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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가 인식하는 내부마케팅과 조직의사소통이 간호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ospital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Perceived by Nurs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2, 2022년, pp.479 - 486  

고영진 (건양대학교병원 간호부) ,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김민영 (건양대학교병원 간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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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조직의사소통 및 조직성과 정도를 확인하고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39명의 간호사로부터 일반적 특성, 내부마케팅, 조직의사소통 및 조직성과를 파악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ted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 내부마케팅 3.13±0.58점, 조직의사소통 3.23±0.48점, 조직성과 3.34±0.51점이었다. 조직성과는 내부마케팅, 조직의사소통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내부마케팅과 조직의사소통이 조직성과를 61.0%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사의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간호사 개인적 측면에서 동기부여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조직적 측면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융합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identify hospital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nd the degree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targeted at nurses working in university hospitals, and apprehend factors affect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structured questionnaire, where 239 nurses answered,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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