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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반의 기업가치 예측 모형: 온라인 기업리뷰를 활용하여
Machine Learning based Firm Value Prediction Model: using Online Firm Review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5, 2021년, pp.79 - 86  

이한준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yongji University) ,  신동원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Myongji University) ,  김희은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Myong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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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의 유용성이 주목을 받으면서 경영학 분야에서도 이를 활용하여 기업의 성과를 예측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뉴스 기사나 SNS 등 기업 외부의 자료에 의존하고 있다. 직원의 만족도나 기업에 대한 직원의 인식, 장단점 평가와 같은 기업 내부의 목소리는 기업가치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확보가 어려워 관련 연구가 아직 충분치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임직원의 기업리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예측하는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기업리뷰 사이트인 잡플래닛(Jobplanet)에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전·현직원이 남긴 97,216건의 기업리뷰를 수집하고 동 데이터에 근거하여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형 중 LSTM 기반 모형의 정확도가 73.2%로 가장 높았고 MAE 또한 0.359로 가장 낮은 오차를 보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한 기업가치 연구 분야에 유용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fulness of big data analysis has been drawing attention, many studies in the business research area begin to use big data to predict firm performance. Previous studies mainly rely on data outside of the firm through news articles and social media platforms. The voices within the firm in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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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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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해당 데이터에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기업가치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 성능평가를 통해 최적의 모형을 제안한다. 또한 변수 중요도 평가를 통하여 기업가치에 영향력을 갖는 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상장 기업의 기업가치를 예측하기 위한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10만여 건에 달하는 기업리뷰를 수집한 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성능평가를 통하여 최적의 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플랫폼에서는 과거에 수집하기 어려웠던 기업 내부의 정보를 손쉽게 대량으로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여 다양한 연구의 좋은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잘 다뤄지지 못했던 직원의 만족도, 기업에 대한직원들의 인식과 전망, 기업에 대한 장단점 평가와 같은 기업 내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 예측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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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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