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37 - 347
박현경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봉진영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국내에서 출간된 상상친구가 등장하는 30권의 그림책에서 상상친구가 있는 인물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별, 형제 관계,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체 30권의 책 중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은 총 35명이었으며 이중 여성이 24명, 남성이 11명으로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상친구를 가진 등장인물의 형제관계는 외동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형제가 있는 경우, 남매, 자매 순으로 나타났으며 형제가 나타난 경우는 없었다. 서열을 보면 맏이, 동생, 나타나지 않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격특성을 살펴본 결과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외향과 내향이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이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의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었으며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의 다양한 상황을 균형감있게 나타내 주고 있어 현실에서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들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the gender, sibling, and characteristics of figures who created the imaginary friends among 30 picture books published in Korea. At first, as a result of the research, a total of 35 figures of the 30 books had imaginary friends, of which 24 figures were women and 11 wer...
J. Piaget,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 1962
T. Gleason, "The psychological significance of play with imaginary companions in early childhood," Learning & behavior, Vol.45, pp.432-440, 2017.
M. Taylor, B. Cartwright, and S. Carlson,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pp.276-285, 1993.
W. A. Myers, "Imaginary companions in childhood and adult creativity," Psychoanalytic Quarterly, Vol.48, pp.292-307, 1979.
D. Singer and J. Singer, The house of make-believe : Children's play and the developing imagin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M. Taylor, S. Carlson, B. Maring, L. Gerow, and C. Charley,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es of fantasy in school-age children: Imaginary companions, impersonation, and social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0, pp.1173-1187, 2004.
현은자, 강은진, 변윤희 심향분, 그림책의 그림읽기, 마루벌, 2004.
B. Bader, American picturebooks from Noah's ark to the Beast within, Macmillan, 1976.
M. Nikolajeva and C. Scott, "Images of the mind : the depiction of consciousness in picturebooks," CREArTA, Vol.2, pp.12-36, 2001.
P. L. Harris, The work of the imagination, Blackwell Publishing, 2000.
L. B.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H. Negera, "The imaginary companion. Its significance for ego development and conflict solution,"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Vol.24, pp.165-196, 1969.
M. Brooks and D. Knowles, "Parents' views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Child Welfare, Vol.61, pp.25-33, 1982.
M. Taylor, 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J. Mauro, The friend that only I can see: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on, Univeristy of oregon, 1991.
C. E. Schaefer, "Imaginary companions and creative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 pp.747-749, 1969.
M. Manosevitz, N. Prentice, and F. Wilson, "Individual and family correlates of imaginary companions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8, pp.72-79, 1973.
T. Gabriel and R. Elaine, "A good story: children with imaginary companions create richer narratives," Child Development, Vol.80, Issue 4, pp.1301-1313, 2009.
P. Bouldin and C. Pratt,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and School-Age Children With Imaginary Companion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60, pp.397-410, 1999.
T. Gleason, A. Sebanc, and W. Hartup, "Imaginary companions of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6, pp.419-428, 2000.
T. Gleason, R. Jarudi, and J. M. Cheek, "Imagination, personality, and imaginary compan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31, pp.721-737, 2003.
L.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V. Masih, "Imaginary play companions of children," In R. Weizman, R. Brown, P. Levinson, & P. Taylor (Eds.), Piagetian theory and the helping professions (pp. 136-144),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ress, 1978.
S. Carlson and M. Taylor, "Imaginary companions and imperson-ated characters: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fantasy play," MerrillPalmer Quarterly, Vol.51, pp.93-118, 2005.
M. R. Jalongo, "Imaginary companions in children's live and literature," Childhood Education, Vol.60, No.3, pp.166-171, 1984.
원서연, 최연철,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 연구 : 그림책 「알도」와 「내 친구 제시카」를 중심으로," 예술 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6, pp.207-216, 2016
P. Nodelman, The pleasures of children's literature, Longman Publishing Group, 1996.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0.
C. G. Jung, Psychologische typen, Rascher, 19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