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감상하는 동안 관객들은 각기 다양한 감성 반응을 보인다. 슬퍼하고 분노하며, 기뻐하고 화를 내는 등의 감성 반응이 영화가 전개되는 스토리에 따라 나타난다. 영화 전개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사건 등에서 관객이 보인 감성반응이 무엇인지를 뇌파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다. 이것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 대상으로 각 장르를 대표하며,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미국 영화 4편을 선택하였다. 어드밴처 장르의 <내서널트래저>, 애니메이션 장르의 <토이스토리3>, 액션 장르의 <아이언맨1>, 드라마 장르의 <블라인드사이드>이다. 이들 영화의 감성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뇌파의 PPG를 중심으로 4개 경우를 설정하여 시계열그래프 패턴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래프에 나타난 감성반응이 스토리 전개와 밀접한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영화 제작할 때, 특히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하여 전개시켜 나갈 것인가 할 때 장르 선택에 도움을 줄 것이고, 관객들의 감성을 유도해 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영화를 감상하는 동안 관객들은 각기 다양한 감성 반응을 보인다. 슬퍼하고 분노하며, 기뻐하고 화를 내는 등의 감성 반응이 영화가 전개되는 스토리에 따라 나타난다. 영화 전개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사건 등에서 관객이 보인 감성반응이 무엇인지를 뇌파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다. 이것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 대상으로 각 장르를 대표하며,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미국 영화 4편을 선택하였다. 어드밴처 장르의 <내서널트래저>, 애니메이션 장르의 <토이스토리3>, 액션 장르의 <아이언맨1>, 드라마 장르의 <블라인드사이드>이다. 이들 영화의 감성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뇌파의 PPG를 중심으로 4개 경우를 설정하여 시계열 그래프 패턴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래프에 나타난 감성반응이 스토리 전개와 밀접한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영화 제작할 때, 특히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하여 전개시켜 나갈 것인가 할 때 장르 선택에 도움을 줄 것이고, 관객들의 감성을 유도해 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While watching the movie, the audience shows various emotional reactions. Emotional reactions such as sadness and anger, joy and anger appear depending on the storyline of the film. This aspect can be seen through the audience's brain wave respons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
While watching the movie, the audience shows various emotional reactions. Emotional reactions such as sadness and anger, joy and anger appear depending on the storyline of the film. This aspect can be seen through the audience's brain wave respons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vie story development and the movie story development through brain wave measurement of the emotional reaction of the audience in situations and events occurring in the movie development. Four American films, which represent each genre and are well known to many people, were selected for the study. These are of the adventure genre, of the animation genre, of the action genre, and of the drama genre. In order to measure the emotional response of these movies, four cases were set centered on the PPG of EEG and analyzed as a time series graph pattern. It can be seen that the emotional response on the graph has a certain relationship with the story development.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in selecting a genre when making a movie in the future, especially when deciding how to compose and develop a story, and it will help to induce the emotions of the audience.
While watching the movie, the audience shows various emotional reactions. Emotional reactions such as sadness and anger, joy and anger appear depending on the storyline of the film. This aspect can be seen through the audience's brain wave response.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vie story development and the movie story development through brain wave measurement of the emotional reaction of the audience in situations and events occurring in the movie development. Four American films, which represent each genre and are well known to many people, were selected for the study. These are of the adventure genre, of the animation genre, of the action genre, and of the drama genre. In order to measure the emotional response of these movies, four cases were set centered on the PPG of EEG and analyzed as a time series graph pattern. It can be seen that the emotional response on the graph has a certain relationship with the story development.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in selecting a genre when making a movie in the future, especially when deciding how to compose and develop a story, and it will help to induce the emotions of the audience.
본 연구는 관객의 감성 반응이 영화가 전개되면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생체신호(뇌파)의 시계열상 패턴을 찾아 연구하는 데 있다. 그럼으로써 영화의 어떤 사건과 장면이 감성 반응과 매칭되고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 반응에 대한 영화 전개상 스토리와의 상관성을 고찰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감성 반응 측정 수치를 해석하는 방법으로 PPG 값 중에서 Total Power와 LF/HF, 혹은 LF+HF 사이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Total Power의 경우, 자율신경계(교감신경계, 부교감신경계)가 내·외적 자극에 대해 활발하게 대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여기에서는 주로 개인의 평균값보다 높은 값을 취한다.
