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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케어를 위한 초실감 감성 상호작용 기술
Affective Interaction Technologies for Human Care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6 no.1, 2021년, pp.43 - 53  

김진서 (감성상호작용연구실) ,  박창준 (CG) ,  이기석 (VR) ,  김명규 (지능형지식콘텐츠연구실) ,  유원영 (콘텐츠인식연구실) ,  지형근 (홀로그래픽콘텐츠연구실) ,  정일권 (콘텐츠인식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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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realistic content technology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as a core of the "new normal" that can overcome the spatial constraints caused by pandemics. It is moreover the core that allows users in remote locations to meet and engage in various social, cultural, and economic activities 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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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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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실감 콘텐츠 기반의 XR 트윈(쌍둥이)을 활용하여 원격지에 존재하는 사용자들 간의 오감을 활용한 감성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발전 방향과 주요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인간의 오감 및 감정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정서적 소통과 감정 치유를 제공하기 위한 초실감 감성 상호작용 기술의 세 가지 요소 기술인 실공간 거울 쌍등이 기술, 디지털 체감 쌍등이 기술, 디지털 감정 쌍등이 기술에 대한 설명과 관련 국내·외 기술 동향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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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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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Guo et al., "The relightables: Volumetric performance capture of humans with realistic relighting," ACM Trans. Graphics, vol. 38, no. 6, 2019, doi: 10.1145/3355089.335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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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김영준, "KAIST, 실제 물체 쥔 것 같은 VR 컨트롤러 구현," 전자신문, 2020. 11. 19. 

  14. 이호진, "청각장애인도 노래 부를 수 있다...촉각으로 소리 전달," 연합뉴스, 2020. 4. 19. 

  15. 박진석, "촉각 증강 기술을 위한 3D 나노구조체 활용 고탄성 압전 세라믹 신소재 개발," 특허뉴스, 2020.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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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산경투데이, "서울대, 가상현실에서 냉.열감 구현하는 전자피부개발 공대," 2020.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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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Alpha MOS, "ASTREE-Taste analysis," https://www.alphamos.com/astree-taste-analysis 

  32. 사이언스타임즈, "가상 현실 능가할 '가상 맛보기' 기술 탄생", 2020.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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