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 향상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Systematic Review of an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Improved Reading Comprehen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3, 2021년, pp.197 - 215  

주소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수상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 향상을 위해 제공된 중재프로그램 실험연구들을 분석한 것이다. Cochrane의 핸드북을 적용하였으며, PICOTS-SD에 따라 핵심질문을 구성하였다. KCI에서 검색된 1,610건의 논문에서 포함기준과 배제기준을 적용하여, 최종 18건을 분석대상으로 선별하였다. Cochrane에서 제공하는 'RevMan5' 도구를 사용하여 비뚤림 위험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대부분의 영역에서 비뚤림 위험도가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논문들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위해 자료요약표를 정리하였다. 이 결과, 중재프로그램의 유형은 다양하였으며, 고학년생을 적용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실험집단의 크기는 6명에서 29명이며, RCT 기반 연구보다 QED 기반 연구가 더 많았다. 중재시간은 40분이 가장 많았으며, 중재회기는 8회에서 24회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연구에서 중재프로그램은 읽기이해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experimental studies of intervention programs provided to improve reading comprehen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 systematic review research method. Cochrane's handbook was applied, and key questions were formulated according to the PICOTS-SD. The inclusion and exclus...

주제어

참고문헌 (28)

  1. Ahn, Hyung-Sik & Kim, Hyun-Jung (2014).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7(1), 49-59. 

  2. Jeong, Da-I, Choi, Eun-Kyung, Kim, Min-Seo, & Son, Seung-Hyun (2020). 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7(1), 1-41. 

  3. Kil, Han-Ah, Son, Seung-Hyun, Ko, Seo-Yeon, Paek, Young-Sun, Jin, Meiling, & Yusuke, Sakura (2018). Meta-analysis of single subject researches for students with difficulty in reading: comparisons on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ies, and low achievement.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5(3), 1-27. 

  4. Kim, Dong-Il & Lim, Jin-Hyung (2021). The effects of spelling instructions on low achieving students an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eta-analysis on single case studies in Korea.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23(1), 1-29. 

  5. Kim, Dong-Il, Lee, Jae-Ho, Jang, Se-young, An, Ye-Ji, Ahn, Su-Jin, & Hwang, Ji-Young (2017). Characteristic analysis on reading comprehension related assessments in South Korea. Asian Journal of Education, 18(1), 121-144. 

  6. Kim, Soo-Young, Park, Ji-Eun, Seo, Hyun-Joo, Lee, Yun-Jae, Son, Hee-Jeong, Jang, Bo-Hyeong, Seo, Hye-sun, & Shin Chae-Min (2011). NECA Sytematic Review Manual. Seoul: Korea Health and Medical Research Institute. 

  7. Lee, Hyo-Jin, Oh, Hee-Hwa, & Choi, Kyoung-Ho (2012). Meta analysis on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3), 447-455. 

  8. Ahn, EunJin & Kang, Hyun (2018). Introduction to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 71(2), 103-112. 

  9. Bethel, A, C., Rogers, M., & Abbott, R. (2021). Use of a search summary table to improve systematic review search methods, results, and efficiency.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109(1), 97-106. 

  10. Choi, W., Wang, S., Lee, Y., Oh, H., & Zheng, Z. (2020). A systematic review of mobile health technologies to support self-management of concurrent diabetes and hypertensio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n, 27(6), 939-945. 

  11. Cochrane (2021). Higgins JPT, Thomas J, Chandler J, Cumpston M, Li T, Page MJ, Welch VA (editor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6.2 (updated February 2021). Available: www.training.cochrane.org/handbook. 

  12. Cochrane Library (2020-2021). About Cochrane Review. Available: https://www.cochranelibrary.com/about/about-cochrane-reviews/ 

  13. Dalton, M. (2019). How individual consultations with a librarian can support systematic reviews in the social sciences. Journal of Information Literacy, 13(2), 163-172. 

  14. EPPI-Centre (2019). About the EPPI-Centre. Available: https://eppi.ioe.ac.uk/cms/Default.aspx?tabid63 

  15. Fatemeh, B. A., Reza, P., Mohammad, G. R., Fatemeh, A., Farzaneh, Z., & Narges, M. (2021). Effect of prone position on respiratory parameters, intubation and death rate in COVID-19 patient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cientific Reports, 11(1), 1-16. 

  16. Grabowsky, A. & Weisbrod, L. (2020). The effectiveness of library instruction for graduate/profession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Evidence Based Library & Information Practice, 15(2), 100-137. 

  17. IES. WWC. What Works Clearinghouse (2020). About. What We do. Available: https://ies.ed.gov/ncee/wwc/WhatWeDo/ 

  18. IES. WWC. What Works Clearinghouse (2020). What Works Clearinghouse Standards Handbook. ver4.0 7/25/2017 Draft. Available: https://ies.ed.gov/ncee/wwc/Handbooks 

  19. Mark, P. & Helen, R. (2006). Systematic Reviews in the Social Sciences: A Practical Guide. Malden, MA; Oxford: Blackwell Pub. 

  20. Petticrew, M. & Roberts, H. (2006). Systematic Reviews in the Social Sciences: A Practical Guide. MA: Blackwell Publishing Ltd. 

  21. PRISMA. PRISMA Flow Diagram (2020). Available: http://prisma-statement.org/prismastatement/flowdiagram.aspx 

  22. Ramezani, A., Ghazimirsaeed, S. J., Fereydoon, A., Bandboni, M. E., & YektaKooshali, M. H. (2018). A meta-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Iranian university libraries based on the LibQUAL model.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etri, 19(3), 186-202. 

  23. Robert, E. & Owens, J. R. (2012). Language Development. 이승복, 이희란 옮김(2013). 언어발달.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24. Sanches-Ferreira, M., Alves, S., Silveira-Maia, M., Santos, M., Tosto, C., Chifari, A., McGee, C., Lo Savio, N., Bilanin, S., & Merlo, G. (2021). A systematic review of behavioral intervention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contributions from single-case research studies.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1), 241-259. 

  25. Sorensen, K. M. (2020). The values of public libraries: a systematic review of empirical studies of stakeholder perceptions. Journal of Documentation, 76(4), 909-927. 

  26. Stentiford, L., Koutsouris, G., & Norwich, B. (2018).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he organisational arrangements of primary school-based reading interventions for struggling readers.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41, 197-225. 

  27. Tarraga-Minguez, R., Gomez-Mari, I., & Sanz-Cervera, P. (2020). Interventions for improving reading comprehension in children with ASD: a systematic review. Behavioral Sciences, 11(1), 3. 

  28. Wolf, M. (2007). Proust And The Squid. 이희수 옮김(2009). 책 읽는 뇌. 파주: 살림.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