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액티비즘의 구현방식 연구: 브랜드 담당자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Studies on Executions of Brand Activism: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Brand Manag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194 - 203  

박하영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이철한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의 시기를 겪으며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기업에 대해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요구하게 되었다. 즉, 기업 브랜드에게 공익 추구 성향을 기대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사회공헌활동에서 한단계 넘어서서 회사가 사회문제라고 인식하는 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하고 이를 추구하는 브랜드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지와 소비의사를 나타내자 기업들도 이에 화답하여 브랜드 액티비즘(brand activism)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부연하면, 기업들은 브랜드 자체를 하나의 인격체로 설정하여 이슈가 되는 사회문제에 대해서 해결방식을 제시하고 지지를 이끌어내는 브랜드 전략을 사용한다 하겠다. 이번 연구에서는 브랜드 액티비즘 관련 브랜드 캠페인 수행 경력이 있는 다섯명의 브랜드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서 브랜드 액티비즘이 가장 잘 나타나있는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서 어떠한 특징이 소비자의 적극적인 지지를 이끌어냈는지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그 결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인종차별 반대, 젠더 다양성과 평등, 지속가능성의 특징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Corona virus l spreading to the uncertainty of society, consumers request more activ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 In other words, it is manifest that corporate brands are required to pursue the public interests. Consumers go beyond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의 첫 번째 목적은 향후 브랜드 액티비즘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야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으로는 브랜드 액티비즘을 가장 잘 구현한 사례를 찾아 이를 통해 브랜드 액티비즘의 성격을 규정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가 도출되었다.
  • 위의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브랜드 액티비즘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흐름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브랜드 액티비즘은 향후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에 시민의 역할을 수행하고 기업에 대한 공중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향후에도 지속되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브랜드 액티비즘에 대한 가장 적합한 사례를 찾아서 이를 바탕으로 향후 브랜드 액티비즘이 수행될 분야와 방향에 대해 탐색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의 첫 번째 목적은 향후 브랜드 액티비즘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야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다.
  • 이번 연구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서 브랜드 액티비즘이 충실히 구현된 사례를 찾아 그 분야와 실행 방법에 대해서 탐색하는 것이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서 글로벌 광고 또는 홍보 대행사에서 사회공헌활동 또는 브랜드 액티비즘을 수행한 경력이 있는 담당자 5명에 대해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현대경제연구원, 22021년 한국 경제의 10대 키워드, 경제주평, 2021. 

  2. KPMG, 위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업의 5대 경영전략, COVID 19 Business Report, 2020. 

  3. 강지남, 브랜드 액티비즘 시대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이 팔린다, DBR, 2021. 

  4. A. Shetty, N. Venkataramaitah, and K. Anand, "Brand Activism and Millennials: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o the Perception of Millennials Towards Brand Activism,"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Vol.17, No.4, pp.163-175, 2019. 

  5. C. Sarkar and P. Kotler, Brand Activism: From Purpose to Action, Idea Bite Press, 2021. 

  6. 박은아, 허연주, 유홍구, "공익연계 광고에서 브랜드공익의 관련성과 소비자 참여 방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1호, pp.286-325, 2005. 

  7. W. Visser and C. Kymal, "Integrated Value Creation: Beyo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reating Shared Valu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Vol.8, No.1, pp.29-43, 2015. 

  8. 김은결, 박상인, 조수정, 브랜드 액티비즘, 오퍼스, 2021. 

  9. 딜로이트, 한국기업들의 ESG 경영을 위한 변화, 딜로이트 인사이트, 2020. 

  10. 김선민, 국내외 기업의 블룸버그 ESG 공시점수 현황, 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2014. 

  11. 구윤희, 심재철, "CSR 진정성 인식의 매개 효과 연구: 기업윤리평판, CSR 지속성, CSR 투명성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21권, 제4호, pp.1-29, 2017. 

  12. K. Haberstroh, U. Orth, S. Hoffmann, and B. Brunk, "Consumer Response to Unethical Corporate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40, No.1, pp.161-173, 2017. 

  13. S. Mukherjee and N. Althuizen, "Brand Activism: Does Courting Controversy Help or Hurt a Brand?,"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37, pp.772-788, 2020. 

  14. J. Graham, J. Haidt, and B. Nosek, "Liberals and Conservative Rely on Different Sets of Moral Found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3, No.5, pp.1029-1046, 2009. 

  15. J. Vredenburg, S. Kapitan, A. Spry, and J. Kemper, "Brand Taking a Stand: Authentic Brand Activism or Woke Washing?,"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39, No.4, pp.444-460, 2020. 

  16. S. Mukherjee and N.Althuizen, "Brand Activism: Does courting controversy help or hurt a brand?,"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37, No.4, pp.772-788, 2020. 

  17. 강소영, "기업의 공공성이 사회적 책임인식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379-391, 2020. 

  18. 강소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평가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SR에 대한 평소 관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7호, pp.206-221,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