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표권 정보를 활용한 코로나19 전후의 트렌드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Trend Change using Trademark Information before and after COVID-19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2, 2022년, pp.116 - 126  

나명선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박인채 (한성대학교 스마트경영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동안 상표정보 활용과 관련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고 상표정보가 비즈니스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좋은 데이터임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상표정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전후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상표정보로 상품류, 유사군 코드, 지정상품정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전후의 변화를 비교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활용한 상표정보 중에 코로나-19 전후로 지정상품명을 활용한 트렌드의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과의 검증을 위해 코로나-19 전후의 지정상품명에 사용된 키워드의 변화를 구글 트렌드의 키워드의 검색 노출빈도와 비교하였다. 지정상품명칭에서 추출된 상위 8개 키워드 중 '온라인, 항균, 방역, 밀키트, 가상'의 구글 트렌드 검색 노출 빈도는 증가추세이고, '마스크, 비말' 은 증가추세는 아니지만, 코로나-19시점에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전에 비해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무인' 의 노출 빈도는 코로나-19 전후로 큰 차이는 없지만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코로나 이전부터 관련 비즈니스가 활발하였으며, 대중의 관심이 높은 키워드로 해석할 수있다. 본 연구는 세가지 상표정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트렌드에 활용 가능성이 있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점에서 학문적 성과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using trademark information have suggested that trademark information is good data to monitor business trends.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trend change before and after COVID-19 using trademark informa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COVID-19 were analyzed by using goods & service c...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14)

  1. S. Y. Hu. (2003).Overview of Business Intelligence Concept.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1(10), 5-11. DOI : http://www.riss.kr/link?idA82298759 

  2. J. H, Yoon, N. U. Ko, B. K. Jeong & J. W. Choi. (2019). Trademark Data-Based Business Intelligence: Ap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45(4), 270-283. DOI : 10.7232/JKIIE.2019.45.4.270 

  3. Y. G. Ham & S. B. Chae. (2020). Bigdata, Change Management. Seoul :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4. M. G. Lee & S. J. Lee. (2017). Identifying new business opportunities from competitor intelligence: An integrated use of patent and trademark databases.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9, 170-183. DOI : 10.1016/j.techfore.2017.03.026 

  5. S. J. Lee & S. J. Lee. (2007). Trend Analysis on Industry Covergence Using Trademark Information. 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44(2), 160-171. 

  6. C. Castaldi. (2020). All the great things you can do with trademark data: Taking stock and looking ahead. Strategic Organization, 18(3), 472-484. DOI : 10.1177/1476127019847835 

  7. S. Mendonca, T. S. Pereira & M. M. Godinho. (2004). Trademark as an indicator of innovation and industrial change. Research Policy, 33(9), 1385-1404. DOI : 10.1016/j.respol.2004.09.005 

  8. U. Schmoch.(2003). Service marks as novel innovation indicator. Research Evaluation, 12(12), 149-156. DOI : 10.3152/147154403781776708 

  9. S. Petrie, M. Adams, B. M, Kahn & M. Johnson. (2020). TM-Link: An Internationally Linked Trademark Database. The Australian Economic Review, 53(2), 254-269. DOI : 10.1111/1467-8462.12373 

  10. C. A. W. de Grazia, A. Myers & A. A. Toole. (2020). Innovation activities and business cycles; are trademarks a leading incicator?. Industry and Innovation, 27(1-2), 184-203. DOI : 10.1080/13662716.2019.1650252 

  11. J. M. Kim. (2016). A Study on the Use of Trademark Database to Extract Design Insights: Focused on Symbol Desig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4(1), 35-48. 

  12. D. J. Kim, B. Y. Jeong & J. E. Kim. (2017). Product-Service System of Maunfacturing Company Using Trademark: Focusing on T-Station of Hankook Tire. The HCI Society of Korea, 392-395. 

  13. B. K. Jeong, N. U. Ko & J. H. Yoon. (2019). Business opportunity using deep on trademark data. Korea Insi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11, 595-605. 

  14. J. W. Choi & J. H. Jang. (2021). A Method of detecting promising business areas through text analysis of trademarked goods.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 18-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