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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평 분할된 연약 점성토 지반 침하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Settlement Horizontally Divided Soft Ground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2 no.8, 2021년, pp.13 - 19  

류재하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김민수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김연중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정찬기 (KCC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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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 점성토 지반에 고속국도 등 대규모 SOC 공사 시 과대한 침하량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침하예측은 개량공법의 선정, 사업비, 사업기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 설계 시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침하량 예측기법으로는 연약 점성토 지반의 두께를 단일층으로 하여 1차원 Terzaghi 압밀이론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연약 점성토 지반의 침하예측 시 대상층을 다수의 수평층으로 분할할 경우 침하량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토고 변화 조건에서 연약점성토지반 수평분할에 따른 압밀침하거동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construction on soft ground - such as national expressways sponsored by Social Overhead Capital (SOC) - many problems occur due to excessive settlement: therefore, an accurate settlement prediction has a major impact on the selection of improvement methods, project budget and constr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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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고속국도 제00호선 00~00간 건설공사(00공사) 연약지반처리계획 검토서(2021), 한국도로공사, pp. 2~15. 

  2. Braja M. Das (2002), Principle of geotechnical engineeing, 5th edition, Cole, pp. 28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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