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 위기'의 시대, 기독교의 안식, 그리고 기독교교육
Christian Sabbath and Christian Education in the Era of 'Life Crisi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7, 2021년, pp.339 - 375  

류삼준 (서울장신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현대사회가 과거에 비해 매우 심각한 '생명 위기'의 시대를 맞이한 것으로 보는 한편, 이러한 생명의 위기가 일반 교육은 물론 기독교교육에 있어서도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는 점을 전제한다. 그 이유는 기독교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생명의 종교이며 이 생명의 위기에 대처해야 할 막중한 사명을 생명의 하나님께로부터 받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독교의 안식이 오늘날 생명의 위기와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전제하에 기독교교육이 생명 위기의 시대 가운데 실천해야 할 과제를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먼저 연구자는 현대사회를 성찰하여 오늘날 발생하는 주요 생명 위기의 현상에는 고의적 자해에 의한 죽음,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 사고, 취약계층의 현실과 이에 대한 무관심 및 무감각, 그리고 자연환경의 파괴가 있다고 진단한다. 또한 이러한 생명 위기의 현상에 있어서 신자유주의, 성과주의, 소비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 이기주의와 인간중심주의가 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런 후에, 기독교의 안식에 대한 성서적 및 신학적 고찰을 바탕으로 생명의 위기와 긴밀하게 연관되는, 현대사회에서 기독교의 안식이 가진 목적과 의미를 삶과 생명의 주도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의 인정, 생명력을 공급하시는 하나님과의 만남, 거룩한 삶으로서의 안식의 실천, '생명 사역'으로서의 안식에의 참여라고 해석한다. 끝으로 이러한 기독교의 안식이 가지는 목적과 의미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이 생명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과제로 하나님께서 생명의 주관자가 되심을 일깨우는 교육, '생명문해력'을 함양하는 교육, 생명 위기에 저항하는 교육, 그리고 생명의 안녕과 평화를 추구하는 교육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 considers that contemporary society has entered the era of 'life on earth in peril' as a very serious situation in comparison with the past, and assumes that this life-in-peril situation, known as 'life crisis,' is one of the most urgent and important issues in Christian education as well...

주제어

참고문헌 (39)

  1. Kang, S. Y. et al. 13 (eds.) (2015). Manual on ministry: Life ministry. Seoul: Korean Presbyterian Press. 

  2. Kang, Y. T. et al. 4 (eds.) (2020). Education for rest. Seoul: EducationforRest. 

  3. Kim, D. (2020). Christian education with the socially disadvantaged in and after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4, 51-79. 

  4. Kim, G. J. et al. 4 (eds.) (2015). The Sabbath? Or the Lord's day? Daejeon: Daejanggan. 

  5. Kim, S. Y. et al. 3 (202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afety insensitivity in construction worker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2, 88-96. 

  6. Kim, E. J. (2020). Direction and practical proposal for Christian education through ecological Christian spiritual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347-376. 

  7. Kim, T. W., Kim, G. H., & Lee, J. E. (2020.10). Shipping labor workers' death by overwork, how can we stop it? Monthly Bogjidonghyang, 264, 53-60. 

  8. Kim, H. J. (2002). A study on the life education in Christian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Christian Social Ethics, 5, 125-151. 

  9. Kim, S. G., & Ryu, C. S. (2015). A study on the safety issues and improvement measures of a socially vulnerable group. Seoul: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10. Park, S. I. (2015). The task of the Christian theology in the era of neoliberalism. Theological Forum, 80, 141-169. 

  11. Park, I. S.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material to support socially disadvantaged class.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4, 1-18. 

  12. Sung, K. W., & Choi, I. M. (2011). A research on building protecting system for the socially vulnerable in large scale disaster area. Crisisonomy, 7, 1-22. 

  13. Yang, S. J. (2019). A study on the economical sanctification education of the congregation in neoliberal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0, 73-98. 

  14. Yang, Y. E. (2011). Jesus, Sabbath and the Lord's day (Rev. ed.). Seoul: Jireh Publishing House. 

  15. Oh, S. J., & Jeong, Y. (2019). Policy challenges for preventing and compensating overwork-related death.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70, 83-94. 

  16. Yun, E. J. (2004). A reflection on Christian education as ecological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Christian Studies, 31, 477-501. 

  17. Yun, E. J. (2013). The task of Christian educational work to overcome the ecological crisis.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6, 1-33. 

  18. Lee, G. M. (2008). The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education for life. Journal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18, 179-202. 

  19. Lee, S. W. (2010). Reflection on the rest under the neoliberal consumer culture: On the radical democratic strategy for the emancipation of 'incapable consumer.' Studies on Life and Culture, 15, 83-123. 

  20. Cho, M. Y. (2020). Christian education to cultivate ecological literacy in the era of globalization. Theological Forum, 101, 309-339. 

  21. Cho, E. H. (2007). Christian education for ecological life: Focused on Matthew Fox's creation spirituality.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15, 171-205. 

  22. Cho, E. H. (2016). Role of Christian education in forming the life respecting society: Promoting suicide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5, 127-159. 

  23. Statistics Korea (2020.9.22.). Press releases: Causes of death statistics in 2019. 

  24. Choi, M. J., & Lim, E. J. (2008). Christian pedagogical approach to overcome Mammon worship. Logos Management Review, 6, 13-30. 

  25. Han, B. C. (2012). Mudigkeitsgesellschaft [The burnout society]. Translator: Kim, T. H. Seoul: Moonji Publications.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0) 

  26. Baab, L. M. (2005). Sabbath keeping: Finding freedom in the rhythms of rest.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27. Brueggemann, W. (2014). Sabbath as resistance: Saying no to the culture of now.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8. Dawn, M. J. (2006). The sense of the call: A Sabbath way of life for those who serve God, the church, and the world. Grand Rapids: Wm. B. Eerdmans Publishing Co. 

  29. Goleman, D., Bennett, L., & Barlow, Z. (2012). Ecoliterate: How educators are cultivating emotional, social, and ecological intelligence. San Francisco: Jossey-Bass. 

  30. Heschel, A. J. (2005). The Sabbath.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31. Kent, K. W. (2009). Rest: Living in Sabbath simplicity. Grand Rapids: Zondervan. 

  32. Lowery, R. H. (2000). Sabbath and Jubilee. St. Louis: Chalice Press. 

  33. McFague, S. (1987). Models of God: Theology for an ecological nuclear age. Philadelphia: Fortress Press. 

  34. McFague, S. (2001). Life abundant: Rethinking theology and economy for a planet in peril. Minneapolis: Augsburg Fortress. 

  35. Moore, M. E. (1998). Ministering with the earth. St. Louis: Chalice Press. 

  36. Orr, D. W. (1992). Ecological literacy: Education and the transition to a postmodern world.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37. Shellenberger, M. (2021). Apocalypse never. Translator: Noh, J. T. Seoul: Bookie Publishing House, Inc.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20) 

  38. Weiss, H. (2003). A day of gladness: The Sabbath among Jews and Christians in antiquity. Columbia: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Press. 

  39. Wirzba, N. (2006). Living the Sabbath: Discovering the rhythms of rest and delight. Grand Rapids: Brazos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