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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 기반 정밀도로지도 매칭을 통한 지도 신속 갱신 방법
Quickly Map Renewal through IPM-based Image Matching with High-Definition Map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37 no.5 pt.1, 2021년, pp.1163 - 1175  

김덕중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원종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김기창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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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에서 도로 표시는 객체 추적, 경로 계획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측위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역 관점 매핑 이미지와 정밀도로지도 투영 이미지를 매칭하여 비교함으로써 도로 노면 표지의 갱신 및 위치 측위를 하는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역 관점 매핑(IPM; Inverse Perspective Mapping) 기법을 사용하여 차량의 전방을 촬영한 카메라 이미지에서 원근 효과를 제거하고 2D 도메인으로 버드뷰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 다음에 GNSS/INS를 참조하여 촬영된 이미지와 동일한 정밀도로지도 영역을 이미지로 생성하여 두 이미지의 노면표지가 최대한 일치하도록 피팅 한다. 또한 정지선, 횡단 보도, 점선 및 직선 등 문자와 화살표를 인식하여 정밀도로지도의 객체와 비교 함으로써 갱신 여부를 판단 한다. 그리고 새로 설치된 객체의 측위는 주변의 객체의 위치 좌표값을 정밀도로지도에서 참조하여 얻을 수 있다. 우리는 매우 낮은 계산 비용과 저가의 카메라 및 GNSS/INS 센서 만으로도 빠르게 갱신된 정밀도로지도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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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utonomous driving, road markings are an essential element for object tracking, path planning and they are able to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for localization. This paper presents an approach to update and measure road surface markers with HD maps as well as matching using inverse perspective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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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카메라 중심의 저가의 센서(GNSS/INS)를 사용하여 IPM기술을 적용한 버드뷰 이미지를 생성하고, HD 맵과 비교하여 도로 노면 표시 객체간 매칭으로 차량위치를 추정하고, 객체를 추적(tracking)하는 부분에 대해 관련된 연구에서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HD 맵에 신속한 갱신을 위해서 포함된 라벨 정보와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통해 이미지에서 추정된 의미 정보를 사용하여 객체 단위의 맵 갱신 여부를 판단하고, 서브 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갖는 갱신 객체의 글로벌 위치 결정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IPM 변환 이미지를 정밀도로지도와 매칭하는 방법으로 신속하게 도로시설물 객체의 갱신 여부를 판단하고, 객체의 공간좌표를 계산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IPM으로 버드 뷰 이미지 변환은 완전한 정사영상이 아니므로 정밀도로지도와 매칭 할 때, INS 센서의 yaw 오차와 GPS의 위도/경도 오차를 보정하여야 한다.
  • 작은 움직임도 버드 뷰 이미지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카메라 영상을 버드 뷰 영상으로 정확하게 변환할 수 있는 IPM 개선형 모델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접근 방식이 드라이브 중 큰 동작에서도 안정적인 버드 뷰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이것은 부분 블록에 대한 이진화를 하더라도 명암 분포의 불균일 문제 때문에 이러한 얼룩이 생성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컨벌루션 신경망 네트워크(CNN)를 사용하여 노면 표지의 영상 분할(image segmentation) 정보로 버드뷰 이미지에 마스킹 하는 방법으로 얼룩을 제거하였다. Fig.
  • 그러나 도로에 장애물이 있으면 매핑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본 논문은 다중 센서의 융합 사용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 카메라 중심의 저가의 센서(GNSS/INS)를 사용하여 IPM기술을 적용한 버드뷰 이미지를 생성하고, HD 맵과 비교하여 도로 노면 표시 객체간 매칭으로 차량위치를 추정하고, 객체를 추적(tracking)하는 부분에 대해 관련된 연구에서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HD 맵에 신속한 갱신을 위해서 포함된 라벨 정보와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통해 이미지에서 추정된 의미 정보를 사용하여 객체 단위의 맵 갱신 여부를 판단하고, 서브 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갖는 갱신 객체의 글로벌 위치 결정 방법을 제안한다.

대상 데이터

  • 사전지도 정보는 테스트베드 지역의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배포하는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하여 일부 가공 하는 과정을 거쳐서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였다. 데이터베이스는 GIS(지리정보시스템 객체를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PostgreSQL에 확장프로그램인 PostGIS를 적용해서 공간처리 기능을 활용하였다.
  • 14(b) 이미지의 좌측과 같이 HD 맵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배포하는 정밀도로지도를 사용하여 shape 파일을 주황색으로 표시된다. 이미지의 우측 사진은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에서 촬영된 도로사진이며, 사진내부의 초록색 폐곡선은 mask R-CNN으로 인식된 노면 표시 객체이며, 검정색 폐곡선은 mask R-CNN으로 인식된 노면 차선 객체의 인식 결과이다. 사진에서 인식된 객체의 고유 ID를 확인할 수 있고, 이 정보는 객체의 추적(tracking)에 사용된다.
  • 카메라 이미지에서 객체를 인식하여 탐지하는 모듈에서 전달된 객체 정보 중에 IPM 이미지 영역에 포함되는 객체를 사전지도 정보에서 추출하여 비교 대상 객체로 선출한다. 차량에서 IPM 처리되는 ROI영역은 사전 계측을 통해 차량의 GPS 원점과 떨어진 거리와 위치를 실측한다.

이론/모형

  • 이진화는 앞서 3장에서 설명한 적응형 이진화와 노면객체의 segmentation을 이용해서 그림자의 영향을 제거하고, 베이스 맵과 매칭은 종방향 횡방향 매칭 방법을 사용한다. 4장의 내용을 토대로 IPM 이미지와 베이스 맵이 매칭되면 노면객체간 매칭을 통해 갱신 여부를 판단하고 새로 발견된 노면객체의 공간 좌표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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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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