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분석 기반 심리상담 AI 챗봇 시스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Counseling AI Chatbot System based on Senti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0 no.3, 2021년, pp.75 - 86  

안세훈 (가천대학교 AI.소프트웨어학부) ,  정옥란 (가천대학교 AI.소프트웨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rtificial intelligence is actively studied, chatbot systems are being applied to various fields. In particular, many chatbot systems for psychological counseling have been studied that can comfort modern people. However, while most psychological counseling chatbots are studied as rule-base and d...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7)

  1. 양미경, "집단지성의 특성 및 기제와 교육적 시사점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2010, 1-30. 

  2. 이아라, 김효창, 차민철, 지용구, "상담 이론 기반의 심리 상담 챗봇을 활용한 내담자 경험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38권, 제3호, 2019, 161-175. 

  3. 황상흠, 김도현, "한국어 기술문서 분석을 위한 BERT 기반의 분류모델", 전자거래학회지, 제24권, 제1호, 2020, 203-214. 

  4. AI Hub, "Corpus dataset for AI-based emotional chatbot for depression prevention and mitigation", 2020, Available at https://aihub.or.kr/aidata/7978 (Accessed May 1. 2021). 

  5. AI Hub, "Single chat dataset with Korean sentiment information", 2019, Available at https://aihub.or.kr/node/274 (Accessed May 02, 2021). 

  6. AI Hub, "Wellness dialogue script datasets", 2019, Available at https://aihub.or.kr/node/267# (Accessed May 1. 2021). 

  7. Charles, D. and R. Pet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TAI : A Reply to Ramanaiah, Franzen, and Schill",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8, No.1, 1984, pp. 95-97. 

  8. Devlin, J., M.W, Chang, K. Lee, and K. Toutanova, "BERT : 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 Transformers for Language Understanding" in Proc. of NAACL, Minneapolis, America, 2019, 1-16. 

  9. Dialogflow, "Dialogflow essential", Available at https://dialogflow.cloud.google.com (Accessed May 5. 2021). 

  10. Erica, K., "Treatment of Social Anxiety Disorder Using Online Virtual Environments in Second Life", Behavior Therapy, Vol.44, No.1, 2013, 51-61. 

  11. Gary, E. and A., Kerr, "Computer-Mediated Counseling", Computers in Human Services, Vol. 15, No.4, 2008, 13-26. 

  12. Clark, K., M.T. Luong, Q.V. Le, and C.D. Manning, "ELECTR A : Pre-training Text Encoders as Discriminators Rather Than Generators", ICLR 2020 Conference, Addis Ababa, Ethiopia, 2020, 1-14. 

  13. Radford, A., J. Wu, R. Child, D. Luan, and D. Amodei, and I. Sutskever, and "Language models are unsupervised multitask learners", 2019, Available at https://openai.com/blog/better-language-models(Accessed Feburary 14. 2019). 

  14. Sacks, J.M. and S. Levy, "The Sentence Completion Test", In L.E. Abt & L. Bellak(Eds.), Projective Psychology : Clinical Approaches to the Total Personality, 1950, 357-402. 

  15. Sakthivel, V., K. Srihari, S. Karthik, and C.D. Anisha, "Intelligent Counselling Bot Using Ranking Algorithm in A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Computing and Network Security(ICSNS), Coimbatore, India, 2018, 1-7. 

  16. Hochreiter, S. and J. Schmidhuber, "Long Short Term Memory", Neural Computation, Vol. 9, No.8, 1997, 1735-1780. 

  17. songys, "AwesomeKorean_Data", 2020, Available at https://github.com/songys/AwesomeKorean_Data (Accessed May 2.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