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서 지각된 정보의 양이 소비자 위험지각 및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amount of information in a fashion crowdfunding project on perceived risk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365 - 374  

이은정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심우주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높은 성장률과 장점으로 인해 브랜드와 기업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패션 비즈니스에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크라우드펀딩 상황에서 서포터가 실제 제품을 받기 전에 전액을 지불해야 하며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크라우드펀딩의 인지된 위험을 높이거나 억제하는 플랫폼 환경, 소비자 개인 특성, 또는 프로젝트의 구성 요인에 대한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크라우드펀딩에서 인지된 위험과 소비자 태도에 대한 과거 문헌은 확장되었지만 패션 제품과 같은 경험재 소비와 관련된 맥락에서 플랫폼과 프로젝트의 특성에 관해 다룬 연구는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서 제공되는 지각된 정보의 양이 지각된 위험과 프로젝트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총240명의 한국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가상의 패션제품 크라우드펀딩 페이지를 자극물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패션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대한 지각된 정보의 양이 많은 상황에서 적은 상황에 비해 응답자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의도가 높았다. 또한 지각된 정보의 양은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지각된 위험은 참여의도에 부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정보의 양과 프로젝트 참여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졌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학술적 실무적 의의 및 연구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high growth rate and advantages of the crowdfunding market have also led to increased participation of brands and companies, and this also applies to fashion business. Risk has been noted to be a key factor in consumer behavior in crowdfunding. With the high-risk context of crowdfundin...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9)

  1. Romero, J., Ruiz-Equihua, D., Correia, L., & Casalo, L.V. (2021). Smart speaker recommendations: Impact of gender congruence and amount of information on users' engagement and choice. Frontiers in Psychology, 12(1), 1037. https://doi.org/10.3389/fpsyg.2021.659994 

  2. Lee, J.H., & Lee, J.M. (2020). Success factors of fashion merchandise in the reward-based crowdfunding. Journal of Fashion Design, 20(1), 141-160. 

  3. Hoffman, C. (2021 July 21). Marillion: Pioneers of crowdfunding during the Internet's early days. Fox31, Retrieved from Marillion: Pioneersofcrow dfundingduringtheInternet'searlydays|WFXL 

  4. Kim, H., and Chang, B. (2020). A Study on the Effects of Crowdfunding Values on the intention to visit local festival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e-WOM. Sustainability, 12(8) : 3264. https://doi.org/10.3390/su12083264 

  5. Tseng, F. (2021). Product Commercialization through crowdfunding websites: A consumer-centric approach. Journal of Internet Commerce, 20(2), 195-214. https://doi.org/10.1080/15332861.2020.1870341 

  6. Lee, K.J. (2019 April 19). Expansion of fashion crowdfunding, Fashiobiz, Retrieved from https://m.fashionbiz.co.kr:6001/index.asp?idx171931 

  7. Na, J.H. (2020 July 17). How far it comes-Crowdfunding as trends. Korean Textiles News, Retrieved from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971 

  8. Jung, N.J., & Kim, C.W. (2020). Success factors of crowdfunding: Focusing on social value and product value. Journal of Korean Startup Association, 15(3), 1-29. 

  9. San Martin, H., Hernandez, B., & Herrero, A. (2021). Social consciousness and perceived risk as drivers of crowdfunding as a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in tourism. Journal of Travel Research, 60(1), 16-30. https://doi.org/10.1177/0047287519896017 

  10. Kuppuswamy, V. & Bayus, B.L. (2017). Does my contribution to your crowdfunding project matter?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2(1), 72-89. https://doi.org/10.1016/j.jbusvent.2016.10.004 

  11. Lukkarinen, A., Teich, J.E., Wallenius, H., & Wallenius, J. (2016). Success drivers of online equity crowdfunding campaigns. Decision Support Systems, 87(July), 26-38. https://doi.org/10.1016/j.dss.2016.04.006 

  12. Yu, H.H. (2021 May 29). New product testCrowdfunding boomup. Etoday, Retrieved from https://www.etoday.co.kr/news/view/2029316 

  13. Park, S.M., & Cho, H.K. (2014). The study of brand value factor and consumer needs for fashion product based on the crowd funding platform. Brand Design Studies, 12(1), 157-168. 

  14. Lee, K.M. (2015). Crowd Funding invigorating plan to support start-ups in the field of fashion in Korea-Focusing on cases of crowd funding in countries of the top five fashion collections. Basic Design Studies, 16(1), 379-392. 

  15. Mollick, E. (2014). The dynamics of crowdfunding: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9(1), 1-16. https://doi.org/10.1016/j.jbusvent.2013.06.005 

  16. Bagozzi, R.P., Belanche, D., Casalo, L.V., & Flavian, C. (2016). The role of anticipated emotions in purchase intentions. Psychology & Marketing, 33(1), 629-645. https://doi.org/10.1002/mar.20905 

  17. Yang, S.B., Shin, S.H., Joun, Y., & Koo, C. (2017). Exploring the comparative importance of online hotel reviews' heuristic attributes in review helpfulness: a conjoint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4(1), 963-985. 

  18. Bozzolan, S. & Ipino, E. (2007). Information asymmetries and IPO underpricing: The role of voluntary disclosure of forward-looking information in the prospectus, Retrieved from SSRN: https://ssrn.com/abstract999518 or http://dx.doi.org/10.2139/ssrn.999518 

  19. Hanley, K.W., & Hoberg, G. (2010). The information content of IPO prospectuses. The Review of Financial Studies, 23(7), 2821-2864. https://doi.org/10.1093/rfs/hhq024 

  20. Liao, S.H., Chung, Y.C., & Chang, W.J. (2019). Interactivity, engagement, trust, purchase intention and word-of-mouth: a moderated mediation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25(1), 116-137. https://doi.org/10.1504/IJSTM.2019.098203 

  21. Chevalier, J.A. & Mayzlin, D. (2006).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3(1), 345-354. https://doi.org/10.1509/jmkr.43.3.345 

  22. Bauer, R.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Hancock, R.S., Ed.,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roceedings of the 43rd. Conferenc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389-398. 

  23. Liao, S., Hu, D., Chung, Y., & Hung, A. (2021). Risk and opportunity for online purchase intention -A moderated mediation model investigation. Telematics and Informatics, 62(Sep), 101621. https://doi.org/10.1016/j.tele.2021.101621 

  24. Alba, J., Lynch, J., Weitz, B., Janiszewski, C., Lutz, R., Sawyer, A., et al. (1997). Interactive home shopping: consumer, retailer, and manufacturer incentive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places. Journal of Marketing, 61(1), 38-53. https://doi.org/10.2307/12 51788 

  25. Liang, F. & Ryu, M.H. (2020). A study on the effects of SNS market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s on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cu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9(5), 645-663. https://doi.org/10.5934/kjhe.2020.29.5.645 

  26. Parcha, J. M. (2017). How much should a corporation communicate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utation and amount of information effects on stakeholders' CSR-induced attributions.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34(3), 275-285. https://doi.org/10.1080/08824096.2017.1334639 

  27. Kim, M. & Lennon, S. J. (2000). Television shopping for apparel in the United States: Effects of perceived amount of information on perceived risks and intention to participates. Family & Consumer Sciences, 28(3), 301-331. 

  28. Peter, J.P., & Ryan, M.J. (1976). An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 at the Brand Lev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2), 184-188. https://doi.org/10.2307/3150856 

  29. Hernandez-Ortega.B. (2020). When the performance comes into play: The influence of positive online consumer reviews on individuals' post-consumption respons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13 (May), 422-435. https://doi.org/10.1016/j.jbusres.2019.08.02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