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문화자산을 활용한 관광스토리텔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ourism Storytelling using Local Cultural Assets on Behavior Intention: focusing on Namw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89 - 107  

박주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의 관광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경제·문화적인 회복이 필요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이에, 관광객이 인지하는 관광스토리텔링의 속성, 관광지에서의 체험을 통한 진정성(authenticity), 그리고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와 변수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관광스토리텔링의 감성, 교육성, 이해용이성, 흥미성, 테마성의 속성이 관광객의 진정성 체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관광객의 진정성 체험은 관광객들의 방문의도나 구전의도 등 관광객들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언어학 및 인문 분야에서 연구되어 오던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국내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지인 '남원' 지역에 접목하여 연구를 진행한 점에 학문적으로 높은 의의가 있다. 또한, 남원 지역이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유의 스토리텔링 속성과 지역의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관광스토리텔링 개발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함에 있어 실무적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an with the problem of establishing the identity of the region through tourism storytelling and the need for economic and cultural recovery. Thus, we analyze the attributes of tourist-aware tourism storytelling, authenticity through experience in tourist attractions, and structural and...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가설 설정

  • H1
  • H10
  • H11
  • H12
  • H13
  • H14
  • H15
  • H16
  • H17
  • H18
  • H2
  • H3
  • H4
  • H5
  • H6
  • H7
  • H8
  • H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0)

  1. https://www.law.go.kr/%EB%B2%95%EB%A0%B9/%EB%8F%84%EC%8B%9C%EC%9E%AC%EC%83%9D%ED%99%9C%EC%84%B1%ED%99%94%EB%B0%8F%EC%A7%80%EC%9B%90%EC%97%90%EA%B4%80%ED%95%9C%ED%8A%B9%EB%B3%84%EB%B2%95 

  2. 최정자, "정체성인식과 진정성체험이 관광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1호, pp.247-265, 2013. 

  3. 임승빈, 허윤선, 정윤희, 권윤구, 변재상, 최형석, "도시 내 장소성 분포 연구," 국토계획, 제46권, 제3호, pp.67-78, 2011. 

  4. 김주원, "지방자치단체 정체성 확립방안: 원주 생명문화.도시를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5권, 제3호, pp.209-235, 2003. 

  5. 김경아, 문태훈, "도시관광을 이용한 문화적 도시재생 전략에 관한 연구: 지역별 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31권, 제3호, pp.21-41, 2019. 

  6. 반정화, 민현석, 노민택, 서울시 근대문화유산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서울연구원 정책과제연구보고서, pp.1-293, 2009. 

  7. 류인평, 양영관, 최정효, "관광지스토리텔링에 따른 러브마크형성이 관광객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도 수원화성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76권, pp.55-77, 2017. 

  8. P. A. Stokowski, "Languages of place and discourses of power: Constructing new senses of pla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4, No.4 pp.368-382, 2002. 

  9. 문정현, 강인호, "관광 스토리텔링이 매력지각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2권, 제2호, pp.371-384, 2017. 

  10. 박승희, "지역 역사 공간의 스토리텔링 방향과 실제," 한민족어문학, 제63권, pp.403-429, 2013. 

  11. 손병모, 김동수,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432-445, 2011. 

  12.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13. 오익근, 관광상품의 브랜드전략, 대왕사, 2010. 

  14. 이정은, 최병창, "관광목적지의 스토리텔링, 러브마크 및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연구, 제33권, 제2호, pp.141-163, 2018. 

  15. 한호성,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속성에 의한 몰입이 브랜드이미지와 지역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8호, pp.73-90, 2016. 

  16. 이량석, 조미혜, "장소 애착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역할: 초안산 내시분묘군의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43권, 제5호, pp.183-204, 2019. 

  17. G. W. Sharpe, Interpreting the Environment, NewYork: John Willy & Sons, Ins, 1976; 1982. 

  18. H. E. Wallin, Interpretation: A Manual and Survey On Establishing a Naturalist Program, Management Aids Bulletin No. 22, American Institute of Park Executive, National Recreation and Park Association, Arlington, 1965. 

  19. F.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The University of Northarolina Press, Chapel Hill, 1997. 

  20. 김혜진, 최규환, "관광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관광목적지 매력지각과의 관계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2호, pp.199-224, 2010. 

