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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 공공성에 비추어 본 유아교육 현황 분석 -누리과정 도입 이후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Curr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Based on Elements of Education Publicness-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the Nuri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391 - 403  

김효진 (울산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교육 공공성의 개념적 요소에 비추어 현재 유아교육의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적 과제들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정부 공식문서, 국책연구기관 보고서를 수집하여 정성적 문헌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공공성 구성요소들을 준거로 하여 유아교육의 공공성 수준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그 동안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정책은 누리과정 도입 등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 왔다. 공공성의 양적 확대는 이루어졌으나, 이제는 공공성의 질적 강화에 초점을 둔 정책방향의 재설정 및 제도보완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재검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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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studied to analyze the curr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based on elements of education publicness and to explore policy tasks for develop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ies. Qualitative literature analysis was conducted by collecting official government documents and re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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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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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 공공성의 개념적 요소에 비추어 현재 유아교육의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적 과제들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교육 공공성의 공통 요소를 ①보편성(기회균등), ②공적 관리, ③공적 비용, ④공익(공동선), ⑤참여성(민주성), ⑥ 공적 지식(공통 내용)의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로 현재 유아교육 공공성의 수준을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현재 유아교육 정책을 공공성 요소에 비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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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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