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3, 2021년, pp.341 - 358
김홍겸 (안산광덕고등학교)
2020년 처음 발생한 코로나는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변화에 있어 교육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학교에서는 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을 시행했고 학생들과 교사는 충분한 준비 없이 원격수업에 참여해야 했다. 원격수업과 관련하여 관련 자료 개발, 만족도 조사와 같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나 실제 학교 현장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0년부터 원격수업에 참여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원격수업의 방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원격수업 만족도와 수학학습과 관련된 하위요소들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수학 교과에서는 원격수업이 대체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수학학습에 만족을 느꼈다. 하지만 원격수업을 지속해야 하는 것의 문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상반된 의견을 표명하였다. 또한, 통계분석 결과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수학학습 의지, 전략, 수학에 대한 가치, 학습의욕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Corona, which first broke out in 2020, has caused many changes in many parts of society. Education was not an exception to this change. Teachers had to prepare online classes and students were asked to participate in it without sufficient preparation. Regarding online learning, many studies, in the ...
Ministry of Education (2020).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2020. 3. 31.) Start school online for the first time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160&lev0&searchTypeS&statusYN W&page1&smoe&m020402&opTypeN
Ministy of Education (2020b). A casebook of operating remote classe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won, J. M. (2021). Low Quality Distance Education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and the Teachers' Efforts: A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1), 399-424.
Kim, B. Y. & Baek, S. Y. (2021). A FGI Study on the Impact of Covid-19-Induced Distance Classes on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case of A High School in Seou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6), 225-241.
Kim, J. Y. (2021).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Satisfaction of Distance Learning Learn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1), 1647-1659.
Park, H. J., Kim, H. S., Park, H. W. (2020). COVID-19 Pandemic and Online School Opening in South Korea: An Analysis of Korean Twitter Discour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6), 2535-2549.
Oh, D. J. & Hwang, H. S., (2020) Changes in perceptions, behaviors, values, and attitudes of education caused by COVID-19, Social Studies Education, 59(3), 223-250.
Lee, D. G. & Ahn, S. J. (202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Time Interactive Class Data among Non-face-to-Face Remote Class Type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2), 173-191.
Lee, S. M., Moom, S. Y., Moon, Y. S., Kim, H. & Kim, N. H. (202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Online Learning Caused by COVID-19: A Moderating Effect of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ourm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16(1), 169-199.
Lee, J. & Jung, S. W. (2012). A Study on the Legal Tasks on the K-12 Online Instructio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4(3), 125-146.
Che, H. Y. & Lee, D. K. (2020). Exploring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f Distance Learning due to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047-1071.
Keris (2020). A Survery on the experiences and realization of Remote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by COVID-19. Daegu: Keris.
Short, J., Williams, E., & Christie, B. (1976).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London: John Wiley & Sons.
Sulistyaningrum, R. & Desstya, S. A. (2021). Analysing Skills of Planning, Conduct, and Assessment In Teachers During Online Mathematics Teaching, Profesi Pendidikan Dasar, 8(1), 63-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