  21. 김동기,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경험 구성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2. 임성택, "관광스토리텔링특성이 고객의 지각가치를 통해 관광지브랜드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지스토리텔링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pp.139-150, 2014. 

  23. 류인평, 조영호, 심우석, "관광스토리텔링과 관광목적지 매력, 브랜드 가치 연구: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2호, pp.187-209, 2014. 

  24. M. H. Kernis and Brian M. Goldman, "Assessing stability of self-esteem and contingent self-esteem," Self-esteem issues and answers: A sourcebook of current perspectives, pp.77-85, 2006. 

  25. Sharpley, Richard, Tourism and authenticity, In: Tourism, tourists and society, Elm Publications, Huntingdon, UK, pp.127-162, 1994. 

  26. Wang Ning, "Rethinking authenticity in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6, No.2, pp.349-370, 1999. 

  27. 김영래, 정병웅, "관광에서 진정성 논의의 현재와 평가-실존적 진정성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75권, 제2호, pp.537-544, 2014. 

  28. J. H. Gilmore and B. Joseph Pine, Authenticity: What consumers really want, Harvard Business Press, 2007. 

  29. MacCannell, Dean, "Staged authenticity: Arrangements of social space in tourist setting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79, No.3, pp.589-603, 1973. 

  30. 석금경, 김남조, "시뮬라크럼의 진정성 경험과 만족간의 관계분석-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4권, 제8호, pp.295-317, 2010. 

  31. 변찬복, 조선배, "개별여행객의 문화적 동기, 진정성, 충성도의 영향관계: 배낭여행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4호, pp.245-258, 2010. 

  32. 이태숙, 박주영, 황지영, "문화관광축제의 진정성 인식이 참가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2011 대장경 천년 세계문화축전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6권, 제7호, pp.95-114, 2012. 

  33. 조아라, "문화관광지의 문화정치와 정체성의 사회적 구성: 일본 홋카이도 오타루의 재해석, 제도화, 재인식," 대한지리학회지, 제44권, 제3호, pp.240-259, 2009. 

  34. 송주연, 김남조, "근대문화유산관광지의 객관적 진정성, 체험, 실존적 진정성, 만족 간의 영향관계-인천 개항장 문화지구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84권, pp.157-161, 2018. 

  35. 남윤희, 엄서호, "세계유산 관광지 진정성 측정에 관한 연구-안동 하회마을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40권, 제8호, pp.205-223, 2016. 

  36. 박은경, 문화유산관광에서의 진정성이 관광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하회마을을 대상으로,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7. Beck Lisa and Icek Ajzen, "Predicting dishonest actions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25, No.3, pp.285-301, 1991. 

  38. Tavitiyaman Pimtong and Hailin Qu, "Destination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of travelers to Thail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Vol.30, No.3, pp.169-185, 2013. 

  39.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40. Ajzen Icek and Martin Fishbein,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Vol.84, No.5, p.888, 1977 

  41. 이충기, 고성규, 김진옥, "승마체험 동기가 가치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구조관계 분석," 관광연구, 제28권, 제6호, pp.203-226, 2014. 

  42. 김가령, "문화마을관광체험의 지각된 가치와 공정관광태도, 공정관광행동의도 간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제28권, 제2호, pp.174-196, 2014. 

  43. 김진옥, 김남조,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의 자연매력성이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제17권, 제1호, pp.75-97, 2015. 

  44. 신혜원, 강선아, 이수범, "편의점 브랜드 자산이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PB 식음료 상품 구매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pp.83-95, 2016. 

  45. Fraj-Andres, Elena and Eva Martinez-Salinas, "Impact of environmental knowledge on ecological consumer behaviour: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Vol.19, No.3, pp.73-102, 2007. 

  46. 김홍길,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부산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제19권, 제2호, pp.409-434, 2012. 

  47. 김도희, 박병진, "호텔체류경험이 고객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9호, pp.2477-2499, 2013. 

  48. 윤아영, 윤지환, "국가브랜드이미지 구성요인,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다국적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7권, 제7호, pp.285-305, 2013. 

  49. 송학준, 이충기, "템플스테이 체험이 방문객 행동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30권, 제6호, pp.303-322, 2015. 

  50. 황승미, 한진성, 윤지환, "한옥 게스트하우스 이용경험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평가가 고객만족 및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33-48, 2016. 

  51. 정윤희, 오치옥, "관광지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 관광태도와의 관계 연구: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32권, 제3호, pp.57-80, 2017. 

