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 통계학 교재: 위기인가? 기회인가?
Introductory Statistics textbooks: crisis or opportunity?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5 no.1, 2022년, pp.105 - 117  

최숙희 (우석대학교 심리학과) ,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전국 대학에서 교양 통계학을 배우는 학생이 크게 늘고 있다. 2022년 대학수능에서 수학영역의 선택과목으로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학생은 53.2%를 차지했다. 통계를 한 학기만 배우고 졸업하는 통계 비전공 학생들은 미래에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생산자보다 소비자로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통계 소비자가 배워야 할 것은 요리법처럼 각종의 통계 분석 기법이 아닌 통계적 문해력과 사고력이다. 이 논문은 통계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교양 통계학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students taking basic statistics in liberal arts courses at universities nationwide has been increasing significantly. Students who learn statistics only for one semester are more likely to live as consumers than producers of statistical analysis in the future. What consumers...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9)

  1. Amoon AT, Crespi CM, Ahlbom A et al. (2018). Proximity to overhead power lines and childhood leukaemia: an international pooled analysis, Br J Cancer, 119, 364-373. 

  2. ASA (2005).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College Report, Washington, DC: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3. Choi S and Han K (2019). Introductory statistics class using e-textbook in face-to-face classroom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32, 683-692. 

  4. Cobb GW (1987). Introductory textbooks: A framework for evalu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2, 321-339. 

  5. Cobb GW (1992). Teaching Statistics. In Heeding the Call for Change: Suggestions for Curricular Action (MAA Notes No. 22)(pp. 3-43), Washington, D.C.: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6. Cobb GW (2007).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A ptolemaic curriculum?,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1. 

  7. Dunn PK, Carey MD, Farrar MB, Richardson AM, and McDonald C (2017). Introductory statistics textbooks and the GAISE recommendations, The American Statistician, 71, 326-335. 

  8. Franklin C, Kader G, Mewborn DS, Moreno J, Peck R, Perry M, and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A Pre-K-12 Curriculum Framework,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9. Freedman D, Pisani R, and Purves R (1978). Statistics, Norton, New York. 

  10. GAISE College Report ASA Revision Committee (2016).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College Report 2016,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1. Garfield J (2000). An Evaluation of the Impact of Statistics Reform: Final Report, National Science Foundation (REC-9732404). 

  12. Ioannidis JPA (2005). Why most published research findings are false, PLoS Medicine 2, 2. 

  13. Lock RH, Lock PF, Morgan KL, Lock EF, and Lock DF (2017). Statistics: Unlocking the Power of Data, Wiley. 

  14. Moore DS (1979). Statistics: Concepts and Controversies, New York: W. H. Freeman. 

  15. Mosteller F, Rourke R, and Thomas G (1961). Probability with Statistical Application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6. Ramsey FL and Schafer DW (2002). The Statistical Sleuth, Pacic Grove, CA: Duxbury. 

  17. Tintle N, Chance B, Cobb G, Rossman A, Roy S, Swanson T, and VanderStoep J (2016). Introduction to Statistical Investigations, Hoboken, New Jersey, NJ: Wiley. 

  18. Trafimow D and Marks M (2015). Editorial,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37, 1-2. 

  19. Wasserstein RL and Lazar NA (2016). The ASA's statement on p-values: context, process, and purpose, The American Statistician, 7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