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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엔진용 고압연료 공급 파이프의 고유진동수 해석 및 진동시험
Natural Frequency Analysis and Modal Test of Fuel Pipe for Vehicle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4 no.4/2, 2021년, pp.475 - 480  

손인수 (동의대학교 기계자동차로봇부품공학부) ,  허상범 (피에이치에이(주)) ,  안성진 (피에이치에이(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the natural frequency of fuel supply pipes for vehicle engines through modal analysis and testing and compare the resulting values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the analysis. In other words, in this study, we obtain the unique frequency of the fuel pipe of the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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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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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유한요소를 이용한 모달해석 (modal analysis)과 시험을 통하여 연료공급 파이프의 고유진동수를 구하고 그 결과 값을 비교하여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험 및 해석에 있어 실제 차량의 주행 환경보다는 고정된 시험환경에서 고유진동수 파악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시험 및 해석에 있어 실제 차량의 주행 환경보다는 고정된 시험환경에서 고유진동수 파악을 수행하였다. 즉, 향후 개발 차량에 따라 연료공급 파이프의 설계변경이 이루어지는 경우 시험이 아닌 해석을 통하여 연료공급 파이프의 고유 진동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2의 모델을 통하여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것처럼 고유 진동수는 서로 쌍으로 나타나며 진동모드가 클수록 두 값의 차이가 조금씩 커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그 차이는 무시할 만한 크기라고 판단된다. 이후 진동시험을 통하여 얻은 결과와 비교를 위해 서 각 쌍의 고유진동수를 하나의 진동모드라고 가정하였으며, 두 값의 평균값을 이용하였다. 즉, 1 차 모드(해석결과 1, 2차 모드) 고유진동수는 약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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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won, J. Kim, C. Kang, T, Sa, J. and Kang, T.,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in Fuel Pump System", Proceeding of KSNVE Conference, pp. 494-500, (2007). 

  2. Kim, B. J., Won, H. I., Lee, S. W., Park, S. J. and Chung, J.,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an Automobile Fuel Pump",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 23, No. 6, pp. 520-526, (2013). 

  3. Jung, J. W., Kim, B. S. and Cheon, J. U., "Development of Tube Winding System for Vehicle Fuel Supply", Proceeding of KSPE Conference, pp. 407-408, (2012). 

  4. Lee, S. I., Lee, S. W. and Park, S. Y.,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the Gasoline Engine of Hybrid Automotive", Proceeding of KAIS Conference, pp. 539-542, (2009). 

  5. Son, I. S. and Kim, M. S., "Analysis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Fuel Pipe and Test Jig for Vehic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ol. 24, No. 3, pp. 315-322,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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