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국어 오디오 콘텐츠 기반의 모바일 외국어 학습 플랫폼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bile Foreign Language Learning Platform Based on Audio Contents of Mother Tongu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487 - 495  

림빈 (숭실대학교 미디어 학과) ,  임영환 (숭실대학교 미디어 학과) ,  심근정 (숭실대학교 미디어 학과) ,  이요셉 (숭실대학교 미디어 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각자가 가진 모국어 능력을 활용한 외국어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개발을 통해 보다 쉽고 재밌으며 또한 편리하게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모국어를 중심으로 오디오 콘텐츠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한다. 일상생활에서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만들어낼 수 있는 콘텐츠들이 외국어 학습자들에게는 그 언어의 자연스러운 쓰임새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콘텐츠로 사용되는 것이다. 현재 대다수의 외국어 학습 플랫폼은 콘텐츠 고갈과 낮은 콘텐츠의 실제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기존 단점들을 개선하여 학습자들에게는 외국어를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원어민들에게는 여유시간을 활용한 부가수익 창출 기회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it easier, more fun and more convenient to learn a foreign language through the development of an efficient audio contents platform that utilizes each person's native language 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to produce audio contents centering on the nativ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1)

  1. Park Sun-Ju, Kim, Tae-Hee "A study of Analysis and Improvement measures of Educational content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3, pp. 355-363, 2011. 

  2. Chung-Hyun Lee, "The Effective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for Online Multimedia English Education Course,"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 23, no. 1, pp. 103-134, 2009. 

  3. Kim Jae Kyung, Moon Eun Joo, Park Young ho, "Developing EXALL (Experiential Awareness Language Learning) Contents through Convergence Research,"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3, pp. 401-427, 2017. 

  4. Oxford Languages, https://oed.com/ 

  5. Korea Create Content Agency, "Characteristics of Audio Contents," Journal of KOCCA Focus, vol.17, no. 3, 2017. 

  6. The Audio's Counterattacking Begins, https://blog.cheil.com/magazine/42457. 

  7. The Age of Video, the Age of Audio, http://www.kocca.kr/trend/vol20/sub/s32.html. 

  8. Growing Audio Contents Market, https://www.nocutnews.co.kr/news/5170718. 

  9. Mezzomedia 2019 Report - Education, https://www.slideshare.net/MezzoMedia/2019-135041480. 

  10. Soojung Jung,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2, pp. 203-216, 2010. 

  11. Pascual Perez-Paredes, "Mobile data-driven language learning: Affordances and learners' perception," Journal of System, Vol. 84, pp. 145-159, 2019. doi: https://doi.org/10.1016/j.system.2019.06.009 

  12. Kim Hye Jeong, "The Effect of Mobile Phone Use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Read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 4, pp. 183-189, 2019. doi: https://doi.org/10.17703/JCCT.2019.5.4.183 

  13. Marianne Celce-Murcia,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in Heine & Heine Publishers, 1994. 

  14. Krashen, Stefan D, The Input Hypothesis: Issues and Implications in New York: Longman, 1985 

  15. Soon Park, Child's English Brain in Eldorad, 2014. 

  16. Safarova Fotima Isamiddinovna, "Mobile Applications As a Modern Means of Learning Englis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cience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2019. 

  17. XinghongLiu, "Foreign Language Learning through Virtual Communities," Energy Procedia, Vol.17, Part A, pp. 737-740, 2012. 

  18. Tella - English Conversation Starting with Chat, https://www.theteams.kr/teams/16. 

  19. Ilya V.Osipov, "Participant behavior and content of the online foreign languages learning and teaching platfor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0, pp. 476-488, 2015. 

  20. Ae-Rin Song,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Application System for Learner Context-Aware based Foreign Languages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4, pp. 671-679, 2017.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5.04.028 

  21. How should the audio platform survive? http://www.kocca.kr/trend/vol15/sub/s32.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