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서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Figures Who has the Imaginary Companion in the Picture Boo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37 - 347  

박현경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봉진영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에서 출간된 상상친구가 등장하는 30권의 그림책에서 상상친구가 있는 인물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별, 형제 관계,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체 30권의 책 중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은 총 35명이었으며 이중 여성이 24명, 남성이 11명으로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상친구를 가진 등장인물의 형제관계는 외동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형제가 있는 경우, 남매, 자매 순으로 나타났으며 형제가 나타난 경우는 없었다. 서열을 보면 맏이, 동생, 나타나지 않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성격특성을 살펴본 결과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외향과 내향이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이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의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었으며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의 다양한 상황을 균형감있게 나타내 주고 있어 현실에서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들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the gender, sibling, and characteristics of figures who created the imaginary friends among 30 picture books published in Korea. At first, as a result of the research, a total of 35 figures of the 30 books had imaginary friends, of which 24 figures were women and 11 w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림책에서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특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상친구가 나타난 30권의 책에서 상상친구를 가진 인물의 특성을 내용분석법으로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상상친구가 나타난 그림책 30권을 분석하여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상상친구를 가진 아동들에 대한 특성이 그림책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하는 것은 현실에서 상상 친구를 가진 아이들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 Piaget,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 1962 

  2. T. Gleason, "The psychological significance of play with imaginary companions in early childhood," Learning & behavior, Vol.45, pp.432-440, 2017. 

  3. M. Taylor, B. Cartwright, and S. Carlson,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pp.276-285, 1993. 

  4. W. A. Myers, "Imaginary companions in childhood and adult creativity," Psychoanalytic Quarterly, Vol.48, pp.292-307, 1979. 

  5. D. Singer and J. Singer, The house of make-believe : Children's play and the developing imagin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6. M. Taylor, S. Carlson, B. Maring, L. Gerow, and C. Charley,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es of fantasy in school-age children: Imaginary companions, impersonation, and social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0, pp.1173-1187, 2004. 

  7. 현은자, 강은진, 변윤희 심향분, 그림책의 그림읽기, 마루벌, 2004. 

  8. B. Bader, American picturebooks from Noah's ark to the Beast within, Macmillan, 1976. 

  9. M. Nikolajeva and C. Scott, "Images of the mind : the depiction of consciousness in picturebooks," CREArTA, Vol.2, pp.12-36, 2001. 

  10. P. L. Harris, The work of the imagination, Blackwell Publishing, 2000. 

  11. L. B.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12. H. Negera, "The imaginary companion. Its significance for ego development and conflict solution,"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Vol.24, pp.165-196, 1969. 

  13. M. Brooks and D. Knowles, "Parents' views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Child Welfare, Vol.61, pp.25-33, 1982. 

  14. M. Taylor, 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15. J. Mauro, The friend that only I can see: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on, Univeristy of oregon, 1991. 

  16. C. E. Schaefer, "Imaginary companions and creative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 pp.747-749, 1969. 

  17. M. Manosevitz, N. Prentice, and F. Wilson, "Individual and family correlates of imaginary companions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8, pp.72-79, 1973. 

  18. T. Gabriel and R. Elaine, "A good story: children with imaginary companions create richer narratives," Child Development, Vol.80, Issue 4, pp.1301-1313, 2009. 

  19. P. Bouldin and C. Pratt,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and School-Age Children With Imaginary Companion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60, pp.397-410, 1999. 

  20. T. Gleason, A. Sebanc, and W. Hartup, "Imaginary companions of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6, pp.419-428, 2000. 

  21. T. Gleason, R. Jarudi, and J. M. Cheek, "Imagination, personality, and imaginary compan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31, pp.721-737, 2003. 

  22. L.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23. V. Masih, "Imaginary play companions of children," In R. Weizman, R. Brown, P. Levinson, & P. Taylor (Eds.), Piagetian theory and the helping professions (pp. 136-144),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ress, 1978. 

  24. S. Carlson and M. Taylor, "Imaginary companions and imperson-ated characters: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fantasy play," MerrillPalmer Quarterly, Vol.51, pp.93-118, 2005. 

  25. 박현경, 봉진영,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의 외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265-276, 2020. 

  26. M. R. Jalongo, "Imaginary companions in children's live and literature," Childhood Education, Vol.60, No.3, pp.166-171, 1984. 

  27. 원서연, 최연철,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 연구 : 그림책 「알도」와 「내 친구 제시카」를 중심으로," 예술 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Vol.6, pp.207-216, 2016 

  28. P. Nodelman, The pleasures of children's literature, Longman Publishing Group, 1996. 

  29.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0. 

  30. C. G. Jung, Psychologische typen, Rascher, 19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