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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익 항공기 공중급유 유형 및 Boom-Receptacle 시스템 비행시험 평가 방안 연구
A Research on Aerial Refueling Type and Flight Testing of Boom-Receptacle Systems for a Fixed-wing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6 no.1, 2022년, pp.70 - 80  

김대욱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김찬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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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급유 능력은 항공기의 임무시간 증대와 운용영역 확장을 제공함에 따라 많은 군용기에 적용 및 운영되어왔다. 피급유기가 지정된 급유기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기 위해서는 기술 및 운용호환성평가를 통해 공중급유허용을 확보해야 한다. 적합성 평가에는 공중급유 조종성, 기능성, 연료, 조명시스템 평가를 포함하고 있으며 비행시험을 통해 최종 검증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신규개발항공기에 대한 공중급유 적합성 평가를 수행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시험 요구도, 범위 및 프로그램 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경험이 없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중급유 유형 소개와 한국 공군에 도입된 Boom & Receptacle 시스템에 대한 고정익 항공기 공중급유 FCS (Flight Control System) OFP (operational flight program) 검증, 시스템 검증 및 영역 허용 관련 공중급유 비행시험 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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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erial refueling provides for extension of operational time and range for aircraft and enhances mission effectiveness, hence it application by most military aircrafts. The receiver aircraft should have the aerial refueling clearance that is established by performing technical and operational comp...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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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a T. Nguyen and Lt Tong Lin., "The Use of Flight Simulation and Flight Testing in the Automated Aerial Refueling Program,"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nd Exhibit, AIAA-2005-6007, pp. 1-2, Aug. 2005. 

  3. Dr R. K. Nangia., Logistics for Air to Air Refueling in Civil Aviation, Step Jump in Fuel Weight Cost Efficiency & Smaller Tankers Needed," 16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AIAA-2016-3903, pp. 1-2, Jun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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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C-135 Boom, https://airrefuelingarchive.wordpress.com/ tag/b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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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mes H. Spencer, Jon D. Rowland, Mark J. O'Connor, "Air-to-Air Refueling Qualification Testing", 54th SETP (The Society of Experimental Test Pilots) Symposium, pp.7-16, Sep.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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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eorge E. Cooper and Robert P. Harper Jr, The Use of Pilot Rating in The Evaluation of Aircraft Handling Qualities, NASA TN D-5153, USAF Test Pilot School, pp. 12, Apr. 1969. 

  11. F-16 Refueling, https://airrefuelingarchive.wordpress.com /category/f-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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