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어떤 선물을? : 선물 선택 시 심리적 거리를 중심으로
What Gift and to Whom? : Choosing a Gift Based on Psychological Distanc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2 no.2, 2021년, pp.95 - 117  

이효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강현모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선물할 때 선물할 대상과의 관계에 따라 어떤 대안을 선택하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두 대안의 가격대가 비슷할 때, 브랜드 지위가 높지만, 브랜드 내 모델 랭킹은 낮은 제품과 브랜드 지위는 낮지만, 모델 랭킹은 높은 제품중 어떤 대안을 더 선호하는지에 관해 실험을 통해 연구하였다. 해석 수준 이론(Construal level theory)을 바탕으로 선물할 대상과의 관계(수직적 관계 vs. 수평적 관계)와 친밀도에 따라 카테고리 효과(category effect, 높은 지위 브랜드의 낮은 랭킹 모델 선호)와 랭킹 효과(ranking effect, 낮은 지위 브랜드의 높은 랭킹 모델 선호)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거리에 따라 대안의 선택이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수직적 관계에 있는 대상에게 선물할 경우에는 카테고리 효과가 크게 나타났지만, 선물할 대상이 수평적 관계인 경우에는 랭킹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수직적 관계와 비교할 때, 수평적 관계에서 친밀도에 따른 랭킹효과(또는 카테고리 효과)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선물할 대상과의 관계와 친밀도의 심리적 거리에 따라서 브랜드 지위와 모델 랭킹에 대한 제품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which alternatives to choose when giving a gift, according to the giver's relationship with the receiver. In particular, we study which alternatives are preferred when the prices are approximately the same: products with high-brand status but low-model ranking or produc...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강현모 (2017). 투자자의 손실회피 성향과 해석수준이 금융상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8(1), 49-65. 

  2. 김도연, 박세범 (2015). 카테고리 효과 대 랭킹효과: 타인선물과 본인사용 간 의사결정 차이에 대한 해석수준의 영향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6(5), 23-49. 

  3. 김영식, 서용원 (2018). 조직동료 의식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1(1), 1-31. 

  4. 김한구 (2012). 의례상황과 선물상황이 이성 간 선물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대학원. 

  5. 류묵인, 문연희, 최지호 (2015). 지각된 선물가치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3, 13-20. 

  6. 박도형 (2017). 심리적 거리로서의 가상성과 시간적 거리: 제품 정보 유형의 제품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8(3), 165-182. 

  7. 유인식, 이동명 (2019). 선물(gift-giving)에서 받는 사람 유형과 관계에 따른 브랜드 혜택 및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차이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0(1), 21-42. 

  8. 유인식, 이동명, 진로 (2019). 선물의 역할(giver-receiver)에 서 관계적 특성이 해석 수준(construal level) 선호도 차이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0(4), 45-63. 

  9. 윤선영, 권석균 (2016). 조직 내 수평적 관계와 수직적 관계에서 종업원의 발언과 침묵. 글로벌경영연구, 28, 65-85. 

  10. 이상엽, 박명희 (1994). 선물상품 선택기준 및 영향변수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5(2), 89-101. 

  11. 이유재, 차문경 (2013). 선물의 제품유형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매 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억표지성과 관찰용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8(3), 25-52. 

  12. 이은지 (2017).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과 상호간친밀도에 따른 선물 만족도. 감성과학, 20(3), 131-140. 

  13. 이주영, 이소현, 김희웅 (2014). SNS 선물하기에서 친교욕구의 형성 및 그 영향력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107-128. 

  14. 최미영 (2015). 사회과학분야: 엘리트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 형성 과정. 한국무용과학회지, 32(1), 91-106. 

  15. 허경옥, 유정임, 김종숙 (2002). 소비자들의 선물구매행동유형 및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2), 31-52. 

  16. 호엽, 최지호 (2014). 모바일 선물구매 행동 의도의 결정요인. 상품학연구, 32, 105-113. 

  17. Andrus, D. M., Silver, E., & Johnson, D. E. (1986). Status brand management and gift purchase: A discriminant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3(1), 5-13. 

  18. Baskin, E., Wakslak, C. J., Trope, Y., & Novemsky, N. (2014). Why feasibility matters more to gift receivers than to givers: A construal-level approach to gift g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1(1), 169-182. 

  19. Beeman, W. O. (1976). Status, style and strategy in Iranian interaction. Anthropological Linguistics, 18(7), 305-322. 

  20. Belk, R. W. (1977). Gift-giving behavior/BEBR No. 449. Faculty Working Papers, No. 449-450. 

  21. Belk, R. W. (1979). Gifting-giving behavior: Research in marketing. Greenwich: JAI Press. 

  22. Belk, R. W., & Coon, G. S. (1991). Can't buy me love: Dating, money, and gifts. ACR North American Advances. 

  23. Caplow, T. (1982). Christmas gifts and kin network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7(3), 383-392. 

  24. Choi, W. J., Park, J., & Yoon, H. J. (2018). Your gift choice for your boss versus your subordinate would not be the same: The interplay of power and giver-receiver role on consumers' gift preferen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91, 1-7. 

  25. Fischer, E., & Arnold, S. J. (1990). More than a labor of love: Gender roles in Christmas gift shopp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3), 333-345. 

  26. Fujita, K., Eyal, T., Chaiken, S., Trope, Y., & Liberman, N. (2008). Influencing attitudes toward near and distant object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4(3), 562-572. 

  27. Hsee, C. K. (1998). Less is better: When low-value options are valued more highly than high-value options.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11(2), 107-121. 

  28. Hyde, L. (1983). Imagination and the erotic life of property. New York: Random House. 

  29. Leclerc, F., Hsee, C. K., & Nunes, J. C. (2005). Narrow focusing: Why the relative position of a good in its category matters more than it should. Marketing Science, 24(2), 194-205. 

  30. Lu, J., Xie, X., & Xu, J. (2013). Desirability or feasibility: Self-other decision-making differenc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9(2), 144-155. 

  31. Marion, J. L. (2002). Being given: Toward a phenomenology of givenness. Stanford University Press. 

  32. Parsons, A. G., Ballantine, P. W., & Kennedy, A. M. (2011). Gift exchange: Benefits sought by the recipi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ology and Social Policy, 31(7-8), 411-423. 

  33. Polman, E. (2012). Effects of self-other decision making on regulatory focus and choice overloa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2(5), 980-993. 

  34. Randall, T., Ulrich, K., & Reibstein, D. (1998). Brand equity and vertical product line extent. Marketing Science, 17(4), 356-379. 

  35. Ratner, R. K., & Kahn, B. E. (2002). The impact of private versus public consumption on variety-seeking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9(2), 246-257. 

  36. Robben, H. S., & Verhallen, T. M. (1994). Behavioral costs as determinants of cost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mation for gifts to receive and gifts to giv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5(2), 333-350. 

  37. Ruth, J. A., Otnes, C. C., & Brunel, F. F. (1999). Gift receipt and the reformu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5(4), 385-402. 

  38. Sherry Jr, J. F. (1983). Gift giving i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2), 157-168. 

  39. Trope, Y., &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3), 403-421. 

  40. Wolfinbarger, M. F., & Gilly, M. C. (1996).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elf-symbolism in gifts.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23, 458-462. 

  41. Yan, D., & Sengupta, J. (2011). Effects of construal level on the price-quality relationship.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8(2), 376-389. 

  42. Zikmund-Fisher, B. J., Sarr, B., Fagerlin, A., & Ubel, P. A. (2006). A matter of perspective: Choosing for others differs from choosing for yourself in making treatment decision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6), 618-6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