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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국내 국공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콘텐츠 변화 연구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Contents in the National and Public Art Museums in South Korea since the COVID-19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10 - 323  

연규석 (경기대학교 미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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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국공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얼마나 차질을 빚고 있으며 어떻게 성격이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연구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시대 새로운 뮤지엄 문화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이후 본 연구가 선정한 8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수가 코로나-19 이전보다 34%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 강좌 및 활동지/미술 키트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수가 6개 미술관에서 70%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작가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비대면 프로그램이 몇몇 미술관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VR/AR을 이용한 프로그램 역시 수도권에 있는 미술관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어 코로나-19시대에 새로운 미술관 교육문화를 엿볼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코로나-19시대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특징을 들어내며 향후 미술관을 중심으로 전개될 교육콘텐츠의 방향에 대한 예측과 논의를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how the nature of educational programs run by public art museums in South Korea have been influenced by the COVID-19 pandemic, as well as to what extent the pandemic has caused operational problems for these museums. It, in effect, unveils the new museum culture of the COVID-19 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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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우리는 먼저 교육프로그램 조사를 위한 연구 방법과 연구 범위를 설정할 것이다. 그리고 코로나-19와 관련된 미술교육 연구가 현재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선정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양적 접근 및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조사하여 코로나-19시대에 변화하는 미술관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코로나-19와 관련된 미술교육 연구가 현재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선정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양적 접근 및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조사하여 코로나-19시대에 변화하는 미술관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보건 위기’라는 새로운 시대의 특징을 드러내는 동시에 이를 통한 미래지향적 방향성 제시라는 의미가 있다.
  • 특히, 박물관/미술관의 경우 미술 교육프로그램이 축소 운영됨과 동시에 온라인 동영상, VR/AR콘텐츠, 비대면 문화행사, 각종 활동지 교육 등 다른 문화예술 분야와 비교해 다채로운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먼저 코로나-19 이후 국내 국공립미술관들의 교육프로그램이 얼마나 축소되었는지 수치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면 프로그램은 어떤 변화를 겪었으며, 어떠한 비대면 프로그램이 제시되고 있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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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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