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도심 지하도로 유출연결로 접속부 주행행태 분석
An Investigation for Driving Behavior on the Exit-ramp Terminal in Urban Underground Roads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1 no.1, 2022년, pp.123 - 140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송민수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스마트시티학과) ,  황순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스마트시티학과) ,  권완택 (서울특별시청 도로계획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하도로의 운전자 주행행태는 지상도로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도로설계가 필요하지만, 국내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은 대부분 지상도로의 설계기준을 준용하여 설계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도심 지하도로 유출연결로 접속부의 운전자 주행행태를 분석하였다. 지하도로 및 지상도로 환경이 대조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가상주행실험을 수행하였고, 세부 구간별로 주행행태 데이터의 비교·분석과 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하도로에서의 주행속도는 상대적으로 낮고 차로 횡적 이격거리는 인접한 터널 벽체로부터 멀어지려는 행태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하도로 유출연결로 접속부에서 운전자의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driving behaviors in underground roads can be significantly different from ground roads, existing underground roads follow the design guidelines of ground roads. In this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riving behaviors of the exit-ramp terminal of urban underground roads using a dr...

주제어

참고문헌 (13)

  1. Blaauw, G. J. and Van der Horst, A.(1982), Lateral Positioning Behaviour of Car Drivers Near Tunnels-Final Report(Report IZF 1982 C-30), Soesterberg: The Netherlands: TNO Institute for Perception. 

  2. Calvi, A. and Amico, F. D.(2013), "A study of the effects of road tunnel on driver behavior and road safety using driving simulator", Advances in Transportation Studies, An international Journal Section B, vol. 30, pp.59-76. 

  3. Jeong, E. H., Koo, J. M. and Park, S. J.(2009), "Analysis of Driver's Physiological Signal in Long Tunnel", Proceedings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Conference, pp.512-517. 

  4. KEC(2012), Research results and application plan for lane change in a tunnel,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5. Kim, J. Y., Kim, H. J. and Jang, M. S.(2009), "Analyzing Drivers' Visual Response Variation in Very Long Expressway Tunnel: The Yuksimnyeong Tunn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1, pp.17-25. 

  6. Kim, S. Y., Choi, J. S., Lee, D. M. and Jang, T. Y.(2014), "Model of Volume-Delay Formula to Assess Travel Time Savings of Underground Tunnel Road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8, no. 6, pp.1839-1846. 

  7. KNPA(2012), Traffic Signal Setting & Management Manual,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8. MOLIT(2016), Design Guide for the Underground roads in Urban A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76-78. 

  9. Park, J. B., Lee, S. J., Kang, J. K. and Kim, I. H.(2007), "A Study on Improvement of Design Method for Freeway Diverging Area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1, pp.23-35. 

  10. Shimojo, A., Takagi, H. and Onuma, H.(1995), "A Simulation Study of Driving Performance in Long Tunnel", In Proceedings of IEEE 1995,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Vehicle Navig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pp.96-103. 

  11. Spacek, P.(2005), "Track behavior in curve areas: Attempt at typolog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1, no. 9, pp.669-676. 

  12. Wang, Y. W., Kum, K. J., Son, S. N. and Yu, J. S.(2010), "A Study on Development Evaluation Modeling Internal Landscape in Tunnel Considering Human Sensitivity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no 1, pp.9-20. 

  13. Zhao, L., Jiang, H. and Hu, J.(2011), "Driver's Physiological and Mental Reaction in Tunnel", ICCTP 2011, Towards Sustainable Transportation System,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ASCE), pp.1760-17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