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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운송설비 안전성 강화 방안 고찰
A Study on the Safety Enhancement of Hydrogen Tube Traile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6 no.6, 2022년, pp.59 - 64  

박우일 (한국가스안전공사) ,  김영훈 (한국가스안전공사) ,  이인우 (한국가스안전공사)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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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소운송설비는 2022년 10월 말 기준 787대가 운행 중이며, Type 1 이음매 없는 용기에 최대 200 bar의 압력으로 1회 최대 340 kg을 운송한다. 현재 안전관리체계 및 설비관리는 양호한 상태이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제도 및 설비 구조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수소에너지 활성화 정책에 의해 수소운송설비 보급·운영의 확대 과정 중 지난 2021년 12월 28일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사례를 모사 및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사고 분석 및 해석 결과에 따라 수소운송설비의 안전성 향상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787 hydrogen tube trailer are in operation as of the end of October 2022, and a maximum of 340 kg is transported in a Type 1 seamless container at a pressure of up to 200 bar. The current safety management system and facility management are in good condition, but the system and facility s...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7)

  1.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19) 

  2.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당진간 수소튜브트레일러 사고조사보고서", (2022) 

  3. 한국가스안전공사, "주간 수소경제 및 안전 정책동향 보고", (2022) 

  4. Park, W.I., Tak, S.S., Lee, I.W., Hong, S.P., "A?Study on Hydrogen Energy Safety according to the?Revitalization of the Hydrogen Economy", Journal?of Korea Institute of Gas, 25(6), 74-79, (2021) 

  5. John O'M. Bockris., 수소 에너지의 경제와 기술,?(2005) 

  6. Lee, J.W., Park, J.H., Kim, D.H., Tak, S.S., Yang,?B.J., "Status of the Real-time Safety Monitoring?System of Hydrogen Refueling Station According?to the Opera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Gas, 25(6), 92-97, (2021) 

  7. Park, W.I., Kim, D.H., Kang, S.K., "Safety Analysis of Potential Hazards at Hydrogen Refueling Sta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Gas, 25(4),?43-48,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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