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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의류와 그 특성이 소비자의 소비에 미치는 영향
Recycled Clothes and Its Characters Impact on Consumers'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7, 2021년, pp.159 - 167  

하로요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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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고갈, 생태 파괴 등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와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패션 산업 사슬을 녹색 에너지 절약 방향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특정 집단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에 대한 태도와 심리를 탐구하고 재생 방직품 또는 재제조 의류 원단에 대한 그들의 구체적 인식과 태도를 탐구하는데 취지를 두었다. 본문은 구제 의류의 특성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관련 문헌자료를 찾아본 기초에서 소비자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결정적 요소와 재생품의 표현 가치, 사회적 가치 등 특징을 확정했다. 이 이론적 배경에 근거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설계했으며 총 226개의 유효 응답을 받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가치와 환경보호에 대한 중시가 소비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연구 결과는 전체 녹색 환경보호와 생태 의류 회수 산업 체계의 연구에 도움이 되며 의류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ingly severe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resource depletion and ecological damage, and consumers' concern for sustainable fashion, make the fashion industry chain develop towards green energy sav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ttitude and consumption psychology of s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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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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