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지속적 참여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자기감시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An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of Online Childrearing Community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Self-Monitor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526 - 536  

이성준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떤 요인들이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지속적 참여 의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지속적 참여 의향 영향 가능 요인으로 커뮤니티 특성 차원에서는 신뢰, 호혜성 및 인지된 보안성을 도출하였고, 이용자 차원에서는 명성 동기, 정보 동기, 즐거움 동기 및 자기감시성 요인을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하였다. 이들 요인들이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지속적 참여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자기감시성이 조절 효과를 가지는지 역시 검증하였다.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에 현재 가입해 있는 20-40대 사이의 여성 응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신뢰, 호혜성과 정보 동기가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지속적 참여 의향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감시성은 호혜성과 지속적 참여 의향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at what factors lead to continuous participatory intention of online childrearing community. Trust, reciprocity and perceived security from the perspectives of community attributes and reputation motivation, information motivation, enjoyment motivation and self-monitoring from th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자기감시성을 포함한 개인 성격 특징과 커뮤니티 특성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면서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지속적 참여 정도와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정승환, 김신우, 조희숙,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친목질 측정도구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2호, pp.347-355, 2020. 

  2. 박주희, 문철주, "중국온라인 커뮤니티 형성과 공동구매에 관한 실증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25권, 제1호, pp.61-71, 2021. 

  3. 황주성, "온라인 커뮤니티 참가자의 유형과 구분요인에 관한 연구: 개인적 특성 요인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2호, pp.137-210, 2020. 

  4. 황주성,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와 SNS 이용자의 구분요인: 기질성 요인과 활동성 요인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3호, pp.75-110, 2016. 

  5. 김윤경, 박남기, "지역기반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이용이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의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자본과 정서적 특성의 상호작용 효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8권, 제1호, pp.59-103, 2021. 

  6.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90128010008766 

  7. https://cafe.naver.com/imsanbu 

  8. 이혜정, 권태선, 김은심, "온라인 커뮤니티 익명게시판에 나타난 어머니들의 일상적 경험," 어린이문화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265-284, 2021. 

  9. 이윤혜, 박철, "육아커뮤니티에서 온라인 구전정보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 제16권, 제3호, pp.215-238, 2016. 

  10. 황지현, 황충섭,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특성요인이 커뮤니티 충성도와 유아복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4권, 제7호, pp.1138-1148, 2010. 

  11. 김미혜, 김혜진,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육아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참여현황과 사회적지지 및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28권, 제3호, pp.1-17, 2007. 

  12. 이윤혜, 박철,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주부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1권, 제1호, pp.21-35, 2019, 

  13. 여민선, 배소영,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몰입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9호, pp.171-179, 2016. 

  14. M. Snyder, "Self monitoring of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0, pp.526-537, 1974. 

  15. 권상희, 방경화, "온라인 커뮤니티 내의 커뮤니테이션에 관한 연구: 자아성향(Self-construal)에 따른 관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7권, pp.423-462, 2006. 

  16. H. Rheingold, The virtual community: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Reading, MA: Addison-Weseley, 1993. 

  17. J. Hagel and A. Armstrong, Net gain: 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18. D. Thomas, "From community to collective: Institution and agency in the age of social network," Available at https://papers.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1754214 

  19. 박도형,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커뮤니티 멤버 특성, 개인 특성이 잠복관찰 활동에 미치는 영향: 왜 사람들은 쓰지 않고 읽기만 하는가?,"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73-88, 2014. 

  20. 강재정, 김유정, "온라인 커뮤니티 시민행동, 신뢰, 보상이 정보공헌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2호, pp.85-108, 2012. 

  21. 나태준, 최순영, "공공조직구성원의 조직신뢰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37권, 제1호, pp.1-17, 2003. 

  22. 최병우, 윤두열, 조영빈, "중소제조업체 종업원의 공정성 지각과 신뢰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안모델의 평가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5권, 제3호, pp.193-211, 2008. 

  23. X. Deng and L. Yuan, "Integrating technoogy acceptance model with social capital theory to promote passive users' continuous intention toward virtual brand community," IEEE Access, Vol.8, pp.73061-73070, 2020. 

  24. J. C. A. Tsai and S. Y. Hung, "Examination of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interpersonal trust on continuous use intention: Evidence from experienced online community member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6, pp.552-569, 2019. 

  25. M. Wasko and S. Faraj,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Vol.29, No.1, pp.35-57, 2005. 

  26. 이성준, "왜 트위터러들은 리트윗하는가? 내외적 동기와 사회적 자본의 역할 탐색,"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pp.3499-3511, 2014. 

  27. 홍석인, 최희재, 이준기, "블로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동기적 요인,"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1호, pp.122-137, 2010. 

  28. 배재권, "모바일 클라우드 이용자의 인지된 프라이버시, 인지된 보안성, 인지된 즐거움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지니스 연구, 제15권, 제3호, pp.3-27, 2014. 

  29. R. Kalakota and A. Whinston, Electronic Commerce: A manager's guide, Addison-Wesely Professional, 1997. 

  30. 배재권, "인터넷 전문은행 이용자의 개인혁신성, 인지된 상대적이점, 인지된 편리성, 인지된 보안성이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141-154, 2018. 

  31. 이성준, "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 영향 요인들에 대한 고찰: 네이버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417-428, 2020. 

  32. R. M. Ryan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55, No.1, pp.68-78, 2000. 

  33. 이성준,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메신저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129-140, 2015. 

  34. M. Snyder, "Self-monitoring of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0, pp.526-537, 1974. 

  35. 양윤, "인지욕구, 자기감시 및 사용상황이 소비자 정보획득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제9권, 제2호, pp.61-80, 1996. 

  36. 백승근, 신강현, 이종현, 하창구, "감정노동, 피할 수 없을 때 누가 즐길 수 있는가: 자기감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 제27권, 제4호, pp.719-745, 2014. 

  37. 오지현, 임소혜,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성향과 이용 동기가 계정 익명성에 미치는 효과: 나르시시즘과 자기감시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4호, pp.33-64, 2018. 

  38. S. W. Gansestad and M. Snyder, "Self-monitoring: Appraisal and reappraisal," Psychological Bulletin, Vol.126, pp.530-555, 2000. 

  39. 이미경, 최인호, 정세훈, "기업 페이스북에서 긍정부정 댓글이 소비자들의 태도, 규범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4호, pp.51-71, 2013. 

  40. J. A. Nantel and W. Strahle, "The self-monitoring concept: A consumer behavior perspecti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3, pp.83-87, 1986. 

  41. V. Pornsakulvanich, "Excess use of Facebook: The influence of self-monitoring and facebook usage on social support," Kasetsart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39, No.1, pp.116-121, 2018. 

  42. C. S. Lin, "Exploring the personality trait of self-monitoring on technology usage of web portals," Vol.11, No.2, pp.235-238, 2008. 

  43. I. Ajzen and M. Fishbein,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Vol.84, No.5, pp.888-918, 1977. 

  44.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p.291-317, 2005. 

  45. O. Nov, M. Naaman, and C. Ye, "Analysis of participation in an online photo-sharing community: A multidimension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1, No.3, pp.555-556, 2010. 

  46. 이성준, "인터넷 개인 방송 장르 레퍼토리 형성 영향 요인: 아프리카 TV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13-29, 2018. 

  47. 이성준, "정책기대의 조절효과를 고려한 플랫폼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의 전환의도 영향 요인 분석: 카카오페이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426-442,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