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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활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리뷰 분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Mobile Application Reviews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0 no.2, 2021년, pp.76 - 83  

손재익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노미진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타지주르 라만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표규진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한무명초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파라마타칼리지 디지털기초교육부) ,  김양석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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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경험을 공유하고자 리뷰를 남기는데, 이를 분석하면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소비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개선을 위한 유용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남기는 많은 양의 리뷰를 수작업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 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Store)의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리뷰를 수집한 후 머신러닝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 기능 장점, 단점, 기능 개선 요청, 버그 보고의 4가지 범주로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 Hugging Face의 pretrain된 BERT기반 Transformer모델의 성능의 경우 위의 4개의 범주에 대한 f1 score값은 차례대로 0.93, 0.51, 0.76, 0.83으로 LSTM, GRU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and use of smart devices such as smartphones and tablets increases,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based on mobile devices is growing rapidly. Mobile application users write reviews to share their experience in using the application, which can identify consumers' various needs an...

주제어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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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김은희, 임명진, 신주현, "ELMo 임베딩 기반 문장 중요도를 고려한 중심 문장 추출방법,"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0권, 제1호, 39-46쪽,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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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현영, 강승식, "Out-of-Vocabulary 단어에 강건한 병렬 Tri-LSTM 문장 임베딩을 이용한 감정분석,"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0권, 제1호, 16-24쪽,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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