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괄적 성교육 개념에 근거한 나다움어린이책의 젠더감수성 분석
Analysis of the Concepts Underpinning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in Nadaum Children's 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593 - 607  

서지은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학전공) ,  양성은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젠더감수성은 성 역할 발달 초기 단계인 아동기부터 고려되어야 할 개념이다. 이에 유네스코는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여성가족부가 아동기 젠더감수성 증진을 위해 '나다움어린이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나다움어린이책 속에서 포괄적 성교육의 개념들이 얼마나 다루어지고,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를 유네스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 대상은 저학년 아동을 위해 선정된 101권의 나다움어린이책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내용분석과 중심주제분석을 선택하였다. 구체적으로, 도서에 나타난 포괄적 성교육 개념의 양적 출현비율과 도서가 내포하고 있는 젠더감수성 가치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나다움어린이책에서 가장 빈번히 나타난 포괄적 성교육 개념은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및 '관용, 포용, 존중의 가치'였다. 반면 '사춘기' 및 '성과 임신을 위한 건강' 등의 개념은 다뤄지지 않았다.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나다움어린이책이 젠더감수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행동과 그 가치가 실현되는 과정을 주로 묘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는 젠더감수성 증진 아동 도서에 관한 비판적 담론이 활성화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der sensitivity is a concept needs to be substantially count since early childhood when a child starts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their gender role. As such UNESCO published the guideline on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CSE) guidelines. In Korea, the Ministry of Women and Family selected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여성가족부에서 아동의 젠더감수성 증진을 위해 나다움어린이책을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젠더 감수성 증진 콘텐츠인 나다움어린이책이 포괄적 성교육 개념을 얼마나 포괄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해 나다움어린이책에 나타난 젠더 감수성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구체적 결과 도출이 가능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이서영, 양성은, "보육교직원의 젠더감수성 교육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21, No.3, pp.244-257, 2021. 

  2. David R. Shaffer, 송길연, 이지연 역, 사회성격발달, Cengage Learning, 2011. 

  3. 장영철, 노성희, 박재용, 오남석, 윤희지, "3세, 5세 남녀아동의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학술대회, 2015. 

  4. 박은하, "청소년 젠더 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젠더거버넌스에 참여한 시민활동가의 젠더감수성 발달 경험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Vol. 64, pp.83-114, 2020. 

  5. 김유미, 소향숙,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5, 6학년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Nursing & Health Issues, Vol.17, No.1, pp.23-36, 2012. 

  6. 박병옥, "초등학교 6학년의 이성교제와 성태도," 한국보건교육학회지, Vol.4, No.1, pp.59-88, 2018. 

  7. 이현주, "성별과 성 역할 고정관념이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의 종단분석," 교육심리연구, Vol.26, No.2, pp.291-412, 2012. 

  8. http://www.cbd.int/gender/decisions/terminology.shtml 

  9. 김성현, 안광현, 성현준, 성나경, 김성희, 김광수, 이수정, "대학생의 성인지 감수성이 위력 성폭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찰연구, Vol.18, No.4, pp.3-36, 2019. 

  10. 강선미, 양성 평등 감수성 훈련 매뉴얼, 한국양성 평등교육진흥원, 2005. 

  11. FAWE, Gender Responsive Pedagogy: A Toolkit for Teachers and Schools, 2nd, updated ed, Forum for African Women Educationalists, 2018. 

  12. 이진영, 젠더감수성(Gender Sensitivity)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UNESCO, International Technical Guidance on Sexuality Education, 2018. 

  14. V. C. Flerx and S. F. Dorothy, "Sex role stereotypes: Developmental aspects and early interventon," Child Development, Vol.47, No.4, pp.998-1007, 1976. 

  15. 유은석,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성 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김방환, 윤신원, "'나다움어린이책'에 수록된 양성 평등 그림책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21, No2, pp.87-109, 2020. 

  17. 김현욱, 안세근, "동화를 활용한 양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동화와번역, Vol.24, pp.143-163, 2012. 

  18. 현은자, 박소윤, 조민희, "사회적 이슈를 다룬 사실주의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문학적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2, No.2, pp.75-99, 2011. 

  19. 여성가족부, 2019-2020 나다움어린이책 자료집, 2019. 

