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수학과 원격수업의 만족도 및 수학학습과의 연관성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Mathematics Online Class and its Relationship with Mathematical Learning in Corona-19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3, 2021년, pp.341 - 358  

김홍겸 (안산광덕고등학교)

초록

2020년 처음 발생한 코로나는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변화에 있어 교육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학교에서는 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을 시행했고 학생들과 교사는 충분한 준비 없이 원격수업에 참여해야 했다. 원격수업과 관련하여 관련 자료 개발, 만족도 조사와 같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나 실제 학교 현장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0년부터 원격수업에 참여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원격수업의 방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원격수업 만족도와 수학학습과 관련된 하위요소들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수학 교과에서는 원격수업이 대체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수학학습에 만족을 느꼈다. 하지만 원격수업을 지속해야 하는 것의 문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상반된 의견을 표명하였다. 또한, 통계분석 결과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수학학습 의지, 전략, 수학에 대한 가치, 학습의욕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ona, which first broke out in 2020, has caused many changes in many parts of society. Education was not an exception to this change. Teachers had to prepare online classes and students were asked to participate in it without sufficient preparation. Regarding online learning, many studies, in the ...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2020. 3. 31.) Start school online for the first time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160&lev0&searchTypeS&statusYN W&page1&smoe&m020402&opTypeN 

  2. Ministy of Education (2020b). A casebook of operating remote classe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Kwon, J. M. (2021). Low Quality Distance Education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and the Teachers' Efforts: A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1), 399-424. 

  4. Kim, B. Y. & Baek, S. Y. (2021). A FGI Study on the Impact of Covid-19-Induced Distance Classes on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case of A High School in Seou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6), 225-241. 

  5. Kim, J. Y. (2021).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Satisfaction of Distance Learning Learn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1), 1647-1659. 

  6. Do, J. W.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7. Mah, S. H. & Huh, J. K. (2020). An Analysis of Learners' Perception on On-line Distance Learning under the Covid-19 Pandemic to Enhance the Quality of the Learning - Focusing on a Survey on Undergraduates in Interpreting and Translation Courses, The Journal of Translation Studies, 21(4), 39-61. 

  8. Park, M. H. (2020).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challenges of the educational gap in the Context of COVID-19: A Case Study of Gyeonggi Provinc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30(4), 113-145. 

  9. Park, H. J., Kim, H. S., Park, H. W. (2020). COVID-19 Pandemic and Online School Opening in South Korea: An Analysis of Korean Twitter Discour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6), 2535-2549. 

  10. Oh, D. J. & Hwang, H. S., (2020) Changes in perceptions, behaviors, values, and attitudes of education caused by COVID-19, Social Studies Education, 59(3), 223-250. 

  11. Lee, D. G. & Ahn, S. J. (202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Time Interactive Class Data among Non-face-to-Face Remote Class Type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2), 173-191. 

  12. Lee, S. M., Moom, S. Y., Moon, Y. S., Kim, H. & Kim, N. H. (202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Online Learning Caused by COVID-19: A Moderating Effect of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ourm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16(1), 169-199. 

  13. Lee, J. & Jung, S. W. (2012). A Study on the Legal Tasks on the K-12 Online Instructio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4(3), 125-146. 

  14. Che, H. Y. & Lee, D. K. (2020). Exploring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f Distance Learning due to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047-1071. 

  15. Keris (2020). A Survery on the experiences and realization of Remote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by COVID-19. Daegu: Keris. 

  16. Short, J., Williams, E., & Christie, B. (1976).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London: John Wiley & Sons. 

  17. Sulistyaningrum, R. & Desstya, S. A. (2021). Analysing Skills of Planning, Conduct, and Assessment In Teachers During Online Mathematics Teaching, Profesi Pendidikan Dasar, 8(1), 63-7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