요한 정적 조절효과를 가짐이 확인되었고, 특히 자아정체성의 영향력에 대한 교우지지의 조절효과가 상대적으로 보다 중요함이 확인되었다. 이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강화를 통한 순적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개인에 초점 맞춰진 개별적 개입지원에 추가로 학교지지를 적극 적용하는 전략이 요구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umes that the smooth school lif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of multicultural support policies and practices as a basis for realizing an integrated society, and system elements that are meaningful for their flexibility to adapt to scho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천가능성이 높은 체계로서의 학교에 보다 초점을 맞춰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실천함의의 실현가능성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논의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만한 학교생활이 실천적 체계구축에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체계를 충분히 고려한 실천접근이 부족하였음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함이고, 둘째는 다양성 관리와 통합사회 구현 등 학문적 논의구축에 본 사안이 필수적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논의확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대해 보완적으로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학교생활과 적응유성성에 초점 맞춰 접근하는 것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더욱 의미 있는 부분인 것이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에 관심을 갖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요구되는바 이의 영향요인을 다차원적 체계수준을 고려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볼 때,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체계에서 부모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며 변수로 채택하며 이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실천적·학문적 논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이 다문화 지원정책 및 실천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서 인식함을 전제로, 이들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의미 있는 영향 및 조절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차원적 실천체계의 구성에 실효성 높은 함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에 관심을 갖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요구되는바 이의 영향요인을 다차원적 체계수준을 고려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학교라는 환경체계와 맞닿아 있는 만큼 이의 체계적 고려를 통해 실효성 높은 실천전략을 구성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천가능성이 높은 체계로서의 학교에 보다 초점을 맞춰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실천함의의 실현가능성도 함께 고려하여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연구모형에 근거하여 가설은 크게 세 가지로, 독립변수인 자아정체성(개인요인)과 부모의 양육 태도(가족요인)가 높아질수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은 높아질 것이란 것을 전제하에 그 효과를 ⑴ 학교지지(학교요인)가 조절할 것이다(학교지지의 조절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⑵ 교사 지지가 조절할 것이다(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⑶ 교우지지가 조절할 것이다(교우 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것이다.)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N. R. Ahern, "Adolescent resilience: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Vol.21, No.3, pp.175-185 2006. 

  2. 박순희, 이주희,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적응유연성(Resilience) 측정도구의 개발," 청소년학연구, Vol.16, No.6, 2009. 

  3. V. Anders, et al.. Diversity and Diversity Management in Berliner Unternehmen, Im Fokus: Personen mit Migrationshintergrund, Muenchen/Mering, 2008. 

  4. G. Krell and B. Sieben, "Diversity Management," Politische Bildung, No.4, pp.33-45, 2009. 

  5. 천우영, 다문화가정에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서봉연,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1983. 

  7. 이지애,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이종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언어능력과 자아정체성 및 학교적응의 상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9. 임선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0. 신예진,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차별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1. 좌현숙, 빈곤청소년의 적응유연성 영역간 종단적 상호관계 : 심리, 사회, 학교 적응영역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2. E. H. Erikson, Identity and the life cycle, Psychological Issues, 1, 1. 1959. 

  13. 김인창,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자녀 친밀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박진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경험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5. 천우영, 다문화가정에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6. 고유미,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외국인 어머니 가정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7. 박순희, 다문화가족 자녀의 적응유연성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8. 최애라. 부정적 자아인식, 가족지지, 교사지지가 빈곤아동의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9. 이성휘, 박정윤, 김양희, 장영은, 어성연, "빈곤가정 아동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및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ol.27, No.2, 2009. 

  20. 신경숙, 청소년기 부모자녀 갈등관리를 위한 독서치료적 접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분석,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1. 이희영, 이미연,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과 관련된 보호 요소 탐색," 인문학논총, Vol.11, No.2, 2006. 

  22. 박현선,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1998. 

  23. 김영봉, 다문화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학교 생활적응역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4. 최은희, 부모의 학대 및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忠南大學校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2005. 

  25. 문호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6. 김순규,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발달모형 - 보호요인의 부가, 매개, 조절효과 모형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7. 김진선, 특수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학생과 교사 요인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제갈종기,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9. 노현주, 특수학교 시각장애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0. 손혜진, 다문화가족 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1. 김종선,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중심으로,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2. 오은영,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한 학교적응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