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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 경험 요소와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련성 연구 -무선이어폰을 연구대상으로-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PUX Factors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focus on Wireless Earpho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172 - 187  

장지파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고정욱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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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경제 시대에 사용자 경험은 제품의 핵심가치로 부각되어 제품의 지속사용성과 시장의 장기적 생존 가능성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지속사용성에 영향을 주는 제품 사용자 경험 요소(PUX 요소)에 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상생활에서 뮤직을 즐기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웨어러블 제품인 무선이어폰의 PUX 요소와 지속적 사용 의도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는 이런 연관성이 유형별 제품에서 나타내는 차별성을 통찰하기 위해 3가지 유형의 무선이어폰을 연구대상 제품으로 한다. 연구 과정은 1)"무선이어폰의 시장 현황 조사", 2)"사용자 조사 및 PUX 요소 도출", 3)"PUX 요소와 지속적 사용 의도의 연관성 분석", 4)"분석 결과 도출 및 경험 디자인 방향성 제시" 4단계로 이루어졌다. 이런 연구 과정을 통해 무선이어폰의 유형에 따라 제품 지속사용성에 영향을 주는 핵심 PUX 요소군집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핵심 PUX 요소군집의 차별성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지속사용성을 향상하기 위한 경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Experience Economy' user experience has emerged as a core value of a product, affecting the sustainability of the product and the long-term market viability. However, studies on product user experience factors (PUX factors) that affect the sustainability of the product still limited. ...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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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는 이러한 차별성을 발견하고 파악함으로써 경험적 사고방식에서 개발된 제품이 동종 제품이나 같은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른 종류 제품과의 시장경쟁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완전 무선이어폰, 넥 홀터 무선이어폰과 골전도 무선이어폰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고, 유형별 무선이어폰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PUX 요소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절차는 [그림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무선이어폰의 PUX 요소와 지속적 사용 의도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무선이어폰 사용 경험을 구축하는 제품 경험 요소를 도출한다.
  • 본 연구는 PUX 요소와 지속적 사용 의도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하고, 그 연관성에 기초하여 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 표본제품은 1)“일상적 사용 빈도가 높은 제품”, 2)“사용 시 사용성을 측정 가능한 제품”, 3)“사용 경험의 축적 가능성이 있는 제품” 3가지 기준을 참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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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ISO DIS 9241-210. Ergonomics of human system interaction - part 210: Human-centred design for interactive systems, Tech. rep.,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Switzerland, 2010. 

  2. 맹승우, 이은종, "제품디자인에서의 사용자 경험 모델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제2권, pp.874-879, 2008. 

  3. V. Balasubramoniam and N. Tungatkar, "Study of user experience (UX) and UX evaluation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Computer Engineering & Technology, Vol.2, Issue.3, pp.1214-1219, 2013. 

  4.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24, 1985. 

  5.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pp.351-370, 2001. 

  6. 조동희, 이연준,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감정적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2호, pp.87-100, 2019. 

  7. 김경탁, 송지성, "인공지능 기반 모바일 U.I.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pp.7-27, 2020. 

  8. 남민경, 정의태, "중소제조공장을 위한 제조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모바일 HW 유저 인터페이스 연구: 현장 친화형 웨어러블 골전도 무선이어폰 디바이스의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pp.115-127, 2020. 

  9. https://www.marketresearch.com/Global-Industry-Analysts-v1039/Wireless-Headphones-14793433/, 2021.7.13. 

  10. https://www.arizton.com/market-reports/true-wireless-headphones-market-report-2025, 2021.7.13. 

  11. https://www.360marketupdates.com/global-bone-conduction-headphones-market-14828426, 2021.7.13. 

  12. https://www.nngroup.com/articles/diary-studies/ 

  13. V. V. Abeele and B. Zaman, "Laddering the user experience," In User Experience Evaluation Methods in Product Development (UXEM'09)-Workshop, pp.1-5, 2009. 

  14. 장지파, 고정욱, "제품 사용 경험 요소와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련성 연구: 전동칫솔을 연구대상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4호, pp.327-342, 2021. 

  15. 이정학, 조한나, 임승재, "스포츠 브랜드 뉴트로 제품의 디자인속성이 브랜드 자산 및 지속적 사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30권, 제1호, pp.475-488, 2021. 

  16. 조동희, 이연준,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감정적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2호, pp.87-100, 2019. 

  17. J. Jang and Y. Y. Mun, "Determining and validating smart TV UX factors: A multiple-study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130, pp.58-72, 2019. 

  18. (주)마크로밀엠브레인(구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이어폰(헤드폰) 이용 및 인식 관련 조사, 리서치보고서, p.16, 2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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