  52. A. J. McIntosh and R. C. Prentice, "Affirming authenticity: Consuming cultural heritag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6, No.3, pp.589-612, 1999. 

  53. 정산설, 이훈, "고궁체험은 진정성 지각에 차이를 주는가?: 덕수궁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84권, pp.162-165, 2018. 

  54. 한숙영, 엄서호. "유산관광지에서의 현장체험 속성에 관한 연구: 수원 화성행궁 체험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0권, 제2호, pp.55-69, 2005. 

  55. 변찬복, 한수정, "세계문화유산의 관광체험, 진정성 및 관광만족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4호, pp.261-282, 2013. 

  56. 이장주, 박석희,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진도 영등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2권, 제3호, pp.243-261, 1999. 

  57. 장호, 조태영, "이문화 인식과 관광체험이 진정성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지의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pp.199-222, 2016. 

  58. 이경여, 박미숙, 김지선, "역사문화축제에서 전통의상 체험이 실존적 진정성과 축제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2권, 제4호, pp.65-84, 2020. 

  59. McKercher, Bob, Pamela SY Ho, and Hilary Du Cros, "Attributes of popular cultural attractions in Hong Kong,"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1, No.2, p.407, 2004. 

  60. 김지선, 이훈, "고궁관광 평가요인과 만족도 분석-진정성과 HISTOQUAL 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37-54, 2009. 

  61. 이태희, 윤설민, "문화유산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진정성 지각, 태도, 만족도, 그리고 충성도 간 영향관계-남산골 한옥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14, 2013. 

  62. 류인평, 최인경,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연구: 익산미륵사지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4호, pp.413-436, 2014. 

  63. 박은경, 조문수, 최병길, "문화유산관광에서의 진정성이 관광자의 만족도와 관광기념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하회마을을 처음 방문한 내, 외국인 관광자 비교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8호, pp.29-46, 2014. 

  64. 이정민, 이태희, "미얀마 문화유산 관광지의 진정성과 행동의도 관계연구: 바간의 감각유산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5호, pp.21-36, 2019. 

  65. 강현우, 이상호, "축제품질, 진정성, 행동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2019 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87권, pp.247-250, 2020. 

  66. J. C. Nunnally, The assessment of reliability, Psychometric theory, 1994. 

  67. B. M. Byrn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EQS, and LISREL: Comparative approaches to testing for the factorial validity of a measuring instru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Vol.1, No.1, pp.55-86, 2001. 

  68. Charles E. Werts, Robert L. Linn, and Karl G. Joreskog, "Intraclass reliability estimates: Testing structural assumptio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34, No.1, pp.25-33, 1974. 

  69. J. C. Nunnally and Ira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J: McGraw-Hill, 1994. 

  70. Fornell, Claes, and Davi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71. S. B. Koh, S. J. Chang, M. G. Kang, B. S. Cha, and J. K. Park, "Reliability and validity on measurement instrument for health status assessment in occupational worker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Vol.30, No.2, pp.251-266, 1997. 

  72. 노경희, 김창수, "컨벤션 인적 서비스품질이 참가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pp.125-140, 2006. 

  73. 권혁인, 주희엽, 이재화, "한국 미술 전시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도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pp.2347-2364, 2011. 

  74. 최윤슬, 이경렬, "SNS 진정성의 속성과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자의 진정성 지각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4권, 제5호, pp.157-179, 2013. 

  75. 황인호, 김대진, "조직의 정보보안 환경이 조직구성원의 보안준수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 연구, 제25권, 제2호, pp.51-77, 2016. 

  76. 양봉석, 문화관광지의 관광체험과 고유성, 관광만족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77. 여영숙, 관광동기에 따른 사전기대가 관광경험의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 매스미디어에 의한 관광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78. 변수녀, 최병길, "관광의 동기, 만족 및 관광지 충성도간의 관계 구조모델: 제주 휴양관광객 대상," 관광레저연구, 제19권, 제3호, pp.29-48, 2007. 

  79. 김영순, "공간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재구성과 공간 스토리텔링: 검단과 춘천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9호, pp.35-59, 2010. 

  80. 신진숙, "탈산업화 시대의 산업도시의 장소성과 관광의 진정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고찰: 블로그를 통한 포항 (송도해변) 의 도시경관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32권, 제7호, pp.45-64,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