  20. Mojtaba Vaismoradi, Sherrill Snelgrove, "Theme in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and Thematic Analysis,"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Vol.20, No.3, pp.1-14, 2019. 

  21. Satu Elo and Helvi Kyngas,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2, No.1, pp.107-115, 2008. 

  22.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개정판, 박영스토리. 2019. 

  23. 박석희, 이종원, "해석적 관점에서의 질적 연구과정과 연구설계,"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785-799, 2009. 

  24. Craig Pomranz, Margaret Chambelain, 천미나 역, 뜨개질하는 소년, 책과콩나무, 2015. 

  25. Lisbeth Kaise, Ana Sanfelippo, 박소연 역, 에멀린 팽크허스트, 달리, 2018. 

  26. De LA Pena, Robinson Christian, 김경미 역, 행복을 나르는 버스, 비룡소, 2016. 

  27. H. S. Shalom, "An Overview of the Schwartz Theory of Basic Values," Online Readings in Psychology and Culture, Vol.2, No.1, 2012. 

  28.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9. 

  29. Pimm van Hest, Aron Dijkstra, 김경희 역, 도망치는 아이, 길벗어린이, 2020. 

  30. 이윤후, "우리 사회에서의 젠더 교육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현대교육연구, Vol.30, No.1, pp.89-102, 2018. 

  31. Mosca Julia Finley, Rieley Daniel, 길상효 역, 눈만 뜨면 눈 걱정, 씨드북, 2018. 

  32. Anselmo Roveda, Paolo Domeniconi, 김현주 역, 할머니의 트랙터, 한겨레아이들, 2019. 

  33. Miguel Tanco, 김세실 역, 수학에 빠진 아이, 나는별, 2020. 

  34. 박지아, 아동청소년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과 성인지적 관점,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연구사업보고서, pp.3-15, 2012. 

  35. 이승진, "총설: 아동성학대 피해의 폭로에 관한 고찰: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Vol.12, No.2, pp.101-113, 2018. 

  36. Jessie, 권수현 역, 말해도 괜찮아, 문학동네어린이, 2007. 

  37. 허은미, 박현주, 비밀, 문학동네, 2012. 

  38. Linda Walvoord Girard, Rodney Pate, 권수현 역, 내 몸은 나의 것, 문학동네, 2007. 

  39. 이현혜, 이효실, 좋아서 껴안았는데, 왜?, 천개의 바람, 2015. 

  40. Marie France Botte, 홍은주 역,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2010. 

  41. Laura E. Berk, 이종숙,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역,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9. 

  42. Christine Baldacchino, Isabelle Malenfant, 신수진 역, 원피스를 입은 아이, 키다리, 2019. 

  43. 류재향, 이덕화, 욕 좀 하는 이유나, 위즈덤하우스, 2019. 

  44. Agnes Rosenyiehl, 손수정 역, 아름다운 탄생, 걸음동무, 2014. 

  45. 최경희, "문학교육과 도덕성 발달: 문학 경험이 아동의 가치 형성에 미치는 영향," 문학교육학, Vol.14, pp.79-119, 2004. 

  46. 국제아동인권센터, 아동인권증진사업 아동권리포럼토론회 자료집, 2019. 

  47. 원혜욱, 홍민지, "온라인에 기반한 아동.청소년 대상 성착취에 대한 법제도 개선방안," 피해자학연구, Vol.28, No.1, pp.121-150, 2020. 

  48. 이현주, 권수정, "초등학생의 따돌림 경험이 따돌림 동조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205-214, 2014. 

  49. 박연정, 정옥분, "또래관계가 아동의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Vol.10, No.2, pp.75-92, 2003. 

  50. 김희연, 조규판,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Vol.20, No.11, pp.501-520, 2020. 

  51. 김수희, 이숙, "부모돌봄인식, 정서지능, 또래관계가 학령기 아동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5, pp.660-673, 2018. 

  52. M. Y. Seo, S. H. Kim, Anders Juul, and M. J. Park, "Trend of Menarcheal Age among Korean Girls," J Korean Med Sci, Vol.35, No.49, e406, 2020. 

  53. 한유진,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가정과 삶의 질 연구, Vol.24, No.5, pp.1-15,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