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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시뮬레이션에서 무기효과 데이터 획득을 위한 MSDL의 확장
An Extension of MSDL for Obtaining Weapon Effectiveness Data in a Military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30 no.2, 2021년, pp.1 - 9  

이상진 ,  오현식 (국방과학연구소 2본부 4부) ,  김도형 (국방과학연구소 2본부 4부) ,  이예림 (국방과학연구소 2본부 4부) ,  이순주 (국방과학연구소 2본부 4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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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모델링시뮬레이션에서 교전상황을 모의할 때 바람의 방향이나 세기, 온도, 장애물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탄의 명중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명중확률 값과 표적의 탄착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무기효과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신뢰성 있는 무기효과 데이터 계산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을 위해 군사 시나리오 정의 언어인 MSDL(Military Scenario Definition Language)의 확장을 제안한다. 기존 MSDL의 요소 중 무기효과 데이터를 산출과 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 시나리오 식별자(ScenarioID), 환경(Environment), 조직(Organizations), 그리고 설치(Installations)의 하위에 일부 요소를 추가하고, 해당 무기효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적용하기 위하여 교전결과 처리 요소(DamageAssessment)와 실험계획 요소(DesignOfExperiments)를 추가하였다. 확장된 MSDL을 사용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는 무기효과 데이터 산출을 위한 실험 시나리오 설정에서 교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쉽게 반영할 수 있다. 확장된 MDSL은 무기체계 효과분석을 위한 실행환경인 AddSIM 4.0의 시나리오 설정 기능으로 반영되었으며, 이는 신뢰성 있는 무기효과 데이터 산출에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actors such as wind direction, wind strength, temperature, and obstacles affect a munition's trajectory. Since these factors eventually determines the probability of hit and the hitting point of a target, these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to obtain reliable weapon effectiveness data. In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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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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