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2 배출량 추정을 위한 간략 모델 개발: 아스팔트 포장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Simplified Model for Estimating CO2 Emissions: Focused on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12 no.2, 2021년, pp.109 - 120  

김규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과대학) ,  김성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를 위협하는 요인의 하나로 이산화탄소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지적되고 있다. 각 나라들과 각 산업별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과정 평가라는 정량화된 방법으로 구조물 및 건축물의 전과정 동안 발생하는 환경부하 및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았다. 하지만 건설분야의 경우에는 LCI DB도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고 전과정 기간이 매우 길고 구조물 및 건축물도 유일무이한 경우가 많아서 전과정 평가를 수행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주 정확한 탄소배출량을 추정하기 보다는 발주가 또는 설계자가 환경부하 저감과 관련한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에 적은 노력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편리하게 추정할 수 있는 간략화된 추정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국 25개 도로현장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LCA를 수행하였으며 수행된 결과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간편 추정식을 도출하였다. 간편 추정식으로 산출된 이산화타소 배출량과 일반적인 LCA를 수행하여 추정한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 16개 도로현장의 경우에 오차율이 5% 미만으로 의미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warming due to increased carbon dioxide is perceived as one of the factors threatening the future. Efforts are being made to reduce carbon dioxide emissions in each industry around the world. In particular, environmental loads and impacts during the life cycle of SOC structures and buildings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9)

  1. 공찬휘.황용우.문진영.곽인호(2016), "LCA기반 물질흐름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건설에서의 총 자원요구량 산정", 「대한환경공학회지」, 38(8): 403~410. 

  2. 권은선(2003), "환경친화적인 제품 설계를 위한 Simplified LCA 및 반정량적 Matrix 방법론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3. 김규연(2015), "아스팔트 포장의 탄소배출량 추정을 위한 간략화 LCA 모델",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4. 김도군(1996), "전과정평가(LCA)기법에 의한 강구조교량과 콘크리트교량의 환경성과 경제성의 기초적 비교",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5. 김윤덕.차희성.김경래.신동우(2011), "LCC-LCA 통합 분석에 의한 친환경 건설기술 평가방법",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12(3): 91~100. 

  6. 김익.손민정(2015), "건설재료의 환경성 평가를 위한 LCI DB 구축", 「건축시공」, 15(2): 28~34. 

  7. 김창학.신민호.강인석(2010), "경제성 환경성 통합평가를 위한 정보통합시스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30(6D): 615~622. 

  8. 노형민(2010), "교량의 폐기 및 재활용 단계를 고려한 환경적합성평가와 통합 VE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9. 민성규(2013), "LCA 분석을 활용한 공항포장의 환경부하 저감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10. 박광호(2004), "건설사업의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평가를 위한 TBL통합모델의 개발",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11. 이관호(2002), "건축물의 환경성능과 경제성을 고려한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12. 이신원(2010), "전과정평가를 이용한 하수처리 재이용시설의 환경영향 평가",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13. 이철규.김종수(2011), "건설단계에서의 철도시설물 온실가스저감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4(5): 425~432. 

  14. 이태규(2008), "교량의 합리적인 환경부하 평가를 위한 LCA평가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5. 최두성.박진종.전흥찬(2013), "폐기단계에서 LCI DB구축을 위한 CO 2 발생량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13(5): 103~110. 

  16. 환경부(2020),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장기저탄소 발전전략 보도자료」. 

  17. Chapman, R. E. and R. Rennison (1998), Approach for Measuring Reductions in Operations, Maintenance and energy Costs: Baseline Measures of Construction Industry Practices for the National Construction Goals, NIST, NISTIR 6185. 

  18. Encyclopedia Britannica (2021), "The modern road: Road engineering", https://www.britannica.com/technology/road/The-modern-road 

  19. Kang, W. S. (2016),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and countermeasures for construction industry", Real Estate Focus, 93: 16~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