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방송 콘텐츠 제작사의 기업 전략 특성
Corporate strategy in Korean Contents production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1, 2022년, pp.155 - 163  

이문행 (수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디어 기업은 21세기 들어 그 어떤 산업분야보다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다. 크고 작은 진입장벽으로 신규 진입이 용이하지 않았던 방송 분야에서는 IPTV, OTT 등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콘텐츠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는 다양한 플레이어가 제작시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수직적 통합구조로 자체제작에 집중하던 지상파 방송사도 제작사를 분사하거나 신설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대표로 하는 새로운 진입자는 기존의 방송사업자가 추진하지 못했던 다양한 기업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독립 제작사도 재무안정성 제고를 위해 유가증권 시장에 진출하거나, 사업다각화로 국내 제작시장의 한 축을 유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산업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 중 매출액 기준 50위권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사를 대상으로, 기업전략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은 모기업의 유형을 중심으로 방송사 계열, 엔터테인먼트 계열, 독립 계열로 각각 구분하였고, 각사의 홈페이지 공시 내용과 기업 IR 자료, 증권감독원에 제출된 감사보고서 및 신문 기사 등의 자료를 2차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세 유형의 제작사들은 자본 확보방식이나 사업 분야, 다각화 방식 등에서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cology of Korean Production Industry has been changing rapidly. Small & medium size independent production companys have been shrinking in market share while big size production companys are taking larger share than before. This study intends to show the dramatic change of the ownership in Kor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6)

  1. MoonHaeng, Lee, Media Management 5.0, Han-Wul Publication, 2021.11.30. 

  2. Se-Jin,Jang, Business Strategy, version n.11, Park-Young-Sa, 2021,3,10 

  3. Quarterly Report of A Sory, 2021.3. DART 

  4. Issue report: Contents Industry, Kyeong Seok, Kang, 2014, KOCCA 

  5. Quarterly Report of A Story, 2020.3 

  6. Se-Yeon, Choo, A Study on diversification aspects of music-based entertainment companies, master thesis, Han Yang University, 2018.8 

  7. MoonHaeng,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Reformation of Korean TV drama Production markets, Study of Visual culture contents, N.19, 2020,7 

  8. Heon-Ik, Park, Joongang Current Magazine, 2021.4.6. 

  9. Heong Oh, Lee, Ji Young, Ahn, Vertical integration and diversification of entertainment companies, presenting paper,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08 

  10. Moonhaeng,Lee, Diversification of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Korea Contents Journal, 2009,8, N.9(8), pp.208-218 

  11. Heong Oh, Lee, Ji Young, Ahn, Comparative study of entertainment companies, Study of Corporation, 2010, N. 39-1, pp. 107-132. 

  12. Kim, Il-Joong, Kim, Chi-Ho, Competitive Advantage Strategy of CJ ENM's TV Drama Business:Focusing on Resource-Based View, Humanities Contents, N.55,2019.12,pp.167-197 

  13. Dragon Studio Homepage 

  14. Business Report of Sam Hwa Networks, 2020.1.29. 

  15. Audit Report of Green Snake Media, 2020.12. 

  16. Eun-Ju Lee, Sung-Jun Hwang, Moderating effects of Income Smooth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ability and manager compens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12, pp. 321-329,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