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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해양사고 분석을 통한 안전한 항내조선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Safe Maneuvering of Passenger Ships in Port Area through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6 no.1, 2022년, pp.18 - 25  

정대율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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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2014. 4. 16. 발생한 세월호 전복사건 이후 안전관리 부실 문제가 제기되어 법과 제도를 강화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항 여객선에서는 최근 5년 동안 매년 평균 약 13건의 충돌·접촉·좌초사고 발생하고 있다. 특히 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에 따르면, 항내에서 조선 중 발생한 여객선 사고의 주된 원인은 대부분 선장의 부적절한 조선 또는 부주의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항내에서 발생한4건의 여객선 해양사고를 분석한 후 선장의 부적절한 조선 등 행위에 기여한 환경적·제도적·물적·인적 요인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다. 그결과 다음과 같은 기여 요인들이 확인되었다. 첫째 환경적인 요인으로서 선회장의 크기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사례가 확인되었다. 둘째 제도적인 요인으로서 VTS관제가 적절히 지원되지 않았고, 선장이 안전한 항내 조선을 위한 교육이 부족하며, 최신화된 해도가 제공되지 않았다. 셋째 물적요인으로서 선장이 Wing bridge에서 접·이안 조선 중 실시간으로 속력을 확인할 수 있는 속력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인적요인으로서 선장이 적절한 선교자원을 지원받지 못하였고, 적절한 항해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장의 안전한 항내 조선을 위해 기준에 맞는 선회장을 확보하는 것과 선장이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것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F strengthen the law and institutions for safety management after the capsize accident of passenger ship "Sewol" on April 16, 2014. Nevertheless, about 13 cases of marine accidents such as collisions, contact, and stranding have occurred in coastal passenger ships over the past 5 years. Partic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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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usan-KMST(2016), Judgment Busan-KMST, 2016-063. 

  2. Design Criteria of the Port and Fishing Port(201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3. Enforcement Decree of the Habor Act, Attached [Table 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4. https://www.fnnews.com/news/201803020343040035 (Search date : Jan. 11, 2022). 

  5. Kim S. W., Lee, Y. S. and Park, Y. S.(2012), A Study on the Size of Turning Basin for Vessels of Arrival &Departure in the Berth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4, No. 6, p. 882. 

  6. KMST JSS,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Judgment Support System 

  7. Lee, D. S. et al.(2004), A Shiphandling Simulation Report on the Operational Stability of Passing Vessels in Busan North Port. p. 67. 

  8. KMST(2020),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s 2020,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9. Maritime Safety Act,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10. Mokpo-KMST(2016), Judgment Mokpo-KMST, 2016-002. 

  11. Mokpo-KMST(2020), Judgment Mokpo-KMST, 2020-036. 

  12. Mokpo-KMST(2021), Judgment Mokpo-KMST, 2021-022. 

  13. Notices to Mariners,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 Weekly Edition 29, 2025. 

  14. Seafarers' Act,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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