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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키즈 패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탐색하며-
The Effect of Kids Fashion Brand Personality on Brand Loyalty -Exploring the Moderating Effect according to the Child's Gend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455 - 465  

양수진 (성신여자대학교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이현아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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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키즈 패션 시장에서는 시장의 질이 향상되고 있어 브랜드 마케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2040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을 통해 Aaker(1997)의 브랜드 개성 척도를 기반으로 키즈 패션 브랜드 개성 요인들을 추출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개성 요인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키즈 패션 브랜드 개성 요인으로 진실함, 유능함, 흥미성이 도출되었고, 각 요인들이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진실함과 흥미성의 영향력은 브랜드 동일시에 의해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개되었다. 또한, 자녀의 성별에 따라 매개된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녀의 성별이 여아로 조사 대상자인 엄마와 성별이 같은 경우에, 유능함이 브랜드 동일시에 미치는 효과가 강화되었고, 자녀가 남아인 경우는 흥미성과 진실성이 강화되었다. 자녀의 성별에 따라서 어머니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 개성 요인이 다르다는 시사점을 가진 본 연구의 결과는 키즈 패션 브랜드의 전략 수립 및 상품 기획 활동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multiple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for kids' fashion brands according to the brand personality scale of Aaker (1997) through an online survey of 500 women in their 20s to 40s raising children. The extracted brand personality factors, such as sincerity, competenc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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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패션 브랜드 전략과 관련된 연구에서 배제되어온 경향이 있는 키즈 패션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며, 기존 연구에서 가장 빈번히 활용되어온 Aaker (1997)의 브랜드 개성 척도를 활용하여 연구의 흐름의 다양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키즈 패션 브랜드 개성의 다면적 구성요인을 추출하였을 뿐 아니라, 개성 요인의 종류에 따라서 브랜드 동일시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수준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 패션 브랜드 개성 연구들은 개성의 다면적 요인들이 브랜드 만족도, 충성도, 구매의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왔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개성이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과 중에 브랜드 충성도에 집중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브랜드 충성도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가지고 있는 애착으로, 최근 브랜드 컨셉이 세분화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영유아복 시장의 변화를 고려할 때, 충성도를 강화하는 브랜드 개성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브랜드 개성 요인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 2: 브랜드 개성 요인의 충성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브랜드 동일시에 의해서 매개된다.
  • 가설 3: 브랜드 동일시의 매개효과는 자녀의 성별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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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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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나수임, 이민정, "직장여성의 의복소비가치에 따른 패션트렌드선호경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6권, 제3호, pp.67-81, 2004. 

  39. 용세현, 이성희, "유아기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들의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14-2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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