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조립 가능한 실습용 아두이노 자동차 키트 개발 사례
Development of an Easy-assemble Arduino Car Kit for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2, 2022년, pp.31 - 37  

이은상 (공주대학교 기술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실습용 아두이노 자동차 키트 개발 사례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아두이노 자동차 키트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반영한 다양한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키트는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수정 보완하여 최종 실습용 아두이노 자동차 키트로 개발하였다. 개발한 아두이노 자동차 키트는 상판과 하판으로 구성된 2개의 판을 결합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아두이노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실험이나 실습이 수행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상판과 하판을 결합할 수 있는 별도의 결합 수단을 사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이용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었다. 개발된 키트는 단순하며 쉬운 조립 방식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차체 조립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키트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n example of the development of an Arduino car kit for practice. First, problems in the existing Arduino car kit were analyzed and various prototypes were developed that reflected the improvement plan. The developed kit was applied to the education field t...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1)

  1. B. Koh. (2016). A study on the STEAM education based Arduino.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3(4), 1-18. 

  2. D. Kim, S. Park, K. Park & K. Yang. (2018). Digitization of color of solution using Arduino.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10(3), 244-255. DOI : 10.29306/jseg.2018.10.3.244 

  3. Y. Kim & K. Hong. (2016). The effects of physical computing based software applications using Arduino on log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2(2), 47-72. 

  4. J. Shim & J. Ko, J. Shim. (2014). A study on training courses development and analysis for improving the creativity using Arduino.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7(4), 514-525. DOI : 10.971 7/kmms.2014.17.4.514 

  5. J. Lee & B. Lee. (2017). A study on the promotion of competitiveness of technology education based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Gyeong-nam area : Practical using Arduino convergence contents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Northeast Asia Research, 32(2), 279-299. 

  6. K. Shim, S. Lee & T. Suh. (201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4), 23-32. 

  7. S. Yoon & E. Jang. (2014). The application of micro controller board to engineering education for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531-537. DOI : 10.14400/JDC.2014.12.2.531 

  8. W. Kim & J. Choi. (201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ctuator module with bluetooth communication for education using Arduino.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2(1), 325-343. 

  9. S. Kim. (2017). Project-based embedded system education using Arduino.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5(12), 173-180. DOI : 10.14801/jkiit.2017.15.12.173 

  10. J. Kim & T. Kim. (2016). The effect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to improve the convergence capability of secondary mathematics-science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87-98. 

  11. J. Park & S. Kim. (2015). Case study on utilizing Arduino in programming education of engineering. Journal of IKEEE, 19(2), 276-281. DOI : 10.7471/ikeee.2015.19.2.276 

  12. K. H. Son & W. S. Sohn.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o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The Journal of Education, 34(3), 159-179. 

  13. J. Yoon, Y. Kim. (2018). Influence of programming education utilizing Arduino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3), 53-73. 

  14. S. Shin & C. Lee. (2017). The effects of technology education using Arduino on attitudes toward technology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4), 221-240. 

  15. S. Lee & W. Oh. (2017). Middle school students' metacognition in the Arduino-based speed-measuring algorithm development process. New Physics: Sae Mulli, 67(9), 1115-1123. 

  16. C. Lee & H. Hong. (2018). A case study of chemistry inquiry R&E program based on maker activ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131-154. 

  17. B. Jang. (2021). The meta-analysis on effects of Arduino-based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9(3), 61-65. 

  18. E. Lee. (2020).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rduino-based education in Korea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4), 1503-1512. DOI : 10.12973/eu-jer.9.4.1503 

  19. H. Eom & K. H. Lee. (2020). Design of embodiment-based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1), 471-476. DOI : 10.17703/JCCT.2020.6.1.471 

  20. E. Lee. (2021). Development of online-based Arduino car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4), 1437-1455. DOI : 10.22251/jlcci.2021.21.4.1437 

  21. E. Lee. (2020). Developing a low-cost microcontroller-based model for teaching and learning.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 921-934. DOI : 10.12973/eu-jer.9.3.9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