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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버스정류장 유형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저감효과
Types of Smart Bus Stop and Their Impacts on Reducing Fine Dust Concentrations in Seoul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12 no.3, 2021년, pp.39 - 50  

서정기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융합협동과정 스마트도시 전공) ,  김형규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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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세먼지 농도 저감을 위해 스마트버스정류장 도입 유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버스정류장 유형을 밀폐형 및 개방형으로 구분하고,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스마트버스정류장 내부와 외부 5개 지점에서 PM10 및 PM2.5를 5일간 실측하여 저감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외부공간에 대한 저감효과는 두 유형에서 모두에서 미비하게 나타났으나, 밀폐형 버스정류장(PM10 26.0㎍/m3, PM2.5 20.2㎍/m3 내·외부 농도차이) 내에서 개방형 버스정류장(PM10 2.4㎍/m3, PM2.5 1.8㎍/m3 내·외부 농도차이) 내에서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농도 저감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고려한 스마트버스정류장 도입을 검토할 경우 밀폐형을 권장한다. 또한 스마트버스정류장 외부의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에 스마트버스정류장 내부 용량을 초과하는 서비스 수요 발생 시 스마트버스정류장 추가 구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provide guidelines with the appropriate type of smart bus stop to reduce the concentration of fine dust. To this end, we divided smart bus stops into two types: closed and open bus stops. The estimated reduction effect was compared and analysed by measuring the estimated PM10 a...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4)

  1. 국토교통부(2019), 「제3차 스마트도시종합계획」. 

  2. 김영성.원수란.최용주.최순호.김아롱.진현철.김용표.강창희(2008), "도로변의 1,2차 미세먼지 농도 변화", 「한국대기환경학회 200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73~174. 

  3. 박기돈.고영준(2021), "스마트버스정류장의 사례 조사 및 평가를 통한 유니버셜디자인 적용방향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4: 169~179. 

  4. 유솔.윤동민.김보경.이선엽.이동재.김성렬(2015), "교통오염원으로부터 거리별 초미세먼지(PM2.5) 및 블랙카본 농도의 연관성에 관한 평가",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77. 

  5. 이상혁.백철민.문수영.장대희.박희문(2019), "도로변 버스정류장 형태별 초미세먼지 특성분석", 「한국도로학회지」, 21(5): 25~34. 

  6. 이상혁.이종원.박기수.이수형.박희문(2020), "기상조건에 따른 버스 정류장의 초미세먼지 농도 특성에 관한 통계학적 분석", 「한국도로학회지」, 22(5): 37~45. 

  7. 이영우.견승엽(2020), "도로상의 미세먼지 관리 버스정류장 도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한국환경생태학회지」, 33(4): 472~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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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hen, L. W. A., J. O. Olawepo, F. Bonanno, A. Gebreselassie and M. Zhang (2020), "School children's exposure to PM2.5: a student club-based air quality monitoring campaign using low-cost sensors. Air Quality", Atmosphere & Health, 13(5): 543~551. 

  11. Grzedzicka, E. (2019), "Is the existing urban greenery enough to cope with current concentrations of PM2.5, PM10 and CO 2 ?", Atmospheric Pollution Research, 10(1): 219~233. 

  12. Roorda-Knape, M., N.AH. Janssen, J.J.D. Hartog, P. HN. V. Vliet, H. Harssema and B. Brunekreef (1998), "Air pollution from traffic in city districts near major motorways", Atomospheric Environment, 32(11): 1921~1930. 

  13. 스마트도시 종합포털, https://smartcity.go.kr/2021 

  14.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https://cleanair.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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