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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층 모바일 숏폼 동영상 과다사용 행위의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Overuse of the Seniors's Mobile Short Form Video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173 - 184  

한정 (경성대학교 언론홍보학과) ,  배승주 (경성대학교) ,  권만우 (경성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  이상호 (경성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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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 TikTok을 중심으로 미디어 매력성, 미디어 유용성, 이용자 특성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중장년층의 사용 의도, 몰입,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량적 연구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최근 중장년층의 숏폼 동영상에 대한 이용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대한 위험성이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중장년층의 숏폼 동영상 이용의도와 중독 경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연구 결과 TikTok의 매력성과 중장년 이용자의 특성이 매체의 유용성에 적극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미디어의 유용성이 사용의도와 사용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몰입과 중독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고전적인 TAM 이론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이 인터넷을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더 많은 지역의 중장년층의 다양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미디어 서비스 연구가 확대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TikTok, this paper studies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e intention, flow and addiction of the elderly in short videos from three aspects of media attraction, perceived usefulness and user characteristics through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recent years, influenced by var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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