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리드믹스 리듬요소를 적용한 장애 청소년 융합학습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onvergence learning guidance Method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applying the Eurhythmics rhythm el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375 - 382  

송미영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  남상문 (추계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 청소년은 부자연스러운 행동과 언어를 가지고 있어 부드럽고 유연한 언어와 행동이 어렵고, 학습의 경험이 부족하여 성숙한 행동과 의사소통이 자유롭지 못한 한계가 있다. 장애 청소년은 행동 변화를 가져오는 편안하고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생각을 하도록 유리드믹스 음악적 리듬 요소를 시간과 공간, 힘과 무게 그리고 균형과 유동성으로 구분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하였다. 유리드믹스 리듬 요소를 적용한 학습지도안은 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의사 소통, 창의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관찰하는 방향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에 융합하여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인터뷰 질문지를 토대로 장애 청소년의 연구에 적합한 관찰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 미술, 체육(라인댄스, 플레이타임)을 융합하여 유리드믹스 리듬요소인 시간과 공간, 힘과 무게, 균형과 유동성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결과 장애 청소년 교육효과가 향상된 것을 관찰되었다. 따라서 이 학습 과정에서 한계점을 보완하고 장애 청소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안과 유리드믹스의 신체 놀이를 통한 교육이 반영될 수 있는 지원제도, 그리고 다양한 학습 도구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have unnatural behavior and language, which makes it difficult to use soft and flexible language and behavior, and lack of learning experience has limitations in not being free in mature behavioral communication. Eurhythmics musical rhythm elements were divided into tim...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3)

  1. Han Ki-jung, Attention Enhancement Program National Special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resource book 30, 2000. 

  2. Ahn Jae-sook, The Influence of Dalcroze-Eurhythmics Method on Enhancing the Musical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of the Music Major Students at the College Level, Ph. D. thesi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4. 

  3. Caldwell, J. T. Expressive Singing: Dalcroze Eurhythmics for Voi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95. 

  4. Lee Soon-lye, Study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movement Activities for Children, Ph. D.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2003. 

  5. Ahn Jae-sook, The Influence of Dalcroze-Eurhythmics Method on Enhancing the Musical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of the Music Major Students at the College Level, Ph. D. thesi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4. 

  6. Hong Myung Sook, Nam Sang Moon. "A Study on effect of Craft Activities Experience Factor to Self-esteem and Social-support for middle-aged wome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3) 69 2020.; Dol: http:/dx.doi.org/10.17703/JCCT. 2020.6.3.67 

  7. Rosenberg, M. Society in Adolescent Self Image. NY: Prinncetion University Press, 1965. 

  8. Branden, N. The Psychology of self-esteem, Los Angeles, California: Nash Publishing Corporation, 1969. 

  9. Hong Myung Sook, Nam Sang Moon. "A Study on effect of Craft Activities Experience Factor to Self-esteem and Social-support for middle-aged wome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3) 69 2020.; Dol: http:/dx.doi.org/10.17703/JCCT. 2020.6.3.67. 

  10. Sonnenschein, S. Development of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s: How familiarity with a listener affects a speaker's production of redundant mess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986. 

  11. Merriam, A. P. The anthropology of music. Chicago, IL: Northwest University Press, 1964. 

  12. Wallach, M. A., & Kogan, N. "Creativity and intelligence in children's thinking", Transaction, (4), 38-43, 1967. 

  13. Sears, W. Processes in Music Therapy. In Music in Therapy, Edited by Gaston, NY: MacMillan, 30-44.1968. 

  14. Kim Hye-ryun.Shin Hye-seop, Mental health, Seoul: hakjisa, 2013. 

  15. Seung Hyeon-young, An Empirical study on moral Development of special children through music therapy: focused on the ADHD, mental retardation, and autism disorder, Ph. D.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2012. 

  16. Min Kyung-hoon and 10 others, Theory and Practice of Music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Seoul: hakjisa, 2020. 

  17. Park Eun-hye and 6 others, Ar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oul: hakjisa, 2006. 

  18. Jansma, P., & French, R. Special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Sports and Recreation, New Jersey: Merrill/Prentice Hall., 1994. 

  19. Yvonna S Lincoln; Egon G Guba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lif: Sage. Publications, 1985. 

  20. Merriam, S. B.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1998. 

  21. Kim Young-cheon.Han Kwang-woong,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life history research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ha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8(3), 5-43, 2012.; Dol: 10,24159/joec. 2012.18.3.5. 

  22. Park Eu-hey and 6 others, Ar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oul: hackish, 2006. 

  2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Elementary school high school process Commentary (V)Athletic, Music, Art, English+ Gwangju: Hansolsa,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