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 및 인공지능의 초지능 협력사회 실현을 위한 현대 인공지능 기술의 한계점 분석과 인문사회학적 통찰력에 대한 메타 연구
A meta-study on the analysis of the limitations of moder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humanities insight for the realization of a super-intelligent cooperative society of huma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8, 2021년, pp.1013 - 1018  

황수림 (Philosophy, Sungkyunkwan University) ,  오하영 (College of Computing & Informatics,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가 일으킨 사고 때문에 인공지능의 윤리적 측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인공지능이 윤리적 요소와 필연적으로 결부되어 있음을 로봇-인공지능 윤리 관련 개념과 공학기술로부터 확인하고 윤리적 측면이 사후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내장되어 있음을 논한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해결방법을 고안한다. 우선적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작성하고 전처리 과정을 거쳐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데이터만 남도록 하며, 네트워크의 정확한 수치를 계산하기 위해 크라우드 소싱외삽법을 이용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알고리즘 및 모델을 구현할 때에 인간의 주관이 필연적으로 포함될 수밖에 없음을 주장하고 인공지능 시스템에 관한 왜곡과 편향을 방지하기 위해 전공 교육과 구분되는 공학 교양 교육, 특히 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cent accident caused by the automated vehicle, discussions on the ethical aspects of AI have been actively underway. This paper confirms that AI is inevitably connected to ethical components through the concepts and techniques related to robots-AI, and argues that ethical aspects are bu...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6)

  1. Y. S. Ha and I. H. Ku, "A Study on the Effects of AI on Human Dignity," in Catholic theology, vol. 0, no. 32, pp. 167-205, 2018. 

  2. Y. S. Heo, Y. H. Lee, and J. W. Sim, "AI Ethics and Robot Ethics, Differences and Continuity - towards AI Ethics as Ethics of All- ," in Philosophical Thought and Culture, no. 34, pp. 41-72, 2020. 

  3. H. E. Kim,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Learning Combining Engineering Methods," in Journal of Korean Ethics Studies, vol. 1, no. 129, pp. 133-153, 2020. 

  4. J. W. Lee, "Can Responsibility be Imposed on AI?: Exploring the Ethics of AI Centered on Accountability," in The Korean Academy of Philosophy of Science, philosophy of science, vol. 22, no. 2, pp. 79-104, 2019. 

  5. S. L. Piano, "Ethical Principles in Machine Learn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Cases from the Field and Possible Ways Forward," in Humanit Soc Sci Commun 7, no. 9, 2020. 

  6. G. Andrade, "Medical Ethics and the Trolley Problem," in Journal of Medical Ethics and History of Medicine, vol. 12, no. 4, pp. 1-15, 2019. 

  7. Trolley Dilemma dataset [Internet]. Available: https://www.kaggle.com/mpwolke/trolley-dilemma-ethics-i/notebook. 

  8. W. Sinnott-Armstrong and J. A. Skorburg, "How AI Can AID Bioethics," in Journal of Practical Ethics, PhilArchive copy v1 [Online]. Available: https://philarchive.org/archive/SINHAC-3v1. 

  9. H. J. Kim, Y. S. Byeon, S. W. Kang, and R. G. Jeong, "Measurement Compensation of Low-Cost Distance Measuring Laser Sensors by Extrapolation Technique," in Spring and Autumn Academic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637-640, 2015. 

  10. K. H Han, D. H. Ko, and M. H. Choi, "Direction for the Reform of Liberal Education in Engineering in the Era of Convergence," i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2, pp. 14-25, 2016. 

  11. J. W. Lee, "The Reality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the Management System of Liberal Arts Education-Focusing on the Case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S University," i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5, pp. 487-517, 2017. 

  12. I. W. Park, "Reflection and New Directions in Liberal Arts Basic Education," i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 no. 1, pp. 21-50, 2020. 

  13. J. Y. Han, H. J. Rhee, and Y. W. Choi, "The Effect of Convergence and Liberal Arts Education on Soft Skills Impro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School," i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2, pp. 287-306, 2018. 

  14. J. H. Choi and H. J. Kim,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I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the US and Germany for the Design of AI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in Journal of AI Humanities, vol. 7, no. 0, pp. 109-146, 2021. 

  15. J. Nabi, "How Bioethics Can Shap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chine Learning," in Hastings Cent Rep, vol. 48, no. 5, pp. 10-13, 2018. 

  16. J. S. Lee, "Engineering Ethics; A Problem-solving Approach and Moral Reasoning," in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vol. 73, no. 3, pp. 239-258,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