구간 특정(key scene 도출)하기 위해 감성 반응 측정으로부터 수치적인 비교를 통해 일정한 패턴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대상을 통일하고 영화 속 구간을 확인하여 특정하는 작업을 하였다.
생체신호 측정 실험은 2012년 여름 미국 플로리다 Orlando의 UCF(Unversity of Central Florida) 에소속되어있는 CEM(Center for Emerging Media)에서 수행하였다. 측정대상으로서의 연구 참여자들(participants)은 20대~30대를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각 장르를 대표하며,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미국 영화 4편, 어드밴처장르의 <내서널트래저>, 애니메이션 장르의 <토이 스토리 3>, 액션 장르의 <아이언맨1>, 드라마 장르의 <블라인드 사이드>를 선택하였다. 이들 영화에 대한 관객의 감성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뇌파의 PPG를 중심으로 4개 경우를 설정하여 시계열 그래프 패턴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그래프로 나타난 감성 반응과 스토리 전개와 일정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미국 영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는데, 미국과 한국에 널리 알려졌고, 영화가 상업적으로 흥행에 성공하였고, 각 장르별 대표작품을 선별하였다. 이와 같은 근거로 각 장르별로 4편을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각 장르를 대표하며,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미국 영화 4편, 어드밴처장르의 <내서널트래저>, 애니메이션 장르의 <토이 스토리 3>, 액션 장르의 <아이언맨1>, 드라마 장르의 <블라인드 사이드>를 선택하였다
미국 영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는데, 미국과 한국에 널리 알려졌고, 영화가 상업적으로 흥행에 성공하였고, 각 장르별 대표작품을 선별하였다. 이와 같은 근거로 각 장르별로 4편을 선정하였다. 어드벤처 장르인 <내셔널 트레져: 비밀의 책(National Treasure: Book of Secrets)>, 애니메이션 장르인 <토이스토리 3(Toy Story 3)>, 액션 -SF 장르인 <아이언맨 1(Iron Man)>, 드라마 장르인 <블라인드 사이드(The Blind Side)> 등이다.
측정대상으로서의 연구 참여자들(participants)은 20대~30대를 중심으로 하였다. 총 220명 중 각 영화 장르별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 위해 생체신호 결과에서 노이즈라든가 에러가 많이 나온 피실험자의 데이터를 반영하지 않고, 가장 정확한 데이터가 나온 45명의 감성 반응 결과 데이터를 갖고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생체신호 측정 실험은 2012년 여름 미국 플로리다 Orlando의 UCF(Unversity of Central Florida) 에소속되어있는 CEM(Center for Emerging Media)에서 수행하였다. 측정대상으로서의 연구 참여자들(participants)은 20대~30대를 중심으로 하였다. 총 220명 중 각 영화 장르별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 위해 생체신호 결과에서 노이즈라든가 에러가 많이 나온 피실험자의 데이터를 반영하지 않고, 가장 정확한 데이터가 나온 45명의 감성 반응 결과 데이터를 갖고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관객들이 영화를 감상하는 동안 각기 다양한 감성 반응을 보인다. 영화의 스토리가 전개되는 동안 관객들은 슬퍼하고 분노하며, 기뻐하고 화를 내는 등의 감성 반응을 보인다.
이들 영화에 대한 관객의 감성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뇌파의 PPG를 중심으로 4개 경우를 설정하여 시계열 그래프 패턴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그래프로 나타난 감성 반응과 스토리 전개와 일정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화 구성의 3막에 각각 감성 반응이 최고점을 이루는 구간이 평균적으로 5곳이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영화도 있다.
관객들이 영화를 감상하는 동안 각기 다양한 감성 반응을 보인다. 영화의 스토리가 전개되는 동안 관객들은 슬퍼하고 분노하며, 기뻐하고 화를 내는 등의 감성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반응 양상을 관객의 뇌파 반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1막에서 2곳, 2막에서 1곳, 3막에서 2곳 이런 정도의 분포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영화 제작할 때, 특히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하여 전개시켜 나갈 것인가 할 때 장르 선택에 도움을 줄 것이고, 관객들의 감성 반응도 유도해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참고문헌 (7)
김유영, 송민, "영화 리뷰 감성분석을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 감성분류기 구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제22권, 제3호, pp.71-7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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