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질의 성질 및 물질의 변화 영역에서 중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Academic Achievement About 'properties of matter' and 'change of matter': Focusing on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6, 2022년, pp.493 - 508  

백종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화학은 물질의 성질, 변화, 구조에 대해 다루는 교과로, 관찰 가능한 성질과 변화를 미시적인 수준으로 설명하고, 이를 이론과 법칙 등으로 설명하는 체계를 갖는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는 물질의 성질과 변화에 대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으로 다루면서, 학생들이 물질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즉, 물질의 성질과 변화에 대한 이해는 화학의 관점에서 우리 주변을 설명하기 위한 기반이 되며, 이 둘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화학 교과의 영역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를 분석하여 중학생들의 물질의 성질과 물질의 변화 영역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출제된 물질의 성질에 대한 12개 문항, 물질의 변화에 대한 19개 문항을 분석하였다. 핵심 개념에 따라 문항들을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두 영역에 대한 이해는 보통학력과 기초학력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서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입자의 관점을 사용하고 과학 개념과 모형을 연관시켜 현상을 설명하거나, 이 두 영역에서 다루는 탐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성취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물질의 성질과 물질의 변화 영역에 대해 교수학습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mistry is the subject which includes properties, change, and composition of matter. Chemistry has the system which explains observable properties and change with microscopic level, it explains them using scientific theory and laws. In the national-level curriculum, the properties and changes of 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9 교육과정 시기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구분하는 ‘물질의 성질’과 ‘물질의 변화’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성취수준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앞선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 문항들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영역과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재분류하고, 각 개념별로 보이는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는 것에 본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고,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015. 

  2. Lee, J.; Ku, J.; Choi, W.; Shim, K.-C.; Shin, M.-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473. 

  3. Ku, J.; Kim, K.; Kim, J-S.; Park, S; Park, J.; Sung, K.; Lee, K.; Lee, S.; Lee, J.; Jang, E-S.; Kang, J.; Choi., W.; Shim, K-C.; Shin, M-K.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4. Kang, H.; Shin,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8, 52, 550. 

  5. Kwon, H.; Choi, E.;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2, 47, 265. 

  6. Yoom H.-J.; Seong, S. K.; Choi, B.-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9, 25, 223. 

  7. Lee, J.; Lee, B.;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8, 62, 243. 

  8. Park, J.; Park, Y.; Kang,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640. 

  9. Park, H.; Kim, H.; Jang, S.; Shim, Y.; Kim, C.-J.; Kim, H.; Yoo, J.; Choe, S.-U.; Park, K.-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4, 58, 393. 

  10. Jo, N.-U.; Paik, S.-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64, 304. 

  11. Paik, S.; Kim, H.; Han, Y.; Kim,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0, 54, 338. 

  12. Baek, J. School Science Journal 2021, 15, 468. 

  13. Lee, I.; Dong, H.; Kwon, G.; Choi, W.; Lee, G.;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5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14. Lee, J.; Choi, W.; Kim, Y.; Lee, K.; Dong, H.;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6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15. Lee, J.; Ku, J.; Choi, W.; Kim, Y.; Lee, K.; Dong, H.;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7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16. Lee, J.; Ku, J.; Choi, W.; Shim, K-C.; Shin, M-K.;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8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17. Ahn, Y.; Lee, J.; Kim, D.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9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0. 

  18. Kim, Y.; Baek, J.; Lee, J.; Kim, D.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20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1. 

  19. Kim, D.; Kim, D.; Kim, Y.; Kim, J.; Lee, J.; Seo, M.; Jo, Y.; Lee, K.; Lee, I.; Sim, J.; Bae, J.; Jung, G.; Choi, W.; Park, Y. A Study of the Feature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Develop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3. 

  20. Jeong, E.-Y.; Choi, W.-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438. 

  21. Lee, J.; Ku,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429. 

  22. Lee, B. New Physics: Sae Mulli 2015, 65, 485. 

  23. Lee, B.; Lee, 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5, 35, 465. 

  24. Lee, J. New Physics: Sae Mulli 2019, 69, 727. 

  25. Lee, J.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20, 815. 

  26. Lee, J.; Shim, K.-C. Biology Education 2020, 49, 431. 

  27. Choi, W.-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127. 

  28. Choi, W.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1186. 

  29. Baek, J.; Lee. J. B.; Choi, W.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2, 66, 136. 

  30. Kwak,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625. 

  31. Paik, S.; Kang, D.; Kim, H.; Chae, W.; Kwon,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1999, 43, 213. 

  32. Noh, S.; Choi, W.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6, 37, 103. 

  33. Yun. D.; Choi, A.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3, 196. 

  34. Choi, J.; Woo, A.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20, 24, 11. 

  35. Song, S.-C.; Shim, K.-C. Biology Education 2011, 39, 387. 

  36. Lee, S.-H.; Kim, E.-J.; Chang, H.-J.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1, 30, 589. 

  37. Ku, J.; Cho, S.; Lee, S.; Park, H.; Ku, N. W.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In-depth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