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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행정동별 주거지의 지형적 특성과 토지이용·교통특성이 고령자의 평균통행거리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
A Study on Impact of Topographic Characteristics and Land use and Transport Characteristics of Residential Area On the Average Trip Distance of the Senior Citizens: for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8 no.4, 2022년, pp.3 - 17  

고승욱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승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승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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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광역시 행정동별 주거지의 지형적 특성과 토지이용·교통 특성이 고령자 평균통행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함에 있다. 이를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지의 평균고도와 고도표준편차는 고령자 평균통행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교통정책 수립 시 지형적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지하철접근성과 버스정류장 밀도는 각각 양(+)과 음(-)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는 행정동별 공간구조와 대중교통 수단 접근 과정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므로 이를 고려한 이동편의성 증진 정책이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고령자의 교통 및 주거환경 개선정책은 행정동 별로 상이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도시교통정책은 상대적으로 교통접근성이 낮고 1인 고령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행정동에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analyze the impacts of the top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idential areas and the characteristics of land use and transportation on average trip distance of the senior citizens in Busan Metropolitan city. Multiple regression is conducted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

Keyword

표/그림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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