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도덕 교과서 인물 내용 분석
Analysis of Character Content in Middle School Morality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317 - 325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도덕 1 교과서에 소개된 인물을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중학교 도덕 교과서 재구성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분석 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된 인물은 교학사의 경우 전체 83명, 미래엔의 경우 65명이 소개되었다. 둘째, 핵심 가치별 성실의 경우 교학사 50명(60.2%), 미래엔 29명(44.6%), 배려의 경우 교학사 22명(26.5%), 미래엔 29명(44.6%) 정의의 경우 교학사 11명(13.3%), 미래엔 7명(10.8%)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 가치 정의의 내용 요소 중 교학사와 미래엔 모두 도덕적 시민, 사회정의, 북한 이해, 통일윤리의식에는 한 명도 소개하지 않았다. 넷째,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있는 내용을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reconstructing middle school morality textbooks by analyzing the character traits introduced in the middle school Morality 1 course textbook according to the content and achievement standards. The study method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도덕 1 교과서에 소개된 인물을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추후 중학교 도덕 교과서 재구성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도덕 1 교과서에 소개된 인물을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추후 중학교 도덕 교과서 재구성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경애, 미래지향적 교육체제 조성 방안 연구: 미래교육 핵심 이슈, 한국교육개발원, 2016. 

  2. 교육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교육부 보도 자료(2021. 2. 16), 세종: 교육부, 2021. 

  3. 최형찬, "도덕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범한철학, 제60권, 제1호, pp.205-233, 2011. 

  4.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총론 및 각론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세종: 교육부, 2015, 

  5.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고시 제2015-74호, 세종: 교육부, 2015 

  6. 배화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제80권, pp.223-245, 2021. 

  7. 방정숙, 황지남, "초등학교 3-4학년 군 수학 교과서에 의도된 교과 역량 분석," 초등수학교육, 제24권, 제1호, pp.21-41, 2021. 

  8. 김진석, 강훈식, 박지숙,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창의성 요소 분석: 과학과, 영어과, 미술과, 음악과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제31권, pp.173-192, 2021. 

  9. 김혜진,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양성평등 교육 내용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제60권, pp.181-214, 2018. 

  10. 박영예, "2015 개정 초등영어 3-6학년 교과서의 파닉스 분석," 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pp.73-96, 2020. 

  11. 우경숙, 임진영,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공감 관련 내용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pp.625-649, 2020. 

  12. 임소혜, 임희정,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5, 6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pp.181-195, 2020. 

  13. 박지윤, 김영민, "2015 개정 초등영어 3, 4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전략 분석," 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pp.21-39, 2019. 

  14. 김형렬, 유가현, 정진리,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나타난 민주 시민상의 변천," 도덕윤리교육, 제69권, pp.375-410, 2020. 

  15. 김상범, "민주시민교육의 관점에서 본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도덕윤리과육연구, 제63권, pp.111-134, 2019. 

  16. 정진리,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서의 여성 대표성 종단 분석: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 과정까지," 도덕윤리과교육, 제64권, pp.241-270, 2019. 

  17. 구니이 유타카, "한국과 일본의 초.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인물상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51-73, 2012. 

  18. 장민희, 서예지, 정태연, "한국 인성교육의 현황과 향후 방향에 대한 질적연구: 성격발달이론과 긍정심리학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제47권, 제2호, pp.5-30, 2020. 

  19. 박현아, 유성호, "한국의 도덕 가치관이 게이머 호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294-302, 2018. 

  20. 최현호, "인권교육 개선을 위한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p.233-264, 2005. 

  21. 김정호, 윤현진, 황혜정, 이선경, 박소영,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22. 교육부, 교과용 도서 실험 학교 운영 보고서, 세종: 교육부, 2000. 

  23. 정창우, 노영란, 정희태, 박성춘, 문일호, 김성관, 김정민, 정병석, 김성태, 이수빈, 이주은, 이지연, 정나나, 중학교 도덕 1, 서울: (주)미래엔, 2021. 

  24. 황인표, 정상봉, 장동익, 이인재, 손철성, 임선희, 윤종열, 심지나, 김창희, 정연경, 중학교 도덕 1, 서울: (주)교학사, 2021. 

  25. 박수경, 양심영, "초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친사적 행동, 공감능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pp.142-152, 2017. 

  26. 윤옥한, 이경란, "인성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193-203,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